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필수 역량 ‘디지털 리터러시’

2022. 1. 28. 09:56해외 미디어 교육

시민의 필수 역량 ‘디지털 리터러시’

캐나다 미디어스마트 ‘2021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캐나다의 대표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기관 미디어스마트(MediaSmarts)가

2021년 10월 25일부터 30일까지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Media Literacy Week)’을 개최했다.

16회를 맞이한 ‘2021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의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정선임 (미디어교육 전문 강사, 서강대 박사과정)

“우리의 삶이 훨씬 더 온라인으로 옮겨감에 따라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는 필수가 됐다.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은 온라인에서 접하는 정보를 확인하거나, 대중문화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거나,

혹은 우리가 미디어와 소통하는 방식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다.”

 

 


캐나다 미디어스마트가 주최한 ‘2021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포스터. <사진 출처: 미디어스마트 홈페이지> ​
 
 

미디어스마트의 ‘2021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온라인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캐나다인에게 필요한 ‘디지털 시민의 필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에 초점을 맞추었다.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은 교사, 학생, 고령자 및 다양한 커뮤니티 그룹, 도서관, 박물관 등 모든 캐나다인을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에 초대한다.

미디어스마트의 캐스린 앤 힐(Kathryn Ann Hill) 상임이사는 “우리의 삶이 훨씬 더 온라인으로 옮겨감에 따라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는 필수가 됐다.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은 온라인에서 접하는 정보를 확인하거나, 우리가 소비하는 대중문화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거나, 혹은 디지털 웰빙에 초점을 맞추는 등 우리가 미디어와 소통하는 방식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다”라고 설명했다.

 

유네스코캐나다위원회(CCUNESCO)의 로다 뮤즈(Roda Muse) 사무총장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에 대한 접근은 건강한 사회와 민주주의의 핵심이다. 불행히도 우리는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허위정보가 증가하는 것을 목격했다. 우리 모두 미디어·정보 리터러시를 개발해야 한다. 유네스코캐나다위원회는 미디어스마트의 활동을 지원하게 되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축하 메시지를 보냈다.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은 미디어스마트가 캐나다교사연맹(CTF/FCE) 및 유네스코캐나다위원회와 협력으로 운영되며, 캐나다 정부의 디지털 시민 기부 프로그램(Government of Canada’s Digital Citizen Contribution Program)이 후원한다.1)

 

 

협력 기관

2021년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에는 학교, 도서관, 박물관 및 지역 사회 단체 등 110여개 협력 기관이 디지털 리터러시에 관한 활동을 홍보하고 패널 토론, 워크숍 등을 포함한 40개 이상의 이벤트를 개최했다.

 

 

[표1]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협력 방법

온라인 이벤트 주최 또는 지원
대면 또는 온라인 라이브 워크숍, 웨비나, 트위터 채팅, 줌 회의 또는 Q&A와 같은 온라인 이벤트를 주최하여 협력 기관의 커뮤니티가 참여할 수 있다.
학습 기회 창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미디어스마트의 무료 워크숍 중 하나를 사용하여 커뮤니티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이벤트를 제공한다.
리소스 또는 프로그램 실행
해시태그 #MediaLitWk를 사용하여 소셜 미디어에 협력 기관의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소문 전파
해시태그 #MediaLitWk를 사용하여 미디어 및 디지털 리터러시 이슈의 중요성을 알린다.
활동 홍보
협력 기관이 2022년에 계획하는 활동을 알려주면 미디어스마트는 자체 웹 사이트의 공공 이벤트 목록에 추가하고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이를 홍보한다.

 

 

이벤트와 활동

디지털 육아 워크숍과 AI, 사이버 보안 등 다양한 주제의 세미나 등 40여개 행사와 이벤트가 열렸다. 특히 이번에 강조된 ‘검증’ 관련 이벤트인 ‘가짜 깨기(Break the Fake)’ 워크숍은 여러 협력 기관의 주최하에 5일간 개최됐다.

 

[표2] 2021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이벤트 및 행사

날짜
이벤트
내용
10/25
저널리즘, 가짜뉴스 및 허위정보
온라인상의 잘못된 정보를 판별하는 데 필요한 인식과 이를 중단시켜야 하는 우리의 공동 책임에 대해 집중 조명한다.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가짜 깨기
잘못된 정보를 찾아내고 온라인상의 내용이 사실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4가지의 빠르고 쉬운 단계를 배운다.
새로운 프로그램 HOME @ HOME 6주 미디어 제작 시리즈
재미있는 미디어 제작 활동을 통해 9세 이상의 어린이와 부모에게 중요한 미디어 및 디지털 리터러시 기술을 소개하고 개발한다.
알고리즘과 그 영향 이해하기
알고리즘이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우리가 보는 콘텐츠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디지털 스마트: 디지털 육아 살펴보기
어린이의 인터넷 사용을 우려하는 부모 대상 워크숍으로 기기 사용 시간 관리, 온라인 안전, 부적절한 콘텐츠 노출 방지를 다룬다.
10/26
10대 청소년과 온라인 안전에 대해 부모가 알아야 할 사항
10대 자녀가 디지털 여정을 시작할 때 지원하는 방법을 제공하여 현재 및 성인으로 성장함에 있어 온라인 존재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GlobalEdSsChat 2021년 10월: 오늘날 디지털 세계에서의 시민성
전 세계에서 모인 유치원~12학년 학생들이 사회 정의, 인격 및 시민성과 관련된 주제를 토론한다. #GlobalEdSsChat을 사용해 트위터에서 패널 전문가의 토론을 시청하거나 한 달 내내 진행되는 슬로우챗(Slow Chat)에 참여한다.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디지털 육아
아이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온라인 활동에 대해 알아보고 개인 정보 보호 설정, 온라인 쇼핑, 사이버 괴롭힘 등에 대한 팁과 전략을 배운다.
가짜 깨기 e-러닝 모듈과 후속 세미나
세미나, 질문과 답변, 토론, 추가 사실 확인 사례 및 팁을 제공한다.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축하! 미디어 리터러시를 가르치는 재미
유치원~12학년 교육자가 학습 주제와 미디어 리터러시를 동시에 가르쳐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구축하고 경험을 반영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알려준다.
The Walrus Talks at Home: CanCon Online
디지털 콘텐츠 전문가 4명이 새로운 콘텐츠 제작자 경제의 영향력, 도전 과제 및 잠재력에 대해 논의한다.
10/27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온라인 안전
온라인에서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방법을 배운다.
온라인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자신이 어디에 있고 온라인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도구와 팁을 공유한다.
디지털 포트폴리오 및 스토리의 힘
학생과 교육자 모두의 풍부한 경험을 위한 ‘연결된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포트폴리오에 대해 이야기한다. 또한 세계 시민으로서 다른 사람에게 반응하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이며 자기 주도적인 학습자로의 육성을 말한다.
가짜 깨기 워크숍(11세 이상)
온라인에서 본 것이 사실인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자신의 미디어 스마트를 테스트한다.
Canadian International EdTech Summit 2021: 위기에서 미래 대비 학습으로 이끌기
영향력 있는 리더들이 교육과 교육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한다. 교육 환경의 여러 분야에서 온 강연자들은 21세기 교육에 대한 다양한 견해, 아이디어 및 통찰력을 제공한다.
360 by Deloitte: 미래에 초점을 맞춤
캐나다에서 가장 시급한 주제와 다양한 사고를 불러일으키는 통찰력을 다룬다. 세계에서 가장 진보적이고 혁신적인 리더들이 패널 토론 및 기조연설을 발표한다. 캐나다를 번영의 새로운 시대로 이끌 수 있는 이슈와 기회에 대한 열린 관점을 제공한다.
10/28
캐나다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연구에 대한 대화
최근의 프로젝트에 대한 토론을 통해 패널들은 디지털 형평성을 포함하여 교실에서의 멀티미디어 사용, 소셜 미디어와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과 온라인 프라이버시를 포함한 주요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이슈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식을 강조한다. 패널들은 또한 그들이 어떻게 연구 방법을 가르치고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및 기술의 사회적 영향 연구에 관심이 있는 초기 경력의 연구원들을 어떻게 멘토링 하는지 성찰한다.
가짜 깨기: 온라인에서 무엇이 진실인지 구별하는 방법
잘못된 정보를 찾아내고 온라인상의 내용이 사실인지 아닌지 알아보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빠르고 쉬운 4단계를 배운다.
J-Talks Live: 빅 보이스
여러 플랫폼에서 다양한 관점이나 선택된 단어가 온라인 증오를 촉발하는 상황에서 칼럼니스트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여성과 인종 차별하의 언론인이 지나치게 공격을 받는 걱정스러운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역할이 어떻게 진화해 왔는가?
가짜 깨기: 온라인에서 무엇이 진실인지 구별하는 방법
잘못된 정보를 찾아내고 온라인상의 내용이 사실인지 아닌지 알아내는 방법을 알려준다.
가짜 깨기 워크숍
11세 이상의 청중을 대상으로 가짜뉴스를 탐지하는 4단계를 제공한다. 팩트체크 도구 사용, 출처 찾기, 출처 확인, 다른 소스 확인
뉴스 탐색: 부모와 청소년 대상
청소년이 가짜뉴스와 사실을 구분하고 자신에게 중요한 주제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찾는 방법을 배우고 부모가 지원한다.
The Walrus Talks at Home: 디지털 라이프
4명의 발표자가 미디어 환경의 변화, 스크린 시간 증가가 웰빙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 미래에 대한 생각을 논한다. 미디어 습관의 이러한 문화적 변화가 우리의 디지털 웰빙에 의미하는 바를 알아본다.
식탁 교실: 디지털 시대의 육아
온라인에서 보내는 시간이 너무 많기 때문에 아이들이 디지털 세계를 탐색하도록 지원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디지털 시민이 ‘해야 할 일’과 가족이 온라인에서 안전을 유지하고 긍정적인 디지털 발자국을 남기는 데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팁에 초점을 맞춘다.
가짜 깨기: 온라인에서 무엇이 진실인지 구별하기
잘못된 정보를 찾아내는 빠르고 쉬운 4단계를 가르쳐 준다.
10/29
온라인 정보 확인
온라인에서 찾은 정보가 사실인가를 확인하는 전략에 대해 논의하고 활동을 보여준다.
미디어 활용 능력 주간: 온라인 안전
온라인에서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방법을 배운다.
10/30
캐시 슈록-공통 주제: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리터러시 기술 구축
학급 교사, 사서 교사 및 기술 교사로 구성된 팀이 어떻게 협력하여 리터러시를 연결하는 수업을 만들고 가르칠 수 있는지 알아본다. 수상 경력이 있는 교육자 캐시 슈록(Kathy Schrock)과 함께 유치원~12학년 커리큘럼에 정보 리터러시를 통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6일간 행사 외에 추가 활동과 자료도 제공됐다. 10월 25일부터 11월 19일까지 유치원~12학년 교육자를 대상으로 ‘커리큘럼 전반에 걸친 미디어 제작’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이 과정은 교실 실습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미디어 제작(게임, 영화 및 애니메이션 등) 교육과 자료를 제공한다. 과정을 수료한 교사는 미디어스마트로부터 ‘교실 미디어 제작 전문가(Classroom Media Maker Experts)’ 인증을 받는다. 10월 25일부터 10월 30일까지는 10대의 성 문제를 다루는 워크숍도 열렸다. 이 워크숍은 부모, 교사, 의료 서비스 제공자 및 모든 청소년 관련 활동자를 위한 행사다.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의 5가지 테마

이번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을 기념하여 미디어스마트는 5일 동안 일별 미디어 리터러시 테마 (이용, 이해, 참여, 접근 및 검증)를 중심으로, 유치원~12학년 학생들을 위한 20가지 선별된 수업지도안 및 활동을 제공했다. 또한 ‘신체 이미지’, ‘온라인 혐오’, ‘온라인에서 진짜 식별하기’를 토픽으로 사전 녹화한 비디오 버전의 학습 자료(plug and play)를 제공했다. 그 밖에도 토픽 관련 게임, 사용 지침서, 팁 시트 등 다양한 자료를 제공했다.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에 제공된 이벤트 및 수업안을 비롯한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관련 자료는 연중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여러 가지 학습 자료를 녹화해 영상으로 제공하는 &amp;lsquo;플러그 앤 플레이(plug and play)&amp;rsquo;. &amp;lt;사진 출처: 미디어스마트 홈페이지&amp;gt;

 

5일간의 일별 미디어 리터러시 테마는 다음과 같다.

 

10월 25일: 이용(Use)

미디어 도구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말한다. 유치원~3학년은 디지털 생활에서 균형 찾기, 4~6학년은 사용자가 모르는 사이에 개인 정보가 어떻게 수집되는지 온라인 데이터 수집 이해하기, 7~8학년은 온라인에서 윤리적으로 행동하기, 9~12학년은 성 문제 등 도덕적 일탈에 맞서기 등 관련 토론 자료를 제공받았다.

 

10월 26일: 이해(Understand)

 

온라인에서 무엇을 하고 무엇을 접할지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디지털 미디어를 이해하고 맥락화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련의 역량이다. 이를 위해 미디어를 비판적인 시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수업안을 제공한다. 유치원~3학년은 광고가 무엇인지, 광고를 식별하는 방법 및 광고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법에 대한 기본 사항을 배웠다. 4~6학년은 각 매체가 가지는 고유한 미적 형식, 7~8학년은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여 온라인 개인 정보가 어떻게 조작될 수 있는지, 프라이버시의 가치에 대해 배웠다. 9~12학년생은 온라인에서의 관계와 섹슈얼리티를 분석했다.

 

10월 27일: 참여(Engage)

미디어를 사용하여 제작 및 의사소통하고 미디어의 사회적, 정치적 의미를 반영하고 미디어 도구를 사용하여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이다. 유치원~3학년은 TV에서 소녀와 소년들이 묘사되는 방법, 4~6학년은 게임 및 가상세계에서 자신의 아바타가 정체성과 신체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과 관련한 토론 수업안을 제공받았다. 7~9학년은 인종 차별, 성차별과 같은 사회의 중요한 문제에 행동하기 위해 온라인 미디어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10~12학년은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주제와 관련된 창작 활동을 위해 스토리 구성과 사진 및 비디오 기술 적용 방법 등에 대한 수업안을 제공받았다.

 

10월 28일: 접근(Access)

미디어를 안전하고 윤리적으로 찾고 탐색하는 역량을 말하며, 온라인 콘텐츠에 접근하는 데 필요한 기술 지식이 포함된다. 유치원~3학년은 과다한 정보 속에서 안전하게 온라인에서 검색하는 방법, 4~6학년은 자신의 영웅에 관해 연구하기 위한 효과적인 인터넷 검색 방법, 7~8학년은 위키피디아 정보의 신뢰성 평가, 9~12학년은 과학 및 건강에 관한 정보를 검증하는 학습안을 제공받았다.

 

10월 29일: 검증(Varify)

검증은 온라인 콘텐츠의 정확성, 신뢰성을 발견하는 능력으로, 이번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에서 특별히 강조된 역량이다. 정보에 효과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아는 것; 검증 도구를 이용하는 것; 악의적 주장과 선택 편향적 통계를 인지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하여 잘못된 정보를 수정하거나 반증함으로써 잘못된 정보에 관여하는 것 등 4가지 핵심 능력을 포함한다.

 

유치원~3학년에게는 프레임에 있는 내용이 기만적이고 선택적일 수 있다는 내용이, 4~5학년에게는 온라인에서 실제 정보를 확인하는 간단한 단계를 제공했다. 6~9학년을 위해서는 온라인 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4가지 빠르고 쉬운 사실 확인 단계를 가르치는 워크숍을, 10~12학년은 온라인 자료에 대한 평가 및 학술적 연구와 개인의 의견 또는 속임수 등을 분석하는 기법에 대한 자료를 제공한다.

 

 

미디어스마트2)는 어떤 곳?

캐나다국립영화위원회(National Film Board of Canada)의 후원하에 1996년에 캐나다의 주요 언론사, 정부, 교육계, 도서관 비영리 분야의 대표들이 모여 독립 기관으로 설립됐다. 미디어 인식 네트워크(Mnet, Media Awareness Network)로 출발하여 캐나다의 가정과 학교, 지역 사회를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프로그램과 교육 자원을 개발해왔다. 2012년에 디지털 시대의 교육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디어스마트로 명칭을 변경했다. 미디어스마트는 전통적 미디어 리터러시의 광범위한 이슈와 더불어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에서 발생하는 개인 정보 보호, 알고리즘, 온라인 폭력 등의 이슈에 대한 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대중의 인식 제고, 어린이와 청소년, 캐나다인의 온라인 경험과 인터넷 사용에 대한 연구 및 정책 개발에 힘쓰고 있다.


 

1)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미디어스마트 홈페이지 https://mediasmarts.ca/media-literacy-week 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미디어스마트 홈페이지(최종 접속: 2022.1.2.) https://mediasmarts.ca/about-us/history

 

 

 

 

본 원고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정부광고 수수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

 

 

한국언론진흥재단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관리자의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고객의 소리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www.kpf.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