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그리고 미디어 리터러시

2023. 5. 3. 17:26카테고리 없음

written by. 계간 <미디어리터러시> 편집부

교육부의 ‘학교 미디어교육 내실화 지원 계획’(2019),

‘디지털 소양’을 기초소양으로 다루고 있는 2022 개정 교육과정(2022.11)이 발표된 이후

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논의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부의 창의적 체험 활동(2013), 자유학기제(2015), 고교학점제(2022) 등의 정책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실행될 수 있는 근간을 마련했습니다.


 

​고교학점제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그렇다면 오는 2025년부터 본격 시행될 고교학점제란 무엇일까요?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하는 과정을 통해 학점을 누적하고,

누적된 학점이 졸업을 위한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입니다.

지금까지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정하고 주어진 교육과정에 따라서만 수업을 들었다면,

고교학점제는 자신이 희망하는 진로에 따라 학생 본인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고 들을 수 있게 합니다.

또 출석 일수가 아니라 성취 수준 도달에 따라 과목 이수를 인정하죠.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고교학점제에서 선택과목으로서의 당위성과 의의를 지니고 있습니다.

첫째,

미래 교육 패러다임이라는 측면이 있습니다.

21세기의 핵심역량 중 하나인 미디어 리터러시는

4차 산업혁명이 초래할 기술의 변화와 사회의 변화를 넘어서, 미래 교육을 위한 지식에서 가치와 태도에 이르기까지

미래 역량의 관점과 조밀하게 연결된 요소입니다.

둘째,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 교육부가 제시하는 기초 소양의 개념

디지털을 포함하는 미디어 리터러시가 명시되고 있습니다.

고교학점제는 고등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교과를 신설하고 교과를 재구조화할 수 있는 얼개를 갖추고자 하고 있습니다.

셋째,

학생 주도성에 따라,

미디어는 방대한 사회적 경험 확장 가능성과 학교에서의 경험적 측면에서 학생의 흥미와 재능에 기반한 주요한 관심 분야입니다.

학생들의 요구에 기반한 교과 개설이 진행되면 미디어 관련 교과의 교육활동이 폭넓게 전개될 수 있는 것이죠.

넷째,

지속적인 고도화의 과정을 거치며 미디어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미디어 관련 전공 분야를 고교학점제를 통해 교육하고 학습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희망하고자 하는 전공에 대한 이해를 고등학교에서부터 추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해외엔 어떤 교육 사례가 있을까요?

미국 일리노이주는 2021년 7월 9일 일리노이즈 공공법을 통해 미국에서 최초로

“2022-2023학년도부터 모든 공립고등학교는 커리큘럼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단위를 넣어야 한다.”는 시행령을 내렸는데요.

정보 접근 평가, 미디어 메시지의 분석과 평가, 미디어 생산, 미디어 소비, 사회적 책임과 시민의식에 대해 교육해야 합니다.

호주의 경우 2010년대부터 교과과정에 ‘미디어아트’를 포함시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초학년(5세)에서 10학년(15세)까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받는 것인데요.

<영화, 텔레비전, 뉴미디어> 과목이 있거나, 예술 과목군에서 영화, TV와 뉴미디어 과목을 제공하는 등입니다.

캐나다는 1980년대 후반부터 미디어교육을 초,중,고등학교에 의무적으로 편성하고 있는데요.

‘미디어 리터러시 리소스 가이드’를 편찬하여 주 정부 차원에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고교학점제 운영 사례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사례를 찾아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주도성과 선택성을 가장 큰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선 교과 다양화가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디자인은 다양한 과목의 개설이 목표가 아닙니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교과목 개설도 학생수요에 맞춰서 개설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이 필요합니다.

또 그러기 위해선 교사들의 인식 개선과 전문가적 자질의 향상이 필수적으로 전제되어야 하겠죠.

교사들에게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역량이 필요한 때입니다.

 

<고교학점제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 운영 방안> 연구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고교학점제에서 실행되기 위한 방향성을

1. 교육대상의 확장

2. 교육청과의 연결

3. 학교 교육의 다양한 교육 형태 및 교육과정의 융합

세 가지로 제안하고,

고교학점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7가지 제언을 하고 있는데요.

그 구체적인 방향성은 연구 전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공모연구

1. 서론 2. 고교학점제와 미디어 리터러시 3. 국내외 고교학점제 및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사례 4. 전문가조사 결과 분석 5. 고교학점제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 운영 방안

www.kpf.or.kr

 

2015년 자유학기제에 이어 2025년 전면 시행될 고교학점제.

학교 현장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교과목 신설의 가능성을 기대하는 하는 정책인데요.

충분한 연구와 논의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참고문헌
고교학점제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 운영 방안(한국언론진흥재단 지정주제 연구보고서 202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