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_menu

2018년 4~7월 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사업 / 8~11월 미디어교육 사업 일정




재단소식1) 2018년 4~7월 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사업
2018년 자유학기제 미디어교육 지원사업 추가 공모

재단은 학교 미디어교육 활성화 및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을 위해 자유학기제 미디어교육지원 사업 대상을 추가 모집했다. 전국에서 총 50개교가 추가 선정됐으며 2018년 상반기 선정 학교 포함, 전체 272개교가 지원 대상이다. 선정 학교는 2학기에 미디어 강사 수업용 교재 등 미디어교육을 할 수 있는 지원을 받게 된다.


20182학기 대학 뉴스활용 강좌 지원사업 실시



전국 29개 대학이 ‘20182학기 대학 뉴스 활용강좌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각 대학은 한 학기 동안 표현의 자유와 미디어 윤리’, ‘사회문제론등 미디어와 관련 다양한 강의를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대학은 강의료, 신문구독료, 조교비 등을 지원받는다. 대학 뉴스활용 강좌 지원을 통한 강좌 운영 사례는 본 페이지의 대학 뉴스 활용 강좌: 경인교육대학교 미디어교육론’ 글 참조.


군과 미디어 교육과정

재단은 2018625~29일 육해군 장교 20명을 대상으로 미디어교육을 실시했다. 교육과정은 미디어와 뉴스의 생산과정’ ‘가짜 뉴스와 팩트체크의 이해등의 이론 교육과 언론사 견학으로 구성됐다. 본 교육과정은 군의 언론 이해를 돕고, 언론과의 바람직한 관계 정립과 군인의 뉴스 리터러시 함양에 이바지하고 있다.

재단은 20167월 전 군을 대상으로 정훈교육을 실시하는 국방정신전력원과 협업을 체결, ‘군과 미디어과정을 운영 중이다.



 

군과 미디어 교육과정에 참여한 육해군 장교 20명은 이론 교육을 들은 후 동아일보 및 채널A를 견학했다. 



2018년 하계 미디어교육 강사 보수교육 실시

726~27, 823~24일 재단 소속 미디어교육 강사 120명을 대상으로 하계 미디어강사 보수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을 통해 변화하는 학교 교육과 언론 현장, 뉴스 리터러시 교육 전망에 대한 강의와 수업 커리큘럼을 기획하고, 의견을 나누었다.

 

초등 학교 교장 세미나

재단은 지난 7월 뉴스 리터러시 교육 확산을 위해 초등학교 교장 선생님을 대상으로 두 차례의 초등 CEO 세미나를 개최했다. 먼저 74일 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세미나에는 독서 교육과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연계를 모색하고자 서울시 초등학교 교장 및 교육청 관계자 80여 명이 참석했다. 정현선 경인교대 교수와 구본권 한겨레 사람과디지털연구소장이 발표자로 나서 책과 신문 등의 인쇄 매체를 비롯해 새로운 형식의 뉴스와 정보, 미디어를 아우르는 리터러시역량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또한, 서울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이화 장학관이 한 학기 한 권 읽기정책에 대해 안내했다.

712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세미나에는 경기도교육청 관할 초등학교 교장 100여 명이 모여 뉴스 리터러시 교육을 통 학생 중심 교육 구현 방안을 고민했다. 정현선 교수와 구본권 소장이 발표자로 나섰으며 정보기술 발전 및 매체 환경 변화, 2015 개정 교육과정 도입 등으로 학생의 삶에 뉴스 리터러시 역량이 필수 역량이 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재단은 각 시·도 교육청의 주요 교육정책과 연계하여 뉴스 리터러시 교육을 주제로 학교 CEO 세미나·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오는 9월과 10월에도 초등학교 CEO를 대상으로 하는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2017년에는 중학교 교장, 교감 및 유치원 원장을 대상으로 10회의 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다.



재단소식2) 2018년 7~11월 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사업 일정

8월 

9월 

10월 

11월 

 - 미디어교육 운영학교 및 

강좌 지원 대상 효과 조사 실시

- 온라인 교사연수 실시

 2학기 대학 뉴스활용강좌 지원 실시

 초등학교 교장 세미나(서울·경기)

 - 미디디어정보리터러시(MIL) 

국제 심포지엄(8일)

-미디어교육 전국대회

(23~24일, 경주 더케이 호텔)



2학기 뉴스활용 교육과정 운영학교 모집 및 온라인 연수 실시

8월부터 2학기 뉴스(미디어)활용 교육과정 운영 학교 모집을 시작한다선정된 학교는 교육과정에 맞추어 재단에서 개발한 교재를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지난 5월 1차 모집을 통해 유치원 및 초··고등학교 482개교와 지역 도서관 등 106개 기관이 교재를 지원받았다.

재단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의 적용 및 자유학기 주제선택활동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율 활동동아리활동 등에서 활용 가능한 뉴스Talk, 뉴스를 만나다미래를 만나다!」 과정 및 뉴스제대로 알고 즐기기」 과정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누리과정과 초등교육의 연계 운영 및 누리과정 11개 생활주제 탐구활동에 활용 가능한 유아교육 건강하고 바른 세상 뉴스로 배워요!」 과정과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의 세상을 바라보는 창뉴스로 열어요」 과정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꿈 지도를 위한 뉴스활용 진로·인성 교육 뉴스로 만나는 세상뉴스로 만드는 나의 꿈!」 과정 운영도 지원한다각 교재는 미디어교육 포털 포미(www.forme.or.kr)에서 신청 양식을 내려받아 작성 후 공문을 통해 재단에 신청할 수 있다.

한편지원받은 교재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온라인 직무연수 프로그램(2학점)도 운영할 예정이다18년 개설되는 과정은 건강하고 바른 세상 뉴스로 배워요!(유아학교 교원 대상)와 NIE & 뉴스리터러시 교육뉴스로 만나는 세상(초등·중등·특수학교 교원 대상)으로 8월부터 한국교원연수원(www.hstudy.co.kr) 접속하여 개별신청하면 된다연수비용은 무료다.

 

미디어교육 전국대회 개최

재단은 2018년 11월 23~24일 경주 더케이호텔에서 미디어교육 전국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미디어교육 전국대회는 미디어교육 전문가교사강사가 한데 어울려 성과를 나누는 장으로 2009년 처음 시작하여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다금년에는 교과서 안과 밖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주제로 우수 교육 사례 및 교과연구회 연구물을 발표하고 세션 토의특별 강연 등 미디어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한다.

 

교재 신청 안내

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세상을 바라보는 창뉴스로 열어요

 「뉴스Talk, 뉴스를 만나다미래를 만나다!

 「뉴스제대로 알고 즐기기

 교사용 및 학생용


유치원 

 학교 밖 미디어교육/학생 활동자료

 


 


 「건강하고 바른 세상 뉴스로 배워요!

 「뉴스로 만나는 세상뉴스로 만드는 나의 꿈!

 교사용 및 학생용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학교 현장의 미디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교재를 개발하여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 자세한 내용은 미디어교육 포털 포미(www.forme.or.kr)의 공지사항을 참고해주세요. (문의 전화: 02-2001-7863)



Trackback 0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