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대피 요령 미리 알아두기!

2016. 5. 3. 12:00다독다독, 다시보기/생활백과


[요약] 일본, 에콰도르 연쇄 지진으로 불의 고리가 세계적으로 큰 이슈가 되며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알면 두렵지 않다! 지진 발생 시 응급상황 대처와, 대피요령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최근 연이은 지진 소식에 불안한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일본을 시작으로 에콰도르, 필리핀에서 규모 5.0이 넘는 강진이 발생하였습니다. 이 나라들은 공통적으로 [각주:1]환태평양 조산대, 일명 불의 고리(Fire ring)’에 포함되는 지역입니다.


<출처: 연합뉴스>


지구상의 지진·화산대 중 환태평양 조산대의 지진·화산 발생비율은 절대적인 수치를 차지합니다. 모든 지진의 90%, 규모가 큰 강진의 81%가 환태평양 조산대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행히도 우리나라는 불의 고리중심부에서 벗어나 유라시아판 내부에 위치해 있어 지진이나 화산의 위험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합니다. 그러나 이번에 연속해서 강진이 일어난 구마모토현이 유라시아판에 속해 있기 때문에 주변국에서 일어나는 강진이 우리나라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주목해야 합니다. 실제로 구마모토현 지진 이후 가까운 부산과 경남 등에서 지진을 느꼈다는 제보가 끊임없이 올라왔습니다. 만약, 우리나라에 지진이 닥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지진, 이렇게 대피하자


지진이 발생하면 1~2분 정도만 큰 진동이 울립니다. 이 시간에 당황하지 않고 잘 대처하여 몸을 보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실내에 있는 경우]

먼저, 집안에 있을 때 지진에 대피하는 요령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진이 발생하면 식탁, 책상 밑 등으로 피해 낙하물로부터 몸을 보호해야 합니다. 이 때 이불이나 방석, 책가방 등으로 머리를 감싸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가스밸브와 전기, 수도관을 차단합니다. 지진으로 발생하는 가장 직접적인 피해는 화재인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에도 가스, 전기 차단방법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 만약을 위해 현관문을 열어 대피로를 확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대피로를 확보했다고 해서 서둘러 집 밖으로 탈출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여진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외에 있는 경우]

야외에 있는 경우에도 제일 먼저 몸을 보호해야 합니다. 담장, 창문, 자판기, 간판 등은 지진에 의해 쓰러지거나 날아올 수 있기에 그 주변은 피해야 합니다. 물건이 없는 학교 운동장 같은 넓은 장소가 좋습니다. 엘리베이터에 타고 있을 경우에는 가장 가까운 층에 버튼을 눌러 신속히 내립니다. 만약 내부에 갇히게 된다면 인터폰으로 구조요청을 해야 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 중이라면 넘어지지 않게 주의하고, 차량을 운전 중일 때는 도로 한쪽에 차를 대고 재난정보를 계속해서 확인해야합니다. 차를 타고 이동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지진이 멈춘 후]

지진이 멈췄다고 안심을 해서는 안됩니다. 여진은 지진보다 진동은 작지만 지진에 의해 취약해진 건물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라디오 등을 통해 지진 관련 뉴스를 듣고 행동해야 합니다.

정전이 됐다면, 손전등을 사용하여 주위를 확인합니다. 성냥, 라이터 등은 누출된 가스가 폭발할 위험이 있으므로 되도록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부상자를 발견했을 경우 구조 요청을 하고 위험하지 않은 곳으로 옮깁니다. 옮길 때에는 먼저 기도를 확보하고, 머리와 부상 부위를 고정한 후 옮겨야 합니다. 부상자가 위치한 곳이 안전한 곳이라면 그 자리에 그대로 두어야 합니다.

 

 

#대피훈련과 올바른 정보를 듣는 것이 중요!

 

지진이 발생하면 가장 중요한 것이 올바른 정보를 듣고 행동하는 것입니다. 라디오나 경찰, 소방, 국민안전처 등의 기관의 정보를 신뢰하고 근거 없는 소문이나 유언비어를 믿고 행동해서는 안됩니다. 유언비어를 믿고 행동할 경우 더 큰 혼란이 가중될 수도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 지진 대피 훈련을 미리 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지진 발생 시 위험을 일으킬 수 있는 집안 가구 등을 정리하여 높은 곳에 있는 물건을 치우고 깨지기 쉽거나 무거운 물품은 머리 맡에서 멀리 둡니다. 가스, 전기 차단 방법과 응급상황 시 필요한 약품, 장비 등의 위치와 사용법도 알아 둡니다. 지진이 발생했을 때 대피할 수 있는 집 주위 공터, 학교, 공원 등의 위치도 미리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집 안에서 지진 대피 훈련이 힘들다면 가까운 안전체험관을 방문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지진이 무서운 자연재해이기는 하나 미리 준비하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자연재해입니다. 다독다독에서 알려드린 지진 대피 방법을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1. 태평양을 둘러싸고 있는 약 40,000km 길이의 조산대로, 뉴질랜드에서부터 동남아, 일본, 알류산열도, 북아메리카 록키산맥, 남아메리카 안데스산맥까지 이르는 말발굽 형태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