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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리터러시」 창간호(2017년 여름)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김병호, 이하 재단)은 8월 4일 ‘미디어 리터러시’와 ‘뉴스 교육’ 관련 이슈 분석 및 전문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계간 <미디어리터러시>를 창간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김병호, 이하 재단)은 8월 4일 ‘미디어 리터러시’와 ‘뉴스 교육’ 관련 이슈 분석 및 전문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계간 <미디어리터러시>를 창간했습니다.


창간호 특집은 ‘미디어 리터러시와 뉴스 분별력’을 주제로 ‘미디어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민주시민과 미디어 리터러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등을 다루었습니다. 또한 ‘현장 교사, 강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인식 조사’ 결과를 소개해 교육의 중점 방향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시사점도 제공합니다.  


그리고 재단 지원으로 개설된 홍익대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뉴스 활용 강좌와 발달장애 대안학교인 호산나대학의 미디어교육 수업 현장 그리고 지역교육청과 재단이 공동개최, 588개 학교의 교장 선생님이 참여한 ‘자유학기제 정착과 미디어교육 확산을 위한 교장 세미나’도 소개했습니다. 


해외 동향으로는 미국 각 주마다 가짜뉴스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정규 교과과정으로 편성하는 법안 마련 노력이 활발하다는 소식을 전합니다다. 또한 프랑스도 가짜 뉴스 문제로 미디어교육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국립미디어센터(CLEMI)가 개최하는 ‘2017 언론 주간’ 행사에 학교와 언론사의 참여가 크게 증가했다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재단은 계간 <미디어리터러시> 창간이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을 알리고 뉴스와 정보 리터러시 중심의 미디어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길 희망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목차 제목을 확인해주세요. 



SPECIAL ISSUE 미디어 리터러시와 뉴스 분별력

양정애 Ι 미디어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정현선 · 김아미 Ι 현장 교·강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인식 조사

김경희 Ι 민주시민과 미디어 리터러시

황치성 Ι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②미국 초등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③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중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PART1 수업현장

박미영 Ι 발달장애 대안학교 호산나대학의 미디어교육

편집부 Ι 홍익대 광고홍보학부 뉴스 활용 강좌

권영부 Ι 질문으로 접근하는 뉴스 리터러시 교육

장다연 Ι 뉴스 리터러시 교육과 나


PART2  포럼

김광재 Ι 언론진흥재단 주최 '가짜 뉴스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세미나

편집부 Ι 교육청과 함께하는 중학교 교장 세미나

안용순 Ι 세계적 미디어교육 학자, 데이비드 버킹엄 교수 강연 참관기

윤영태 Ι 한국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미디어교육 세션


PART3 뉴스리터러시 월드 와이드

진민정 Ι 프랑스 끌레미의 '2017 언론 주간'들여다보기

정완규 Ι EU 28개국의 미디어 리터러시 현황 보고서

류동협 Ι 가짜 뉴스에 대응하는 미국의 미디어교육


PART4 재단 소식

2017년 상반기 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사업

2017년 하반기 언론진흥재단 사업 일정/교재 신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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