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에서 만난 나를 바꾸는 기적

2014. 8. 13. 13:03다독다독, 다시보기/지식창고

출처_ flickr by Lotus Carroll



저는 어릴 때부터 혼자 보내는 시간이 비정상적으로 많았습니다. 갑작스러운 전학과 함께 벌어진 불의의 사고로 친구가 적기도 했지만, 가정환경이 그리 좋지 않은 탓에 다른 사람과 쉽게 친해지기보다 늘 혼자 방에 틀어박혀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자연스럽게 혼자 시간을 보내는 방법을 찾게 되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게 게임이었는데요. 정말 어릴 때에는 내일 당장 지구가 멸망하더라도 게임을 하고 있을 정도로 열심히 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이런 게임보다 더 집중했던 것이 있었으니 바로 '독서'입니다.


제가 책 읽기를 시작했던 건 누가 시켜서가 아니었습니다. 책을 읽는 데에는 꽤 많은 시간을 사용했기에 혼자 시간을 보내는 데에는 책만큼 좋은 것이 없었죠. 하지만 그보다 더 책 읽기 매력에 빠져들 수 있었던 것은 현실에서 느낄 수 없는 세계를 즐길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출처_ pixabay by PublicDomainPictures




처음 제가 주로 읽었던 건 작은 학교 도서관에 있던 소설책이었습니다. 그리고 중•고등학교로 올라가면서 좀 더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기 시작했고, 고등학교에 들어가서는 읽는 책의 장르를 많이 넓히기 시작했습니다. 자기계발서부터 시작해 여행서적, 경제서, 고전, 소설 등 눈이 가거나 흥미가 생기는 책은 웬만큼 펼쳐서 읽어보았습니다. 학원에서 시험 기간에 <어린 왕자> 책을 읽는다고 혼이 날 정도였으니 제가 책 읽기에 투자한 시간은 결코 적지 않았죠.


이런 책 읽기는 20대인 대학생활에도 지속했습니다. 대학 신입생이 오티 혹은 엠티에 참가해 술을 마시며 보내는 시간 보다 도서관에서 책을 읽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등•하교 시간 등 책을 펼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만 있다면 늘 책을 한시도 손에서 놓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제 생활에서 땔 수 없었던 책 읽기는 블로그에 꾸준히 글을 쓰게 했고, 좀 더 많은 분야로 활동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어쩌면 이 경험은 <나는 도서관에서 기적을 만났다>처럼 '책 읽기를 통해 기적을 만났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늘 혼자 방에서 훌쩍이며 게임을 하거나 책만 읽은 힘없는 소년이었던 제가 책을 통해 이렇게 자신의 이야기를 블로그만이 아니라 책으로도 쓰게 됐을까요? 이를 기적이라고 말하지 않는다면 무엇을 기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그래도 보수적인 사람은 조금 회의적으로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물론 그럴 수도 있습니다. 기적이라고 말하기에는 제가 이룬 것이 너무 보잘것없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나는 도서관에서 기적을 만났다> 책을 읽어본다면, 도서관에서 책을 읽는 단순한 행동을 통해 어떻게 기적을 만날 수 있는지를 잘 알 수 있습니다.


 



<나는 도서관에서 기적을 만났다> 저자는 대기업에서 팀장으로 근무하다 자신의 삶에 분명한 비전을 가지지 못해 과감히 사직서를 내고 3년 동안 도서관에서 책만 읽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그는 그 3년이라는 시간 동안 책을 읽은 후, 1년 6개월간 엄청난 양의 책을 집필했습니다. 그 기간에 33권의 책이 출판되었으니 누구라도 입을 벌리고 놀랄 일입니다.


도대체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했을까요? 그는 그 일을 가리켜 '책 읽기가 가져다준 기적'이라고 말합니다. 그저 누군가 시켜서 하거나 성공하기 위해서 또는 스펙을 쌓기 위한 책 읽기가 아닙니다. 순수하게 즐기면서 하는 책 읽기가 큰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다고 <나는 도서관에서 기적을 만났다>에서는 자세히 전하고 있습니다.


가진 것도, 이룬 것도, 내세울 것도 전혀 없었던 나에게 책은 가진 자들이나 무엇인가를 이루고 내세울 것이 많은 이들과 경쟁에서 이길 수 있게 해주는 유일한 무기였다. 무에서 유를 창출해내는 창조의 도구였고, 무능을 유능으로 바꾸고 평범한 사람을 비범한 의식을 가진 사람으로 탈바꿈시키는 마법 상자였다. 그야말로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버리는 기적의 공간이었다. 수많은 책들이 살아 숨 쉬고 있는 부산의 국립도서관은 마법사들의 양성하는 마법학교였다. 최소한 나에게는 그렇다. 

- <나는 도서관에서 기적을 만났다> 본문 중


사람들이 책 읽기의 중요성에 대해 잘 알고 있더라도 실천하는 사람은 적습니다. 왜냐하면, 습관이 되어 있지 않을뿐더러 머릿속에 '정말 책 한 권 읽는다고 해서 바뀌겠어? 내가 성공할 수 있겠어?'라는 생각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과감히 말하겠습니다. 책 한 권을 읽는다고 해서 사람이 바뀔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성공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한 권의 책 읽기는 그저 한 사람에게 작은 감동을 주거나 지식을 전달해주는 역할밖에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한 권의 책이 백 권, 천 권으로 이어질 정도의 양이 쌓였을 때, 그 사람에게는 이미 자신도 알지 못한 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것이 책이 가져다 주는 기적입니다. 저도 책을 읽는 동안 제가 글을 쓰는 일을 평생 목표로 삼아 즐기는 한 사람이 되리라는 것을 전혀 생각지 못했습니다. 대기업 기차에서 뛰어내려 도서관에 무임승차한 <나는 도서관에서 기적을 만났다> 저자도 자신이 책 읽기를 통해 강사이자 작가가 되리라고 전혀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출처_ flickr by Mike Haufe




책은 단기적으로 성공과 변화를 가져다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쌓이는 만큼 그 사람에게 마법 같은 성공과 변화를 가져다 줍니다. '책 읽기가 필수다'는 말이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전해지듯, 억지로 하는 책 읽기, 즐거움이 없는 책 읽기는 효능이 없습니다. 정말 책 읽기를 즐겨야 그 효과가 있죠.


<나는 도서관에서 기적을 만났다>는 그 단순한 사실을 기반으로 '도서관에서 책을 읽는' 행위가 우리에게 무엇을 가져다 줄 수 있는지, 왜 우리가 앞으로 책을 읽어야 할지를 잘 전해줍니다. 부디 이 책을 통해 좀 더 많은 사람이 도서관에 무임승차하여 기적을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 어떤 스펙보다 책 읽기가 더 확실한 내 미래를 손에 쥘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독서가 여행이나 진짜 인생보다 더 나은 최고의 이유 중 하나는 독서를 통해 경험할 수 있는 수많은 위대한 인물들의 인생과 사상과 경험이 단연 독보적이고 최고이기 때문이다. 여행이나 진짜 삶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인생과 사상과 경험은 자기 자신에게 국한된다. 하지만 독서를 통하면 수천 명 혹은 수만 명의 인생과 사상과 경험을 고스란히 앉은자리에서 나 자신의 것으로 습득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독서는 마법이며 기적이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수만 명의 위인들과 만날 수 있고, 소통할 수 있고, 선생으로 모실 수 있기 때문이다.


(중략) 마이크로 소프트를 창업하고 세계 최고의 부자로 명성이 자자한 빌 게이츠도 같은 맥락에서 이런 말을 했을 것이다.


"오늘의 나를 있게 한 것은 우리 마을 도서관이었고, 하버드 졸업장보다 소중한 것이 독서하는 습관이다." 


- <나는 도서관에서 기적을 만났다> 본문 중






 ⓒ 다독다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