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을 대비한 기업 정보, RSS 리더로 쉽게 받아보자

2011. 6. 3. 09:14다독다독, 다시보기/이슈연재


 




지금 직장을 다니고 있는 사람들도 이력서를 작성하기 위해 기업 홈페이지를 방문해본 기억이 있을 겁니다. 취업을 위해 이력서를 작성하려면 해당 기업의 정보를 최대한 파악한 후 작성을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대학생들의 이력서나 면접상황을 보면 이런 기본적인 것들이 잘 되어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취업, 인사 포털 사이트 인크루트의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기업 정보를 충실히 파악한 지원자가 17.7%에 불과하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었죠.


면접을 대비한 기업 정보, 어떻게 습득할 수 있을까?

기업 면접에서는 사업영역, 제품, 서비스에 관한 질문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훌륭한 능력이나 자질을 갖추고 있다고 하여도 지원 기업에 대한 정보조차 충분히 숙지하지 못하고 있다면 탈락의 고배를 마실 수 있는 거죠. 인사담당자는 지원자의 자질이 뛰어나도 기업에 대한 정보도 제대로 가지고 있지 않은 무관심한 사람을 채용하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지원자의 기업에 대한 충분한 정보 숙지 여부는 채용 당락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 지금과 같이 발달하지 못했던 시기에는 이런 정보를 숙지하기 위해서 오프라인 신문의 기사를 어렵게 찾아 스크랩하는 등의 활동을 해야 했지만 지금은 환경이 너무나 좋아졌습니다.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하면 신문에 올라온 기업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력서 작성을 하기 직전이나 면접 직전 검색 등으로 신문에 올라온 정보를 습득하면 될까요? 급하게 정보를 습득하면 어떤 부분에서든 표시가 나게 되어있습니다. 급하게 정보를 습득한 사람의 글을 보거나 말을 들어보면 그 사람이 제대로 알고 있지 않은 게 쉽게 파악이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까요? 포인트는 그 사람이 얼마나 지원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느냐. 얼마나 지원 기업에 대해 열정을 가지고 있느냐입니다. 이것은 단지 기업의 입장에서 뿐 아니라 취업 지원자의 입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이 열정을 가지고 있고 자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곳에서 일을 해야 행복한 직장 생활이 될 테니까요.


뉴스 사이트의 RSS 기능을 적극 활용하자

대학시절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산업군 및 기업을 크게라도 생각해보고 미리미리 정보를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온라인 뉴스로 올라오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습득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즘은 국내에 거의 모든 뉴스 사이트들이 정보를 쉽게 구독해서 볼 수 있도록 RSS기능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RSS 서비스 업체 ‘한RSS(바로가기)’ 화면>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 없는 많은 정보들 때문에 신문을 잘 읽지 않는 경우도 많은데요. 한RSS리더와 같은 사이트를 활용하면 신문에 올라온 많은 정보들을 맞춤형으로 받아서 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맞춤형으로 신문의 정보를 받아보게 되면 신문을 읽는 재미도 달라지죠.

그럼, 어떤 키워드로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습득해야 할까요? 미리 정해둔 산업이나 기업 브랜드 네임을 키워드로 등록해두고 뉴스 등으로 올라오는 정보를 습득하는 것은 기본이겠죠. 다음으로 해당 기업의 주요 인물이나 상품, 서비스 이름으로 키워드 등록을 해두고 정보를 습득해야 합니다. 인사담당자는 면접 시에 CEO에 관련된 지식이나 경쟁사 현황에 대한 질문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정 기업이나 산업이 분명하다면 경쟁사들을 키워드도 등록해두면 좋겠죠.

기업 인사담당자는 지원자가 원하는 인재상이 맞는지, 사업이나 산업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 입사의지가 높은 지원자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기업에 대한 정보 상태를 확인하게 됩니다. 관련된 키워드를 등록해두고 정보를 꾸준히 습득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꾸준히 정보를 습득하고 관련된 지식이 준비된 사람은 누구를 만나도 표시가 납니다. 말투나 표정, 글 모두에서 드러나게 되죠. 무엇보다 이렇게 정보를 습득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면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얼마나 잘할 수 있는지 스스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자신감이라는 큰 자산을 가지게 됩니다. 준비된 자는 어디에서든 빛나기 마련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 여러분, 지금 당장부터라도 자신을 준비시킬 수 있는 정보 습득 능력을 습관화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다독다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