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미디어리터러시>

「미디어리터러시」 2017년 가을호(2호)

다독다독 (多讀多讀) 2017. 10. 31. 12:00

‘디지털 리터러시’를 하나의 개념으로 정의하기는 어렵다.일반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는 수많은 온라인 채널과 디지털 콘텐츠, 디지털 기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한 핵심역량으로 받아들여진다. 계간 <미디어리터러시> 가을호 특집 ‘디지털 리터러시’에서는 그 의미를 다양한 측면에서 조명하고, 디지털 리터러시에 해당하는 역량을 어떻게 기를 수 있을지 소개한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진행되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현황과 과제에 대해서 논의하고, 해외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SPECIAL ISSUE 디지털 리터러시

구본권 Ι 디지털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김묘은 Ι 디지털 리터러시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

옥현진 Ι 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현황과 해결 과제

최원석 Ι 유럽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동향


PART1 수업현장

김주영 Ι 동물복지 교육을 위한 수업지도안 제작 사례

정형근 Ι 중학교 미디어교육 수업 따라하기

김민영 Ι ‘소셜미디어 활용하기’ 대학 강의 현장

한예진 Ι 내가 경험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편집부 Ι 인터뷰 : 권영부 동북고등학교 수석교사


PART2  포럼

이경민 Ι 2017 미디어교육 교사 연수 참가기

김아미 Ι ‘가짜 뉴스와 청소년: 청소년은 뉴스를 어떻게 경험하는가’ 보고서

주민정 Ι 신문을 활용한 진로교육 사례 발표회

이은주 Ι 저널리즘학연구소 ‘뉴스사용설명서’ 기획 콘서트

임연수 Ι 방송학회, ‘미디어 리터러시와 거버넌스’ 세미나


PART3 뉴스 리터러시 월드와이드

이연희 Ι 독일 미디어교육 해외 연수 참가기

오세욱 Ι 구글의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 ‘Be internet awesome’

진민정 Ι 프랑스, 학부모를 위한 미디어교육 가이드북 발간


PART4 재단 소식

2017년 7~10월 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사업

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사업 일정 / 교재 신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