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의 해, 더욱 풍성해진 TV 독서프로그램

2012. 5. 24. 15:54다독다독, 다시보기/이슈연재

 

 

 

 

 

 

책은 마음의 양식이죠. 음식이 몸을 살찌운다면 독서는 영혼을 살찌우죠. 하지만 음식처럼 책도 내게 맞는 것과 맞지 않는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신문과 방송의 ‘책 소개’ 코너입니다. 오늘 <다독다독>은 ‘2012년 독서의 해’를 맞아 각 방송사의 책 소개 프로그램을 소개할까 해요.

 


책의 진정한 가치를 찾다. 즐거운 책 읽기
 
KBS 1TV에서 매주 화요일 밤 12시 35분, 정용실 아나운서의 진행으로 방송되는 '즐거운 책 읽기'는 여러 책을 다양한 시각으로 소개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정보성은 물론 대중성과 현장성을 강화해 우리가 놓칠 수 있는 책의 의미와 가치를 되찾고, 시청자들의 오감을 충족시켜 주고 있어요.


프로그램은 3파트로 구성되는데요. 먼저 북클럽의 '오늘의 책' 코너에서는 북클럽 3인이 주목한 오늘의 책을 집중 탐구하며, 한 주간의 출판 흐름과 화제, 책이 우리 사화에 던지는 의미 등을 소개합니다.  '책과 사람' 코너에서는 최근에 주목받는 책의 저자, 시청자가 만나고 싶은 저자, 책과 관련된 인물들을 기존 스튜디오에서 벗어나 그들의 작업실로 직접 찾아가 인터뷰를 하죠. '책과 나' 에서는 명사들이 스튜디오에 출연해 그들의 삶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 명작을 북클럽 2인과 함께 읽어보는 시간으로 진행합니다.

 

 

 


<출처> KBS 즐거운 책 읽기 http://www.kbs.co.kr/1tv/sisa/enjoybook/ 

 

 

다양한 문화 이야기. '문화사색'
 
MBC에서 매주 목요일 오후 5시, 김정근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문화 사색'은 우리 시대의 다양한 문화에 대해서 소개해는 프로그램인데요. 출판 도서뿐만 아니라 대중문화를 전반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4가지로 구성되는데요.

 

 '온 스테이지' 코너에서는 쉽게 공연장을 찾지 못하는 시청자를 위해 뮤지컬이나 연극, 콘서트 등 대형 공연예술의 하이라이트를 미리 보여주며, 공연 뒷이야기를 곁들여 다양한 각도에서 리뷰를 해줍니다. '미술관 가는 길'은 회화나 조각, 설치 및 사진, 공예 등 화제가 되는 전시를 주제로 설정해 현대미술의 경향과 작가의 작품 제작 과정을 자세하게 소개하며, 작품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음악여행 LIVE' 코너에서는 연주가나 대중가수, 인디밴드, 전통 음악인 등 뮤지션이 좋아하는 장소나 노래에 얽힌 사연이 있는 공간으로 찾아서 떠나는 '로드음악다큐'를 설명하는데요. 뮤지션의 LIVE공연과 테마토크를 함께 만날 수 있어, 음악가의 인생과 음악세계를 엿보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문화&이슈' 코너는 매주 발간되는 신간과 전시 공연들을 소개하는 시간으로써, 화제가 되는 신간 및 공연 소식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MBC 문화사색 http://www.imbc.com/broad/tv/culture/4color/

 

 

젊고 유연한 문화 매거진을 꿈꾼다. '컬처클럽'
 
SBS 김일중, 김지연 아나운서의 진행으로 매주 목요일 밤 12:30에 방송되는 '컬처클럽'은 우리 시대의 음악, 미술, 문학 등의 순수 예술부터 사진, 공연, 만화, 디자인, 패션 등 우리에게 친숙한 대중문화와 현재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트랜드까지 다양한 문화의 흐름을 소개하는데요.


 '컬처 트윗 박스' 에선 매주 색다른 주제로 문화의 전반적인 정보를 전달하고 있으며, '아트 훔쳐보기' 에서는 작품 제작의 숨겨진 이야기를 흥미 있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예술 家 예술 人' 에선 공통된 예술분야에서 활동하는 두 명의 예술가를 만나 심층적인 대화를 나누죠.


 이밖에도 아티스트 1명을 초청해 심층적인 인터뷰를 하는 ‘초대석’, 예술 작품을 선정해 집중 조명하는 '문화 N 문화'와 전반적인 문화계 소식을 전달하는 '문화 통신 NOW'가 이어집니다.

 

 

 


<출처> SBS 컬쳐클럽

http://wizard2.sbs.co.kr/w3/template/tpl_freetype.jsp?vVodId=V0000347380&vProgId=1000644&vMenuId=1013348


지금까지 각 방송국에서 진행하고 있는 책 소개 프로그램을 알아봤는데요. 프로그램을 통해 내게 맞는 책을 골라 독서의 재미를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도 좋은 책과 함께 의미 있는 하루 보내세요 ^^

 

 

©다독다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