책 읽지 않는 아이를 위한 '2013 키즈 북 페어'

2013. 8. 9. 14:01다독다독, 다시보기/현장소식






요즘 아이들, 스마트폰과 컴퓨터 게임에 빠져 있죠? 유년기의 독서는 정서 발달 및 사고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지만 정작 책을 읽는 아이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아이러니 한 것은 아이들에게 책 읽기를 강요하면서 정작 책에 대해 무관심한 부모가 많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독서를 강요하기 전에 독서에 대한 부모의 태도부터 정립하는 것이 우선일텐데요. 이런 아이들과 부모님들을 위해 ‘키즈 북 페어’ 가 마련되었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책과 가까워질 수 있는 북 페어 현장을 직접 찾아가 보았습니다.




▲ ‘키즈 북 페어’ 입구




‘2013 키즈 북 페어’, 어떤 행사인가요?


올해로 2회를 맞이하는 ‘키즈 북 페어’는 교보문고 천안점과 신세계백화점 충청점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도서 박람회입니다. 아동, 유아를 대상으로 열리는 도서 박람회인 만큼 회장 안은 아이들로 가득 찼는데요. 


오는 15일까지 개최되는 ‘키즈 북 페어’는 ‘책 읽는 어린이가 만드는 똑똑한 세상’이라는 주제로 유·아동 도서 할인전, 다양한 체험행사, 저자 강연회, 희귀 도서전, 도서 교환전, 벼룩시장 등 다양한 행사가 마련됩니다. 게다가 북 페어 기간 동안 2만여 권의 책이 20~70% 할인된 가격에 판매된다고 하네요. 


         


▲ 다양한 할인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는 ‘키즈 북 페어’ 행사장




‘2013 키즈 북 페어’에서만 볼 수 있는 것 

 

이번 북 페어에는 특별한 전시회가 마련되었는데요. 마로니에북스의 희귀 도서들이 무대 앞 중앙과 전시회장 밖 코너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풍선아트, 원석팔찌 만들기, 종이접기 등 체험 행사도 다채롭게 진행되어 아이들이 북 페어를 지루하지 않게 즐길 수 있다고 하네요. 




▲ 무대 중앙에 설치된 마로니에북스 희귀 도서전 


북 페어 마지막 날인 15일에 열리는 ‘도서 벼룩시장’과 ‘해피 도네이션’ 프로그램도 굉장히 이색적인데요. 헌책 2권을 가져오면 새 책 1권으로 교환해주는 ‘도서 교환전’을 비롯해 좋은 책들을 저렴한 가격에 사고 팔 수 있는 ‘미니 벼룩시장’이 열려 아이들이 직접 책을 사고 팔 수 있다고 합니다. 


‘해피 도네이션’은 벼룩시장과 함께 진행되는 도서 기증 행사로,  2008년 이후 발간된 도서 2권을 기증하시면 선정도서 500권 중 한 권의 책을 선물로 드리는 행사입니다. 기증도서는 소외계층에 전달된다고 하니, 아이들에게 뜻 깊은 경험이 되겠죠?




아이들이 책과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 


이날 행사장을 찾은 황선미(천안시 원성동)씨는 아이와 함께 행사장에 찾아왔다고 하는데요. “책을 경험할 수 있는 곳이 서점과 도서관으로 한정되어 있는데, 북 페어는 아이들이 책을 폭넓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말하였습니다. 특히 이런 행사는 주로 수도권에서만 열려서 아쉬웠는데 이런 기회에 가까운 곳에서 참여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합니다.




▲ ‘키즈 북 페어’ 장경희 담당자 


‘2013 키즈 북 페어’ 행사 총괄 장경희 담당자는 “무료 입장이어서 많은 분들이 행사장을 찾아 주신다”며 “요즘 도서정가제 시행으로 인해 서점에서는 도서를 정가로 구입할 수밖에 없는데, 키즈 북 페어에서는 책이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되어 반응이 좋다”며 “방학을 맞은 아이들이 많이 찾아와 달라”는 당부의 말을 전하였습니다. 



키즈 북 페어에 다녀와서 느낀 점은 처음에 언급한 것과 같이 아이는 부모와 함께 할 때 시너지 효과가 난다는 것입니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준다든지 신문기사를 함께 읽거나 스크랩을 도와주면서 아이와 자연스럽게 대화하고 토론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아이 역시 책 읽으라고 소리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책과 가까이 하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아이는 본능적으로 부모를 따라합니다. 책 읽는 분위기를 만들고 부모가 먼저 책 읽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가장 중요할 텐데요. 아이들이 책을 경험할 수 있는 ‘2013 키즈 북 페어’에 방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





 <2013 키즈 북 페어 행사 일정>


1. 일시: 2013.8.1(목)-8.15(목), 오전 10:30-오후 8:00 (무료 개방)

 2. 장소: 신세계백화점 충청점 A관 5층 문화홀 

 3. 특별 전시: 마로니에북스 ‘희귀 도서전’ 

 4. 체험 행사: 스콜라스, 마술쇼, 도서 벼룩시장, 인형극, 풍선아트 등

 5. 도서벼룩시장 & 해피도네이션 

   - 행사 일정: 8.15(목) 오후 2시, 4시 (타임별 50팀 진행)

   - 참가 신청 기간: 8.1-8.14

   - 참가 신청 방법: 북 페어 행사장 방문접수 (문의 041-558-3501)




ⓒ 다독다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