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독다독, 다시보기/기획연재

엑셀의 표와 차트의 활용과 무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다독다독 (多讀多讀) 2015. 7. 28. 09:00



읽지 않는 사용자를 위한 글 쓰기


스마트폰이 만드는 세상은 비주얼의 세계입니다. 우리가 블로그와 SNS를 통해 다른 사용자들에게 무언가 이야기를 하려면 읽어야만 하는 글만 빽빽하게 있는 텍스트가 아니라 보여주는 무엇인가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정성들여 작성한 좋은 텍스트이더라도 사용자들은 많은 공력을 들여야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블로그와 SNS에서 사용자들은 콘텐츠를 읽는 방식보다는 한눈에  훑어보는 방식을 택합니다. 우리들의 블로그와 SNS 글쓰기 방식이 변해야만 하는 근거입니다.


이러한 특징적 현상이 콘텐츠 창작자들에게 알려주는 메시지는 무엇일까요. 스마트폰와 SNS의 시대는 비주얼의 세계이며 사용자들에게 전달하려는 내용은 비주얼 요소를 적재적소에 포함하여 구성해야 설득력있는 소통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입니다. 소통할 수 있을 때 콘텐츠는 존재의 의미를 지닙니다. 비주얼을 위한 요소는 사진일 수도 있으며, 인포그래픽일 수도 있고 표와 차트일 수도 있습니다. 진정한 소통은 상대방이 받아들여 이해하고 공감하는 데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이야기하면서 얘기를 찾아 돌아다니며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과 언제 어디서나 이야기를 나누는 호모나랜스(homo-narrans)들입니다. 그런데 호모나랜스들은 비주얼의 세계에 있습니다.


도표와 차트


도표와 차트는 시각적인 방식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전통적인 방식입니다. 사용자들은 도표의 숫자 데이터와 백분율 등의 데이터를 통해  또는 차트의 비주얼한 형태를 통해 복잡한 내용을 간단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모든 차트는 세로와 가로 축을 통해 짜여진 그리드(grid)의 구조에 만들어집니다. 그리드는 책, 광고물, 포스터, 리플렛에서 판면(printing plate, type area, 版面) 을 구성할 때에 쓰이는 가상의 격자 형태의 안내선을 말합니다. 


편집 디자인에서 표와 그래프를 자주 작성하는 경우에는 엑셀 프로그램의 워크시트와 차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원고의 그림을 일일이 일러스트레이터로 그려야 하는데 지나치게 번거로운 작업이 됩니다.


도표와 차트는 시각적인 방식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전통적인 방식입니다.


차트의 비주얼한 형태를 통해 복잡한 내용을 간단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그래프 또는 차트에는 매우 많은 종류가 있어서 편집 디자인에서는 내용과 알맞은 형태를 엑셀에서 지정하여 만들거나 그래픽 프로그램을 통해 그릴 수 있습니다. 엑셀은 세로 막대형 차트, 꺾은선형 차트, 원형 차트, 가로 막대형 차트, 영역형 차트, 분산형 차트, 주식형 차트, 표면형 차트, 도넛형 차트, 거품형 차트, 방사형 차트 등 여러 종류이며 차트의 구성 요소에 대한 서식을 지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엑셀의 표를 이미지 파일로 만들기


엑셀 시트에 표 작성 : 엑셀 워크시트에 표로 작성합니다.  

표의 선택과 복사 : 표가 작성된 셀 범위를 드래그하여 선택한 후 <Ctrl> + <C> 키보드를 눌러 복사합니다.



포토샵의 새로 만들기 : 포토샵 프로그램을 열어 <파일> 메뉴의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확인> 단추를 클릭합니다.

붙여 넣기의 실행 :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확인>을 클릭하고 <Ctrl> + <V> 키보드를 눌러 붙여넣기를 실행합니다. 블로그와 SNS에 올리기 위해서는 이 파일을 JPG 형식으로 저장하면 됩니다.



엑셀의 차트를 이미지 파일로 만들기


엑셀 표를 차트로 만들기 : 엑셀의 표로 작성하여 그 표를 기반으로 차트를 만듭니다. 

표의 선택과 복사 : 차트 개체를 선택한 후 <Ctrl> + <C> 키보드를 눌러 복사합니다.



포토샵의 새로 만들기 : 포토샵 프로그램을 열어 <파일> 메뉴의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확인> 단추를 클릭합니다.

붙여 넣기의 실행 :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확인>을 클릭하고 <Ctrl> + <V> 키보드를 눌러 붙여넣기를 실행합니다. 블로그와 SNS에 올리기 위해서는 이 파일을 JPG 형식으로 저장하면 됩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사진 편집 프로그램 : 알씨(Alsee)


알씨는 JPG, BMP, GIF 등 24종의 이미지와 다양한 보기옵션을 지원합니다. 자동회전, 일괄편집, 꾸미기 기능으로 이미지를 쉽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알씨만의 동영상 만들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폴더를 선택하여 들어가서 그림 파일들을 선택하여 오른쪽 아래에 있는 <일괄 편집>을 클릭하여 이미지 크기를 한꺼번에 바꿀 수 있는 기능이 일품입니다.


▪ 알씨 다운받는 곳 : http://www.altools.co.kr/Download/ALSee.aspx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사진 편집 프로그램 : 온라인포토에디터


사진 편집에 익숙하지 않으면서 특히 포토샵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지 못한 사용자들을 위해 2개의 프로그램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알씨(Alsee)이고 또 하나가 온라인 포토샵이라고 부르는 온라인포토에디터(Online Photo Editor)입니다. 온라인포토에디터는 다운받아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웹사이트로 가면 언제나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포토샵과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으면서 포토샵의 핵심적 기능을 온라인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온라인포토에디터 사용하는 곳 : http://pixlr.com/editor/



▪ 사진 출처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en/3/39/Example_of_a_doughnut_chart.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