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스토리텔링을 위한 콘텐츠 종류들

2015. 10. 13. 09:00다독다독, 다시보기/지식창고


콘텐츠들이 재료을 서로 융합하여 비주얼 스토리텔링을 펼치는 과정을 콘텐츠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디자이너는 이 다양한 재료들을 가지고 적절한 음식으로 만드는 쉐프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디자이너는 타이포그래피와 일러스트, 이미지, 사진, 도표 등이 편집을 넘어 정보를 디자인하고 예술적 수준과 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완성해야 하는 역량을 지녀야 합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스마트TV 같은 새로운 디바이스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의사소통과 미디어 사용에서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비주얼 콘텐츠의 종류들에 대해 본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시간과 시기, 시대를 표현하는 비주얼 콘텐츠

 

비주얼 연대기(chronicle)


벌어진 어떠한 특정한 사건들에 대해 시간의 연속적인 흐름 위에 작성된 내용을 연대표(time lines)라고 합니다. 관련하여 연대기(chronicle)란 연대적 순서의 역사적 사실과 사건을 의미합니다. 비주얼 연대기는 차트의 형식으로 사진과 이미지 자료들을 사용하여 만든 연대표입니다. 예를 들면 애플사의 역사를 하나의 비주얼 연대기로 만든 것이 대표적입니다.


일반적으로 기록자의 관점에서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과 지역적인 사건을 어느 정도의 동등한 균형으로 기록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페이지의 가로 방향으로 만들 수도 있으며 세로 방향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다음의 비주얼 연대기는 인터넷이란 나무에서 블로그, 커뮤니케이션, 마이크로블로깅, 프로필, 버티컬, 협업, 비즈니스 등 다양한 SNS의 가지가 뻗어나가서 앞으로도 더 새로운 소셜 미디어들이 출현할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주얼 연대기는 차트의 형식으로 사진과 이미지 자료들을 사용하여 만든 연대표이다.

 

 

스케줄


출발 시간과 도착 시간을 알려주는 철도 시간표나 프로그램별로 시작 시간과 끝나는 시간을 알려주는 행사 일정표 또는 참여자들이 과업별로 수행해야 하는 시기를 정리한 프로젝트 일정표는 숫자를 그래픽으로 표현하여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스케줄은 한눈에 보아서 알 수 있는 형태로 작성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스케줄은 한눈에 보아서 알 수 있는 형태로 작성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관계를 표현하는 비주얼 콘텐츠

 

벤 다이어그램(venn diagram)


벤 다이어그램은 서로 다른 집합들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1880년에 영국의 논리학자인 존 벤(John Venn)에 의해 처음으로 고안되었는데, 구성 집단 사이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려고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벤 다이어그램은 서로 공통된 요소를 보여주는 데 적합합니다.

 



매핑 다이어 그램(mapping diagram)


매핑 다이어그램은 문장이나 수의 상호 관계를 나타냅니다. 도형들간의 매핑을 이용하여 개념들간의 관계를 표현하여 데이터를 그룹화하고 분류하는 데 사용합니다. 매핑 다이어그램은 마인드 맵이나 산업 참여자들의 관계가 만들어내는 상하작용을 표현하기 위해서 많이 사용됩니다.

 

 


나무 다이어그램(tree diagram)

나무 다이어그램은 가계도, 회사나 단체의 조직도, 음악과 철학과 예술의 계보, 족보처럼 물체, 생각 또는 사람들이 서로 어떻게 관련짓는지 보여줍니다. 나무 다이어그램은 정보의 추가가 가능하며 추가하면서 더 복잡해집니다.

 

 

선형 다이어그램 (linear diagram)


선형 다이어그램은 지하철 노선도나 고속도로 지도처럼 연속적인 선을 따라 통로와 선의 교차점을 보여줍니다. 전기 회로, 배관, 철도망 등을 표시하는 데 많이 사용됩니다.



과정를 보여주는 그림들

 

순서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순서 다이어그램은 단계를 나타내는 그림은 책에서 자주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림을 그리거나 사진을 찍어서 물건을 제작하거나 사용하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특히 텍스트로 과정이나 방법을 설명하기 힘든 내용을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장점이 있습니다. 광고에서는 구매하는 절차가 별도로 되어 있을 때에 사용할 수 있으며 상품의 사용법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개발하는 단계를 순서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냅니다.


 


숨겨진 내부를 보여주는 그림들

 

단면도(sectional drawings)와 절개도(cutaway drawings)

비행기나 배 같은 물체나 빌딩과 주택 같은 건물 또는 동물을 얇게 잘라낸 듯한 그림인 단면도는 엔지니어, 건축, 토목, 생물학 등에 사용됩니다. 상품이나 동물의 내부를 설명하는 방법으로도 단면도를 사용합니다. 피부나 껍데기 또는 벽의 부분을 잘라 내부를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대상 물체의 외형 특징과 내부 구성을 동시에 보여줄 수 있습니다.

 


기호_픽토그램과 아이디오그램

 

아이디오그램(ideogram)

행동과 생각을 시각적인 그림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표의 문자(表意文字, ideogram)라고도 하며 뜻을 전달하는 글자이나, 사물의 모양을 흉내 내어 나타낸 글자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문자마다 뜻이 있기 때문에, 표의 문자에서는 어느 문자를 보기만 해도 전하려는 바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숫자는 대표적인 표의 문자입니다. 표의 문자는 하나 하나의 문자가 뜻을 나타내지만 반드시 언어의 발음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한자 등도 표의 문자로 불리기도 하지만, 문자의 하나 하나가 의미뿐 아니라 언어의 말이나 형태소도 나타내며, 말이나 형태소의 발음도 나타냅니다.

 


픽토그램(pictogram)


사물, 시설, 행태, 개념 등을 사람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상징적 그림으로 나타낸 그림문자입니다. 그림(picture)과 전보(telegram)의 합성어로, 국제 행사 등에서의 사용을 목적으로 제작된 그림문자이자, 언어를 초월해서 직감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된 그래픽 심벌(symbol)을 말합니다. 픽토그램은 의미하는 내용을 상징적으로 시각화하여 사전에 교육을 받지 않고도 모든 사람이 즉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하므로 단순하고 의미가 명료해야 합니다. 그림문자와 함께 색상으로 긴급ㆍ안전ㆍ주의 등의 안내를 표시합니다. 검정은 일반 사항 및 공공시설물 안내, 빨간색 원 안의 사선 모양은 금지, 파랑은 지시, 노랑은 주의 및 경고, 초록은 안전ㆍ피난ㆍ위생ㆍ구호, 빨강은 소방ㆍ긴급ㆍ고도 위험 등을 나타냅니다.


 


그림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Materials_recovery_facility
https://en.wikipedia.org/wiki/German_Type_VII_submarine
https://en.wikipedia.org/wiki/Ideo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