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10월 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사업

2017. 11. 21. 15:00언론진흥재단 소식

한국언론진흥재단은 미디어교육을 위한 교사·강사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뉴스 리터러시 교육 확산을 위한 군 장병 교육 프로그램 및 홍보 영상 제작을 진행했습니다.



미디어교육 교재 리모델링

재단은 ‘15~ 16년 개발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교재를 교사들이 교과수업 내에서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과 내용을 개편한다2015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관련 역량, 성취기준 및 단원과 연계하여 구성과 내용을 수업 친화적으로 바꾼다. 교재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뉴스 리터러시 및 관련 역량 향상 정도를 확인하고 학생의 성장을 도울 수 있도록 차시별 역량 평가모델을 제시한다. 뉴스·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을 위해 교재를 활용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어떻게 편성·운영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이드도 제시한다.

 

하계 강사 보수교육 과정

재단이 진행한 하계 미디어교육 강사 보수교육 과정.


재단에서 지원하는 미디어교육 수행 기관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미디어교육 강사 117명은 더 나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해 하계 미디어교육 강사 보수교육 과정에 참여했다. 7월 말부터 8월 초까지 2회에 걸쳐 진행된 교육과정에서 강사들은 경력에 따라 미디어교육 과정 기획론, 뉴스 리터러시 교재 활용 방법, 뉴스 리터러시 교육 평가 방법론 등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특히 가짜 뉴스에 대한 경각심을 키우고 교육 방법을 논의하기 위해 현직 언론인을 강사로 모셔 가짜 뉴스의 정의, 가짜 뉴스 구별 방법 등을 소개했다.


교감 세미나

자유학기제 정착 및 미디어교육 확산을 위한 경기도교육청 소속 중학교 교감 CEO 세미나.


재단은 상반기 교장 세미나에 이어 하반기에는 교감 세미나를 개최한다. 교감 세미나는 지난 1년간 시행된 자유학기제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미디어교육 기반의 미래형 교육을 살펴보기 위해 준비되었다. 세미나에서는 서울대 사범대 권오현 교수가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교감의 역할을 주제로 21세기 새로운 학습능력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두 번째 주제는 ‘2015 교육과정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미래형 교육으로 동북고의 권영부 수석교사가 발표한다. 현재 대구시교육청(11월 중) 세미나 일정이 남아있다.

 

온라인 교사연수 운영

재단은 12월까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소속 교사를 대상으로 미디어교육 온라인 교사연수를 무료로 제공한다. 연수는 초등학교 저학년용과 고학년용 재밌GO, 신나Get! - NIE수업방법’, ‘NIE & 뉴스 리터러시 교육중등과정 등 3개 과정으로 운영되며 각 과정별 30차시 이수자에게는 직무연수 2학점이 인정된다초등과정은 티처빌원격교육연수원, 중등과정은 사제동행 교총원격연수원에서 신청할 수 있다.

 

/오프라인 교사연수 과정

NIE & 뉴스리터러시 교육 온라인 연수 화면.


재단은 지난 726일부터 88일까지 서울·경기·인천·강원교육청 소속 중학교 교사가 참가한 <뉴스로 만나는 세상>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 과정은 온·오프연계 교육과정으로 실시됐다. 참가 교사들은 7월 중에 <NIE뉴스 리터러시 교육 - 뉴스로 만나는 세상> 기초과정을 온라인으로 수강하고 3일간의 직무연수에 참여했다. 참가 교사들은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알찬 연수로 뉴스 리터러시 교육 목표를 잘 알게 되었다”, “학교 현장의 감각이 살아있는 연수로 수업 개선이나 자유학기제 운영에 많은 팁을 얻은 좋은 연수라고 평했다.

 

군과 미디어교육과정

재단은 20167월 전 군 대상 정훈교육과 정신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국방정신전력원과 협업을 체결하고 <군과 미디어>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6월과 9, 2회에 걸쳐 뉴스의 정의와 뉴스 리터러시를 이해하고, 언론 대응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을 진행했다. 더불어 국방정신전력원을 방문해서 진행하는 교육도 3회 실시하여 더 많은 장병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뉴스 리터러시 홍보 영상 제작 및 방영

분별력 있는 뉴스 이용을 장려하고 뉴스 리터러시에 대한 관심 환기 및 이해도 향상을 위해 뉴스 리터러시 홍보 영상을 제작·방영 계획 중이다. 이번 홍보 영상은 특히 세대별 매체 이용 특성을 반영하여 선호하는 채널, 프로그램 형식 등을 다양하게 기획·제작 중이며, SNS를 통한 2차 확산 및 추후 뉴스 리터러시 수업 부교재로의 활용도 가능하도록 했다. 10월 중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할 예정인 1인 크리에이터 대도서관의 <대도박스>를 시작으로 EBS <지식채널 e>(11월 중), 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11월 말)이 제작, 방송될 예정이다.

 

미디어 환경 변화를 반영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방향 연구

디지털에 기반한 미디어 이용 환경은 매우 빠르게 변하고 있다. 또 이에 따라 이용자들이 뉴스를 이용하는 행태도 다양한 양상으로 급속하게 달라지고 있다. 기존의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커리큘럼이나 체계도 이 같은 변화에 발맞춰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본 연구는 시작됐다.

 

이번 연구에서는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확장된 형태의 뉴스에 대한 포괄적 정의, 뉴스 리터러시 교육 체계의 디지털적 요소 강화 등이 다뤄질 예정이며 특히 미디어의 형태나 종류에 관계없이 적용 가능한 범용적 뉴스 리터러시 교육 방법론이 개발될 것이다. 연구진은 김경희 교수(한림대), 이숙정 교수(중앙대), 정용국 교수(동국대), 권진희 교수(연세대) 및 언론진흥재단 양정애 연구위원으로 구성됐으며 연구 결과는 12월 중 보고서로 발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