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일기를 작성하면 좋은 점 : 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

2021. 12. 3. 14:34다독다독, 다시보기/미디어 리터러시

다양한 미디어가 쏟아져 나오는 요즘,

미디어 리터러시는 필요역량이 아니라 생존역량이래요!

 

특히 미디어 이용률이 높은 청소년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키우려면

<뉴스읽기 뉴스일기>에 참여해 보아요!

 


 

자유롭게 디지털 기기를 이용하는 10대들의 뉴스 이용이 늘었대요!

그렇다면 청소년들은 뉴스 미디어를 얼마나 선별적, 비판적, 균형적으로 이용하고 있었을까요?

 

그 결과는 모두 5점 만점을 기준으로 3점 이하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뉴스 이용 행태는 뉴스의 신뢰도를 떨어트리고, 가짜뉴스를 쉽게 접할 수밖에 없어요!

(출처 : 소년중앙)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을 위해

한국언론진흥재단은 고등학생용 교과서 <청소년과 미디어>를 개발했어요!

 

2020년 서울시교육청 승인 인정교과서로 선정되어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 속한

모든 학교 고등학생들은 해당 교과서로 학교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답니다~

 

학교에서는 교과서로 집에서는 뉴스일기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길러 보아요!

 


그렇다면 뉴스일기 작성은 청소년에게 어떤 도움이 될까요?

 

첫 번째, 뉴스일기를 쓰며 뉴스의 출처를 확인해요!

 

앞선 조사에 따르면 뉴스를 제공한 언론사를 확인하는 10대의 점수가

5점 만점에 2.48점으로 나타났어요.

 

뉴스일기를 작성할 때는 출처 기재가 필요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뉴스의 출처를 확인할 수 있어요!

 

두 번째, 같은 사안에 대해 다른 관점을 비교하는 뉴스일기를 작성해요

 

뉴스일기를 작성하다 보면 같은 이슈에 대한 다른 관점의 뉴스가 궁금할 거예요!

자연스럽게 다양한 의견과 입장을 이해할 수 있답니다~

 

세 번째, KWL, PMI 글쓰기 기법을 통해 뉴스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구해요!

 

KWL은 이미 알고 있는 내용, 더 알고 싶은 내용,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정리해보는 글쓰기 기법이에요.

PMI는 긍정적인 내용, 부정적인 내용, 흥미로운 내용을 작성하는 글쓰기 기법이랍니다!

 

이외에도 뉴스일기를 작성할 때는 다양한 글쓰기 기법을 활용해봐요!

뉴스에 대한 깊은 이해가 가능하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을 위해 모두 <뉴스읽기 뉴스일기>에 참여해 보세요!!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세요.

3회 일기장 다운받기 www.뉴스읽기뉴스일기.org

 

문의 : 공모전 운영사무국 02-2257-6389 / 카카오톡 뉴스읽기뉴스일기

(평일 10:00~17:00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