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_menu

언론진흥재단 개발, 유아 교사 대상 뉴스 리터러시 온라인 연수 프로그램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유아부터 어르신까지 생애주기 단계별 뉴스 리터러시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그중 하나로 개발된 '유아 교사를 위한 뉴스 리터러시 온라인 연수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김낙 중앙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일반적으로 뉴스는 성인을 위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주요 내용에는 뉴스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같이 유아에게 교육하기 어려운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때문에 유아를 대상으로 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은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주봉관, 2017). 그러나 뉴스는 유아를 포함한 모든 인간의 활동에 관한 소식이기에 뉴스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을 고려하면, 유아에게도 뉴스 리터러시 교육을 할 수 있다.


유아의 올바른 사고 형성 위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뉴스 리터러시 교육을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이유를 살펴보면, 먼저 뉴스는 다양하면서 정확한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유아들이 궁금해하는 다양한 분야의 소식과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또한, 과거와 달리 지금은 사람들이 원하는 뉴스를 직접 검색하고 선택적으로 접하는 능동적인 입장이 되었다. 따라서 유아에게 적절하고 흥미로운 뉴스를 선택하여 유아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더불어 뉴스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간접적으로 보고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유아가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나아가 사회적 규범과 가치를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김낙흥 외, 2015).

물론 뉴스 리터러시 교육은 단지 뉴스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수준을 넘어 비판적인 사고로 뉴스를 분석·활용 ·생산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교육임이 틀림없다. 뉴스의 본질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뉴스 소비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목표를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보자면, 유아가 초·중학교를 거치며 뉴스에 대한 비판적·합리적 사고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고, 유아를 위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은 그 초석을 쌓는 과정으로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유아기에 맞는 뉴스 리터러시 교육을 고민하게 되었다. 본 연수 과정에서 소개하고 있는 활동들은 뉴스를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으며, 이를 통해 유아기에 가장 필요한 뉴스와 친숙해 질 수 있는 교육 과정으로 구성하게 되었다. 그러나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아직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뉴스 리터러시 교육이 거의 보급되지 않았으므로 무엇보다 뉴스 리터러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뉴스 리터러시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교사를 교육하는 것이 시급하다. 그래서 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유아를 위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온라인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온라인 연수 프로그램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뉴스 리터러시 교육이 효과적이며 바람직한 방향으로 활성화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1. 교육 방향 및 목적

유아를 대상으로 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방향을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유아의 생활 경험과 연관되도록 한다. 유아가 직접 체험·경험·사고하는 교육이 되도록 하며, 유아들이 뉴스에 거부감을 느끼지 않고 친숙해지도록 하는 것이다.

유아를 위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목적은 이러한 구성 방향에 맞추어 유아가 자신을 둘러싼 뉴스 정보와 친해지게 하는 것이어야 한다. 비록 유아에게 뉴스를 비판적 태도로 분석하고, 수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는 것이 어려울지라도 뉴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뉴스와 우리 삶이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을 인식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뉴스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유아는 함께 살아가는 사회에서 나와 지역, 더 나아가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소식과 정보를 접하고 더불어 사는 가치와 민주 시민 의식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2. 내용 구성

본 연수 프로그램의 과목명은 <유아를 위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건강하고 바른 세상 뉴스로 배워요!>이다. 기존의 교사 연수 프로그램이 초·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면 본 연수 프로그램은 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유아를 위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활동을 소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수는 크게 11개의 모듈과 30차시의 강의로 이루어져 있다.




11개의 모듈을 간략히 살펴보면, 첫 번째 모듈은 ‘유아를 위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이해’로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일반적인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살펴보고, 유아를 위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구성 체계를 알아본다. 또한, 유아를 위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이 3∼5세 연령별 누리과정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탐색해본다. 두 번째 모듈인 ‘뉴스의 개념’에서부터 ‘뉴스를 만드는 구성원’, ‘뉴스의 필요성’, ‘뉴스 기사 작성’, ‘뉴스의 제작’, ‘좋은 뉴스의 제작과 소비’, ‘뉴스를 통한 국내외 이슈 이해’, ‘뉴스에 대한 능동적인 관점 및 태도’ 모듈까지는 뉴스를 이해하기 위한 실제 활동을 차시별로 소개하고 있다. ‘뉴스를 활용한 통합교육’ 모듈에서는 유아교육 관련 주제 속에서 뉴스를 활용할 수 있는 활동들을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 모듈인 마무리에서는 1차시부터 29차시까지의 활동을 돌아보며 유아를 위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효과와 나아갈 방향을 살펴보았다.


3. 온라인 연수 프로그램 진행 방식

유아를 위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은 전체적으로 뉴스 관련 이론 소개와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활동수업 소개로 나누어진다. 먼저, 이론 부분은 ‘오늘의 헤드라인’과 ‘주요 뉴스’로 나뉘어 제시된다. ‘오늘의 헤드라인’은 해당 강의 주제의 학습 내용을 살펴보기 전 학습자의 동기 유발을 위해 학습 내용을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영상이 제공된다. ‘주요 뉴스’에서는 강의 주제와 연관된 뉴스 관련 정보나 지식을 전달한다. 교육 활동을 수행할 때 유아교사가 알아두면 좋은 뉴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유아를 위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온라인 연수 프로그램은 뉴스 관련 이론으로 ‘오늘의 헤드라인’(좌), ‘주요 뉴스’(우)를 소개하여 뉴스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자 했다. 

<사진 출처: 온라인 연수 프로그램 화면 캡처> 



다음으로 활동수업은 ‘1. 활동수업 탐색하기’와 ‘2. 초등 수업 연계 노하우’로 나누어지며, ‘1. 활동수업 탐색하기’는 다시 △생각 열기 생각 펼치기 생각의 힘 키우기로 나뉘어 제시된다. 먼저, ‘생각 열기’는 본 활동에 들어가기에 앞서 유아들에게 흥미를 줄 수 있는 이야기 또는 유아들의 생각이 담긴 인터뷰 영상 등이 제시 된다. 이는 활동에서 전개될 내용을 가장 상징적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교사에게 소개하기도 하고 본 활동의 도입 자료로 사용하기도 한다. ‘생각 펼치기’에서는 본 활동을 ‘도입-전개-마무리’로 구성하였다. 활동 목표, 활동 유형, 대상 연령을 제시하였으나, 대상 연령이나 생활주제는 교사의 판단 아래 적절히 조절하여 다른 연령이나 생활주제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본 활동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핵심내용을 정리한 것과 함께 교사가 그 내용을 전개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주요 발문들을 소개한다. 셋째, ‘생각의 힘 키우기’는 교사가 본 활동을 진행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만한 조언과 함께 확장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활동수업 중 ‘2. 초등 수업 연계 노하우’는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다루어볼 수 있는 연계 활동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평가하기’에서는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퀴즈를 통하여 확인하도록 하였다. 


 

활동 수업의 마무리로 제시하고 있는 ‘초등 수업 연계 노하우’(좌), ‘평가하기’(우) <사진 출처: 온라인 연수 프로그램 화면 캡처> 


이처럼 유아 교사를 위한 뉴스 리터러시 온라인 연수 프로그램은 30차시의 강의를 통해 유아 대상의 뉴스 리터러시 교육을 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와 지식, 그리고 다양한 활동 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비록 아직 대부분의 뉴스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의 주 교육 대상이 중·고등학생인 것은 사실이지만 최근 일련의 유아교육 관련 연구들은 유아 대상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적용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앞으로 유아 교사는 뉴스 리터러시 교육을 충분히 이해하는 한편 이에 대한 적용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무엇보다 유아 교사는 뉴스 리터러시 온라인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 자신을 둘러싼 뉴스 정보에 더욱 친근해지며, 뉴스 이해를 바탕으로 뉴스가 우리 삶에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다. 더불어 유아 교사는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는 뉴스 리터러시 교육활동을 스스로 개발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가야 한다.



  언론진흥재단의 ‘유아 교사를 위한 뉴스 리터러시 온라인 연수 프로 그램’은 8월부터 한국교원연수원 사이트(www.hstudy.co.kr)를 통해 신청, 이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낙흥 외 6인(2015). 『유아를 위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건강하고 바른 세상 뉴스로 배워요!』. 한국언론진흥재단.
주봉관(2017). “유아 대상 뉴스 리터러시 교육이 유아의 수용·표현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1호, pp. 365~384. 






Trackback 0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