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_menu

세계의 뉴스 리터러시 교육 동향 (7) 독일·헝가리·아일랜드

[요약] 세계 각국에서 전개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신문활용교육(Newspaper In Education; NIE)이 어떻게 뉴스 리터러시 교육으로 확장되고 있는지 동향과 사례를 10편에 걸쳐 소개합니다. 이번 편에는 독일·헝가리·아일랜드의 사례를 살펴봅니다.



#독일의 차이퉁스 차이트프로그램


독일의 신문활용교육(NIE)1979년 실행된 이후 발전을 거듭해왔습니다. 초기에는 8학년에서 9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 후에는 초등학교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이후 고등학생과 유치원생에게까지 확대되었습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1) 차이퉁스 차이트(Zeitungs Zeit) : 최초의 NIE 프로젝트로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정부와 그 지역 53개 출판사가 2006년 처음 시작한 대규모 캠페인 형태의 프로젝트입니다. 미디어 리터러시 분야 전문가 맨프레드 프란첼 교수가 하루 30분 일간지를 읽는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읽기, 말하기, 쓰기 능력이 뛰어나고 지역사회에 참여하는 정도가 높다는 신문읽기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정부에 실천을 촉구하며 시작되었습니다.

2) 미디어용 기사면허증(Driver's licence for media) : 독일 신문발행인협회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인쇄용 신문에 기초한 학습 과정을 이수하고 시험을 통과할 경우 미디어용 기사면허증을 수여합니다. 시험에 탈락하면 합격할 때까지 시험을 치러야 하며 자격증 취득 후에는 부모님과 함께 하는 활동으로 이어집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헝가리의 신문 꿈꾸기프로그램


헝가리 신문발행인협회는 신문읽기는 비판적 이해를 증진시키고 현재의 사건에 대한 지식수준을 높이며 시민성을 촉진시키는 데 기여한다는 확신 속에 다양한 NIE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1) 신문 꿈꾸기(Dream a Newspaper!; Almodj Lapot!) : 2013년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대학생들에게 신문과 함께 미래 비전을 가지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신문에 대한 성찰, 편집 콘테스트 등 신문으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진행됩니다.

2) Séta 프로그램 : 이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여러 일간지를 비교하고, 활동지 작성과 토론을 통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프로그램 기간 중 각 학급에서는 지역 일간지를 받고, 교사들은 관련 교육자료를 추가로 공급받습니다. 또한, 학생들은 스트레이트 기사, 인터뷰 기사, 칼럼 등 여러 가지 형태의 텍스트를 분석하는 법을 지도받습니다. 학생들이 직접 작성해 신문 편집국에 보낸 기사가 헝가리의 5대 일간지 특별판에 게재된 사례도 있습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이 외 학교에 신문을 무료로 제공하고 신문사 관계자들이 읽고 쓰고 편집하는 방법을 지도하는 'HID-Bridge 프로그램', 신문 텍스트 독해력 경진대회 'Dr.Szabo Miklos'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아일랜드의 프레스 패스프로그램


아일랜드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된 최초의 전국 단위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젝트는 2012년부터 시작한 프레스 패스(Press Pass)’입니다. 프레스 패스는 신문사의 지원 하에 무료로 제공되는 교육용 신문 구독, 신문과 저널리즘에 대한 기본 이해, 작품 제작 및 콘테스트 등으로 이루어지는 패키지 프로그램으로, 전환학년제(Transition Year)에 들어선 16세 학생을 대상으로 신문과 저널리즘을 재발견과 미디어 리터러시 수준 향상을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이 콘테스트를 통해 제작된 기사는 질과 창의성을 기준으로 신문평의회 위원들의 심사를 통해 기사쓰기와 포토저널리즘 두 부문으로 나누어 시상합니다. 2013년 시상식에는 아일랜드 총리 엔다 케니(Enda Kenny)’가 직접 참가할 정도의 전국적인 행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아일랜드 신문협회는 프레스 패스의 성공을 계기로 NIE를 정규 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신문 활용 수업모듈도 개발 중입니다.



[ 세계의 뉴스 리터러시 교육 동향 ]

(1) 뉴스 리터러시의 중요성

(2) 미국의 뉴스 리터러시 교육

(3) 일본의 신문활용교육

(4) 영국의 읽기 능력 키우기

(5) 오스트리아·벨기에·체코공화국

(6)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7) 독일, 헝가리, 아일랜드

(8)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9) 노르웨이, 폴란드, 스페인, 스웨덴

(10) 세계신문협회






[참고 자료]

  • 한국언론진흥재단, 김광재, 2014 해외 미디어 동향 4차 <세계의 뉴스 리터러시 교육>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Trackback 0 Comment 0
댓글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