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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리터러시」 2017년 겨울호(3호)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누구나 쉽게 뉴스의 생산과 유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이에 따라 가짜 뉴스와 같은 부작용도 커지고 있다. 뉴스는 공동체에 대한 시민들의 공적 관심사를 다루며 여론 형성 및 민주주의 발전과도 직결되는 정보이므로 분별력 있는 이용과 책임 있는 활용이 매우 중요한 콘텐츠다. 계간 <미디어리터러시> 겨울호에서는 특집 ‘뉴스 리터러시’를 통해 뉴스 리터러시가 왜 필요하고 어떤 역량을 의미하는지 알아보았다. 또 학교 현장에서 뉴스 리터러시 교육에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 소개하고, 미국과 프랑스의 사례를 통해 한국형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SPECIAL ISSUE 디지털 리터러시

김성해 Ι 뉴스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박한철 Ι 학교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과제

홍원식 Ι 미국의 뉴스 리터러시 교육 현황

진민정 Ι 프랑스의 뉴스 리터러시 교육 현황


PART1 수업현장

신유식 Ι 고등학교 뉴스 리터러시 수업 따라하기

이재현 Ι 결혼 이주여성 대상 뉴스 리터러시 교육

황정옥 Ι 언론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김자영 Ι 1인 미디어 방송 이해를 위한 수업지도 사례

박소현 Ι 내가 경험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PART2  포럼

장은미 Ι 사회 미디어교육 현황과 활성화 방안

편집부 Ι 언론진흥재단 '2017 미디어교육 전국대회'

편집부 Ι '2017 미디어교육 전국대회' 토크콘서트 지상 중계

변소희 Ι 미디어 리터러시 홍보 영상 '대도박스' 제작 


PART3 뉴스 리터러시 월드와이드

류동협 Ι 미국 네임리의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심미선 Ι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강국 핀란드

김아미 Ι 인터뷰 : 핀란드 미디어교육 석한 시르쿠 코티라이넨 교수


PART4 재단 소식

2017년 10~12월 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사업

2018년 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사업 일정 / 교재 신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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