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tip] 언론사 취업, 똑똑한 어플로 2배 대비하기

2011. 11. 16. 08:59다독다독, 다시보기/영자신문 읽기





예전에는 언론사 취업 준비를 위해 동호회나 스터디 모임을 꾸리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가 발달한 요즘, 취업 준비생들은 각종 IT기기를 통해 다양한 취업정보를 발빠르게 얻고 있습니다. 

가끔 길거리나 지하철역에서 보면 대학생들이 스마트폰으로 취업정보를 검색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다양한 취업 어플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수시로 확인하고, 언론사 공채 일정을 달력과 차트로 한눈에 볼 수 있을 뿐더러 각종 취업뉴스와 팁도 얻을 수 있죠.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언론인으로 취업하는 과정이 훨씬 수월해질 수도 있는데요. 취업에 도움이 되는 알짜 어플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골치 아픈 학점, 어플로 단숨에 계산해 볼까 

우선 언론인으로 입사하려면 자신의 학점 관리를 철저히 해야겠죠? ‘학점계산기’ 어플은 매번 학점을 직접 계산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는데요. 학년별, 학기별로 과목명과 학점 등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전체 평점 및 학기별 평점을 계산해주죠. 어학시험이나 자격증 시험으로 점수를 따려는 이들이라면 각종 시험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시험일정’ 어플을 사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컴퓨터 활용능력시험처럼 응시자가 많은 시험부터, 금융 투자상담사까지 종류가 다양하고 시험일과 접수일, 성적발표일 등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죠. 


 


어플로 언론사 취업 준비를 본격적으로 해볼까요? 토익과 토플, 텝스 같은 영어실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단어 암기가 필수인데요. ‘소나기 영단어’ 어플은 원어민 목소리로 발음을 직접 듣고 따라해 보는 어플입니다. 영자신문에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코리아타임즈M’ 어플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데요. 한국일보, 서울경제, 스포츠한국, 코리아타임즈 등의 콘텐츠를 영어로 제공하는 어플이죠. 매체별 기사를 종합뉴스와 경제, 스포츠, 연예, 실시간 뉴스로 분리해 관심 분야를 고르기도 쉽습니다.


 


언론인이 되기 위해선 폭넓은 시사상식이 필수겠죠? 기획재정부와 KDI가 만든 ‘시사용어경제사전’은 각종 경제•시사 관련 지식을 얻기에 유용한 어플입니다. 단순한 용어 설명에 그치지 않고 배경 상식과 함께 관련 정책을 수록했고, 관련 이슈를 다룬 기사를 링크로 표시해 면접에 대비한 든든한 후원자 역할을 해주죠. 


 



어플 하나로 웹사이트에 등록된 채용공고를 한눈에? 

토익이나 학점 등을 벗어나 자신의 개성을 보여주려는 이들은 공모전을 노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안드로이드용 어플인 ‘스펙업’은 다양한 공모전 소식만을 모아서 알려줍니다. 추천 메뉴에 있는 공모전과 이벤트를 주로 활용하면 되는데요. 관련 내용을 보다가 관심이 가는 것들은 따로 저장해 공유 버튼을 누르면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에 메시지로도 보낼 수 있습니다. 


 


언론사 취업준비생이라면 매일 빠짐없이 하는 일! 바로 그날의 채용 정보를 확인하는 건데요. 취업포털사이트를 일일이 돌아다니면서 채용공고를 보는 것도 시간을 꽤 잡아먹는 일입니다. 이럴 때는 ‘인크루트’ 어플을 이용하면 당일 웹사이트에 등록된 채용공고를 모두 볼 수 있는데요. 자신에게 맞는 채용 정보도 알려주고, 채용담당자가 자신의 입사지원서나 이력서를 열람했거나 스카우트 제의를 할 경우에도 실시간 알림 기능으로 곧바로 알려줍니다. 

모바일 위치 기반을 통한 검색 서비스를 활용해 자신의 주변 기업 정보까지 손쉽게 알 수 있는데요. 지도뿐 아니라 위성과 지형보기도 가능해 무척 편리하죠.


스마트폰으로 면접 준비도 혼자서 척척~

만약 인턴 취업을 노리고 있다면 고용노동부에서 개발한 ‘잡 영’ 어플을 통해 확인하시면 더욱 편리합니다. 지역, 학력, 정규직 채용정보를 포함한 모든 인턴 정보가 들어 있죠. 자원봉사 경력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사회복지자원봉사 활동기관 찾기’ 어플을 이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자신이 원하는 분야와 참여 가능한 지역의 봉사활동 일정을 한 눈에 찾아볼 수 있습니다.


 


드디어 면접 하루 전 날! 두근두근 떨리는 마음으로 면접을 준비하는 이들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혼자서 면접을 연습할 수 있는 ‘셀프 면접연습’ 어플 덕분인데요. 인성, 실무, 역량, 시사로 나눠진 면접 단골 질문과 답변 팁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또 모의 면접을 셀프 카메라로 찍고 재생하는 기능이 있어 혼자서 면접에 대비하는 이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죠. 

얼마 남지 않은 올해, 취업으로 인한 걱정과 부담은 덜어 놓고, 똑똑한 취업용 어플로 입사도전에 대비하는 건 어떨까요? 취업을 준비하고 계신 모든 분들께 좋은 소식이 있기를 다독다독이 기원하겠습니다. ^^ 


ⓒ다독다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