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들이 뽑은 새로 나온 책 TOP3 (10월 4주)

2015. 10. 20. 09:05다독다독, 다시보기/지식창고

 

서평 전문기자들이 선정한 새로 나온 책 TOP 3.
여기 저기 신나는 축제들이 한창인 요즘. 괜히 마음까지 들떠 있는데요. 들떠있는 마음을 차분히 해줄 시간도 필요하겠죠? 마음을 차분히 하는데 독서만한 것이 있을까요? 이번 주 가장 많이 주목 받은 책 세 권을 선정하여 소개해드릴게요~ 골라서 읽어보세요!^^

 

1위는 글래머가 진정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탐구하는 “글래머의 힘”, 2위는 미국 외교상의 초상인 크리스토퍼 힐의 33년 외교관 생활 총결산의 “크리스토퍼 힐 회고록:미국 외교의 최전선”, 3위는 2차 대전 당시 영국군에 포로로 잡혀있던 독일 병사들의 대화를 기록한 문서를 연구해 담은 “나치의 병사들”입니다.

 

01

 

1위 : 글래머의 힘 (시각적 설득의 기술)
버지니아 포스트렐 지음 | 열린책들 | 2015년 10월 10일 출간


글래머란 단어는 우리에게 '몸매가 좋은' 여자? 정도의 이미지를 떠올리게 합니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기존의 글래머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진짜 글래머가 무엇인지를 알아봅니다.  글래머는 사전적으로도 여러 가지 뜻을 함축하고 있는 중의적인 단어입니다. 이런 글래머란 단어를 저자는 시각으로 설득하는 수사학이라고 말합니다. 즉 일종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정의합니다. 또한 저자는 글래머를 말로는 설명할 수 없는 매력을 느끼게 만들고, 상상하고 열망하도록 하며 행동하게 하는 설득하는 기술이라고 말합니다. 이 책은 글래머가 무엇인지 정의하고 글래머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나아가 글래머가 무엇을 하는가를 탐구합니다. 이를 통해 저자는 글래머는 자기 비하나 겸손, 자기 부정이나 수동적인 체념에 도전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또한 글래머가 우리를 열망하여 행동하게함으로써 현재보다 더 만족스럽고 질적으로 향상된 삶을 향해 전진해 갈 수 있다고 글래머의 힘을 강조합니다. 이 책을 통해서 글래머를 들여다보고 제대로 이해한다면 우리는 뻔히 눈에 보이는 것 이면에 숨겨진 진실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어린 소녀가 공주의 모습에서 무엇을 보고, '스타트렉' 브릿지와 '에어조던'운동화가 각각의 팬들에게 어떤 매력을 내뿜는지, 풍력 발전기와 요란한 장신구로 치장하는 힙합 패션이 어떤 정서적 공명을 전달하는지까지 말입니다.

 


01


2위 : 크리스토퍼 힐 회고록(미국 외교의 최전선)
크리스토퍼 힐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5년 10월 20일 출간


이 책은 일반인인 우리들에게 국제정세와 미국외교사와 힐이라는 인물에 대한 흥미로운 지식과 교양을 선사해줍니다. 특히 외교관을 지망하는 사람이나 관련 업무 종사자들에게는 현장감 넘치는 생생한 외교 현장을 느낄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이 회고록은 딱딱하기만한 외교 사료와 서술에서 벗어나 풍부한 사례와 인간 사이의 갈등과 외교현안을 다루는 이들의 심리를 묘사하여 고민이나 의지가 생생하게 서술되어있습니다. 소설 미국 외교사라 할만큼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하며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책 안 내용으로는 냉전 이후 유고슬라비아가 분열되면서 생긴 보스니아 내전을 힐이 리처드 홀브룩 수석 대표와 함께 데이턴평화협상을 이끄는 과정과 그들이 고민한 구체적 내용들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데이턴 평화협상 후 부임한 마케도니아에서 내전을 중재하기 위해 힐이 노력했던 부분들도 구체적으로 언급되어 있습니다. 힐의 33년 외교관 생활을 통해 슈퍼파워 미국 외교를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01

 

3위 : 나치의 병사들(평범했던 그들은 어떻게 괴물이 되었나)
파트릭 모디아노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5월 17일 출간


이 책은 2차 대전 당시 영국군이 포로로 잡혀 있던 독일 병사들의 대화를 기록해둔 문서에 대한 연구를 담은 책입니다. 연구를 통해 평범한 사람을 학살자로 만드는 사회 프레임에 대한 통찰을 담았습니다. 이 책의 대화 기록에서 독일 병사들은 자기들이 직접 저지르거나 경험한 온갖 살인과 폭력, 강간과 파괴를 무용담처럼 늘어놓기 때문에 일반적인 인터뷰나 보고에서는 볼 수 없는, 생생하고 적나라한 내용이 그대로 등장합니다. 저자는 비전투원에 대한 범죄와 폭력이 있는 이유는 ‘전쟁’의 프레임이 요구하는 행동들과 기회 구조들이 그런 폭력을 억제하거나 제한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즉, 모든 사회적 행위가 그런 것처럼 폭력도 나름의 역학이 있다고 말입니다. 이 책은 그것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10위까지 순위 더 보기 


순위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명

기사 보기 

 4위

 파르테논 마블스, 조각난 문화유산

 크리스토퍼 히친스

 시대의창

바로가기

 5위

 사회학의 쓸모

 지그문트 바우만

 새잎

바로가기

 6위

 프랑켄슈타인의 고양이

 에밀리 앤더스

 휴머니스트

바로가기

 7위

 아프리카, 중국의 두 번째 대륙

 하워드 프렌치

 지식의날개

바로가기

 8위

 심야인권식당

 류은숙

 따비

바로가기

 9위

 경성 상계 史

 박상하

 푸른길

바로가기

 10위

 시대의 이야기 이야기의 시대

 신형기

 삼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