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진흥재단의 모든 교육 정보를 한곳에

2023. 4. 17. 14:27카테고리 없음

재단소식

언론인-미디어교육 통합 플랫폼 ‘KPF미카’ 오픈

written by. 손제희 (한국언론진흥재단 언론인연수팀 과장)

한국언론진흥재단(이하 재단)은 2023년 2월 16일 언론인-미디어교육 플랫폼 ‘KPF미카(meca.or.kr)’를 오픈했다.
‘KPF미카’는 KPF미디어아카데미의 줄임말로
언론인 연수와 학생·시민 미디어 리터러시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언론진흥재단의 통합 교육 플랫폼이다.
한편 ‘미카’라는 약칭에는 ‘메카(mecca, 종교나 예술, 학문 등 특정 분야의 중심지)’라는 의미를,
알파벳 한 줄 잇기로 제작된 로고에는 ‘모든 참여자를 이어주는 배움터’가 됐으면 하는 마음을 담았다.

 

KPF미카 로고. 모든 참여자를 이어주는 배움터가 되기를 희망하는 마음을 담았다. ⓒ 한국언론진흥재단.

기사와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의 선순환

KPF미카는 기존에 언론진흥재단이 별도로 운영하던 언론인 전문 역량 사이트 ‘언론인교육센터’,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사이트 ‘포미(FORME)’, 뉴스 배열 알고리즘 리터러시 교육·체험 사이트인 ‘뉴스알고(NewsAlgo)’, 신문을 이용한 미디어교육 사이트인 ‘e-NIE’ 등 따로따로 존재하던 교육 관련 플랫폼을 한데 모은 통합 사이트이다. 이처럼 교육 플랫폼을 통합한 이유는 뉴스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가 흐려지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고, 좋은 기사와 독자의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이 일으키는 선순환을 활용하기 위해서다.

또한 교육부로부터 미디어교육 분야 최초로 종합교육연수원으로 인가받은 재단의 미디어교육원 역할을 KPF미카가 온라인에서 수행하게 됨으로써, 언론인을 대상으로 한 연수와 시민 미디어교육의 접점이 이루어질 수 있게 됐다.

한편 언론진흥재단은 플랫폼 통합이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중점을 두어 사이트를 구축했다. 먼저 홈페이지 상단에 ‘언론인 연수’, ‘미디어교육’, ‘미션’ 등 세 개의 버튼을 배치해, 언론인, 교원 등 이용자의 회원 구분에 따라 언론인 연수와 미디어교육의 사업 내용과 공지를 함께 또는 따로 볼 수 있도록 구현했다. 이를 통해 이용자(또는 회원)는 이용 목적과 연수·교육 유형별로 맞춤형 교육과 공모 콘텐츠를 보다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KPF미카 첫 화면 갈무리

 

미디어교육원 메타버스도 오픈

현재 KPF미카에서는 ‘언론인 연간 교육 일정’, ‘미디어교육 교사 연수 연간 일정’, ‘미디어교육 사업과 교육’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일부 회원만 접근 가능했던 동영상 콘텐츠를 모든 회원에게 개방하여 이제는 일반 회원도 ‘이러닝교육’, ‘수업지도안’, ‘교재 자료’, ‘연구/통계 자료’ 등을 이용할 수게 있다. 뿐만 아니라 화상/집합교육에 QR 출석 관리 등 최신화된 학습관리시스템이 탑재됐으며, 미디어교육원을 온라인으로 체험할 수 있는 메타버스를 구축했다. 함께 오픈한 메타버스(https://zep.us/play/yWMj9v)에서는 교육원 사업과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고, 아나운싱 체험 등을 할 수 있다.

KPF미카는 언론인·미디어교육 강사, 언론인, 교사, 교육 전문가, 국민, 언론진흥재단 임직원 등 언론인 연수와 미디어교육 관계자의 참여와 희망을 담아 완성된 결실이다. 전 국민이 함께하는 교육 플랫폼을 지향한 만큼 언론진흥재단은 이 플랫폼이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언론인과 전 국민의 교육 배움터가 되길 기대하고 있다.

↓↓ KPF미카 홈페이지 이동하기 ↓↓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아카데미

 

www.meca.or.kr

 

 

본 원고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정부광고 수수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