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진흥재단 소식

2018년 1~3월 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사업

다독다독 (多讀多讀) 2018. 5. 1. 17:00



▸ 2018년 KPF 미디어교육 지원사업 공모

재단은 미디어교육 활성화와 국민의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을 위해 KPF 미디어교육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지원사업은 ‘학교 교육’과 ‘사회 교육’ 두 갈래로 실시되며 학교 교육은 ‘미디어교육 운영학교’ 사업과 ‘자유학기제/자유학년제 미디어교육 지원사업’으로 진행된다. 전국의 347개 초·중·고등학교는 미디어 강사 지원과 함께 수업용 교재, 신문 등 미디어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인프라 지원을 받는다. 이와 동시에 전국의 도서관, 복지센터 등은 ‘미디어교육 평생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NIE 교실(77개 기관)은 30시간, 학부모 교실(29개 기관)은 20시간 이내의 미디어 강사 지원과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신문 구독 지원을 받는다.




▸ 2018년 1학기 대학 뉴스활용 강좌 지원사업 실시

전국의 19개 대학이 ‘2018년 1학기 뉴스 활용 강좌’ 지원대상으로 선정됐다. 각 대학은 1학기 동안 ‘정치뉴스를 활용한 비교정치론’, ‘미디어교육론’ 등 뉴스와 관련해 다양한 강의를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대학은 강의료, 신문구독료, 조교비 등을 지원받는다.


▸ 2018년 동계 미디어 강사 보수교육

2월 26일~28일 3일 동안 동계 미디어 강사 보수교육이 진행됐다. 이번 교육에는 100여 명의 미디어 강사가 참여해 작년에 재단에서 개발된 미디어교육 교재,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뉴스 분석법 등에 대한 연수를 받았다. 또한, 이번 교육 기간에는 ‘미디어교육 커리큘럼 공유 워크숍’도 함께 진행됐는데, 강사들은 작년 1년 동안 수행한 강의 커리큘럼을 발표하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에 참여한 강사들은 올해 KPF 미디어교육 지원사업 참여 학교와 기관에 파견되어 다양한 미디어교육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 미디어교육 수업을 위한 교사 직무연수

겨울방학을 맞아 미디어교육에 관심 있는 많은 교사가 미디어교육을 위한 교사 직무연수에 참여했다. 수도권과 강원도 소속 교사들은 ‘뉴스로 펼치는 세상’ 과정을 통해 미디어교육 교과수업 기획/설계 방법과 뉴스 비평에 대한 연수를 15시간에 걸쳐 이수했다. 재단 광주지사에서는 광주/전남 소속 교사 대상으로 ‘수업은 비우고, 배움은 채우는 뉴스 활용 교육’과정을, 전북 소속 교사 대상으로는 ‘뉴스 리터러시와 교육과정 재구성’ 연수를 운영했고 제주도에서도 한 차례 연수를 진행해 선생님들의 호평을 받았다.


재단에서 운영한 교사 직무연수는 선생님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전북 교사 직무연수(좌), 제주도 교사 직무연수(우)




▸ 평창올림픽, 패럴림픽 기자체험 프로그램 실시

2018 평창올림픽과 패럴림픽 기간 동안 재단은 7개 신문사와 함께 기자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친구들과 함께 뜨거운 올림픽 현장을 취재하고 기사로 작성해보면서 기자라는 직업의 매력을 느껴볼 수 있었다. 이번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번 호에 실린 강원도민일보 ‘평창올림픽 청소년 기자체험’ 운영 후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재단은 전국 14개 신문사와 함께 1일 기자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 참여 신청은 아래의 신문사에서 개별적으로 받고 있다.




▸ 미디어교육 온라인 수업지도안 튜터 선발

재단은 미디어교육 온라인 수업지도안을 제작할 20명의 튜터를 선발했다. 선발된 튜터는 올 한 해 동안 10건의 수업지도안을 제작해 미디어교육 포털 포미(ForME, www.forme.or.kr)에 올리게 된다. 미디어교육 수업지도안은 미디어교육의 진입장벽을 낮춰 누구나 미디어교육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장려하기 위해 제작·배포되고 있다. 작년에는 약 8만 5천 건의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하여 많은 이용자에게 도움이 되었다.


▸ 뉴스 리터러시 교과연구회 지원

재단은 뉴스 리터러시 수업 모형 개발 및 확산을 위해 37개 교과연구회를 선정했다. 교사 및 미디어 강사로 이뤄진 각 연구회는 2015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학생 주도, 참여형 교육을 연구하며 연간 400만원을 지원받는다. 연구 결과물은 미디어교육 전국대회와 미디어교육 포털 포미를 통해 배포될 예정이다.


▸ 전국 24개 미디어교육 시설 및 단체 지원

전국의 24개 비영리 교육 시설 및 단체가 ‘2018년 미디어교육 시설 및 단체 지원사업’ 보조사업자로 선정되었다. 재단은 전국 단위의 미디어교육 거점을 마련하고 다양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해 1년 동안 최대 1,500만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각 사업자는 지역 특화 미디어교육, 소외계층 대상 미디어교육을 실시하거나 미디어교육 관련 다양한 교재와 자료를 개발하는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