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캥거루족입니까?

2016. 5. 4. 11:00다독다독, 다시보기/이슈연재


[요약] 성인이 되어서도 부모에게 얹혀살거나, 의존하는 캥거루족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캥거루족그것이 알고 싶다

 

성인이 되면 당연히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해 살아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렇다면, 지금 혼자 살고 계신가요? 아니면 부모님과 함께 살고 계신가요?


대학을 졸업해 취직할 나이가 되었는데도 취직을 하지 않고 부모에게 얹혀살거나, 취직을 했더라도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하고 부모에게 의존하는 젊은 세대를 캥거루족이라고 부릅니다. 우리나라에는 캥거루족이 얼마나 될까요?


최근,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성인남녀 357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귀하는 캥거루족 입니까?’라는 질문에 37.5%그렇다고 답했습니다. 연령별로는 20대가 43.7%로 제일 많았고 30대가 33.7%, 40대 이상은 18%였습니다. 전체 응답자 10명 중 약 7명에 달하는 67.8%캥거루족의 기준을 경제적 독립 여부라고 말했습니다. ‘주거지의 독립 여부(부모와 따로 사는 것)’를 꼽은 응답자는 9.6%에 그쳤습니다. 스스로를 캥거루족이라고 말한 응답자들 역시 자신을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68.2%주거비용이나 용돈 등 부모님께 경제적 지원을 받고 있기 때문에(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했다)’라고 답했습니다. 본인이 독립하지 못하는 이유(복수응답)에 대해서는 집값 부담을 감당할 수 없어서69.1%로 가장 많았습니다. ‘생활비가 부담스럽기 때문에가 그 뒤를 이어 64.7%를 차지했습니다.

 

<출처: 연합뉴스>

 


캥거루족’이 생겨나는 이유와 해결방안은 무엇?

 

그렇다면, ‘캥거루족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요?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캥거루족이 생기는 근본적인 이유를 알아봐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캥거루족이 생기는 이유를 극심한 취업난이라고 말했습니다. 덧붙여 일자리를 구해도 고용보장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안정적이지 않고 집을 구하기도 어려워 부모에게 의존하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역시 같은 의견이었습니다. 캥거루족 현상의 근본 원인은 취업난 악화로 양질의 취업 기회가 많지 않은데 있다양질의 청년일자리 창출 노력과 함께 대학 내 취업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낙타가 바늘구멍 통과하는 것처럼 어려운 취업, 취업을 한 이후에도 고용 보장의 불안에 하루하루를 사는 2030세대들, 월급에 비해 터무니없이 비싼 집값

어쩌면 이러한 환경이 그들을 캥거루족으로 만든 것은 아닐까요? 독립성이 없다라고 운운하기 전에 이들이 마음 놓고 자립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더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참고 기사]

MBC NEWS, [이브닝 이슈] ‘다 컸는데도가정불화 부르는 캥거루족’, 2015.10.19.

동아일보대학 졸업 했는데도 부모 품 안에대졸자 51%가 캥거루족 이유가 뭐길래?’, 2015.08.13

조세일보국민 37.5% “나는 경제적 독립 못한 캥거루족20·여성에 많아, 2016.01.12

한국일보, [주간한국부모에 의존하는 캥거루족급증, 2015.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