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2. 23. 14:38ㆍ언론진흥재단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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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시대를 살아가다!
메타버스 환경에 대한
미디어 산업의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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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에서 메타버스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메타버스는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Meta(메타)’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말합니다.
이러한 메타버스가 소셜미디어에서
2020년 4분기 ~ 2021년 2분기 동안
긍정적 인식이 14%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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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기존의 전통 언론매체들은
메타버스 환경에서
매우 소극적인 활동을 보여
<언론매체의 메타버스 활동 사례>
✔ 세컨드 라이프 인콰이어러
(Second Life Enquirer)
가상공간 속 장소, 행사, 혹은 아티스트나
전문가에 대한 기사를 다루면서
가상공간의 언론사로서 활동
✔ 매일경제신문의 Zerry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Zerry라는 기자를 배치하여
제페토 내 공간에 대한 정보나
크리에이터 소개 등을 다룸
위 사례와 같이 전통 언론산업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지만,
2022년 메타버스와 관련된 사업을 준비하는 비율은
8%에 불과할 정도로 미약한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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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산업에서는
테크테인먼트(Tech-Tainment)
차원의 시도들이 이뤄지고 있어
<방송산업의 메타버스 활동 사례>
✔ KBS
20대 대통령선거 개표방송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를 활용해 진행
✔ Fox TV
VR 아바타와 현장 촬영장면이 합성된
노래 경연 프로그램 ‘Alter Ego’를 방영
코로나19 이후 언택트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OTT를 중심으로 영상 콘텐츠의 소비가 급증하였고,
방송사들은 MZ세대를 타깃으로 메타버스 등
신기술을 활용한 프로그램 제작에 나서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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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산업에서는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새로운 광고 생태계 구축가능성이 제시돼
①메타버스 환경의 가상현실 광고판
②메타버스 크리에이터 콘텐츠 후원
③VR 게임상 제품 배치
④몰입성 강한 네이티브 VR 광고 제작
⑤디지털 휴먼을 브랜드 인플루언서로 창조
메타버스 환경에서 광고산업 전망은
기존 디지털 환경에서 진행되던 행태와
커다란 차별성을 보이지 못하고 있지만,
인쇄매체나 방송매체의 환경보다
매우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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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공간에서 발생하는 경제·문화·여가 활동과
현실공간의 연관성이 커질수록
메타버스 생태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그 과정에서 공정거래 문제나 윤리문제,
제도적 문제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메타버스 환경에 대응하여 현명한
미디어 생비자(생산자+소비자)가 되기 위해서는
윤리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참고자료
한국언론진흥재단. Media 정책 리포트 2022년 2호. 메타버스 환경에 대한 미디어 산업의 대응.
https://www.kpf.or.kr/synap/skin/doc.html?fn=1651190966908.pdf&rs=/synap/result/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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