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에는 더 풍성하게 돌아온다!

2025. 1. 22. 10:02언론진흥재단 소식

글. <미디어리터러시> 편집부

어느새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2025년, 푸른 뱀의 해를

준비해야 할 시기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팀의 2024년은

여러 교사 연수와

<청소년 체커톤>, <뉴스 읽기 뉴스 일기>,

<미리 3일> 등 다채로운 행사로

어느 때보다 바쁘게 지나갔다.

2025년에도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미디어교육 사업은

더욱 풍성하고 알찬 내용으로 가득하다.

종합선물세트처럼 준비한

미디어교육팀의 2025년도 사업

프로그램을 만나보고,

관심 있다면 미리 신청 방법을 확인해서

놓치지 말자!

 

 

미디어교육 운영학교 지원

재단은 2025년에도 학교 미디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미디어교육 지원 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다. 미디어교육 운영학교는 초·중·고등학교에 미디어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미디어교육 강사를 무료로 파견하고, 교재 등을 지원받을 수 있는 사업이다. ‘뉴스 읽기로 문해력 신장’, ‘허위조작정보 판별력 제고’, ‘AI 리터러시 역량 강화’ 등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여 초·중·고교생들이 디지털 시민으로서의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해당 사업의 모집 공고는 24년 12월 24일~25년 2월 7일(조기 접수 마감 완료)에 게시될 예정이며, 1차 운영학교는 총 34차시의 수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해당 사업은 한국언론진흥재단 미카(meca.or.kr)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및 신청할 수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으로는 맞춤형 개발 교구재를 활용해 20차시 교육을 지원하는 <로니교실>을 별도 모집(~25년 2월 7일 예정)한다.

 

 

미디어 리터러시 아카데미(팩트체크 교실)

전국의 중학교를 대상으로 중학생의 분별력 있는 미디어 수용과 활용능력 제고를 위해 중학교 맞춤형 미디어 리터러시 아카데미(팩트체크 교실) 사업을 실시한다. 이 사업은 담당 교원이 총 8차시 커리큘럼과 수업 자료(교재, 지도서, 교구재, PPT)를 제공받아 직접 수업을 진행하고, 자유학년(기)제,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수업에서 활용 가능하다. 효과적인 수업 진행을 위해 담당교사 대상 교사 연수 또한 제공한다. 모집 공모는 24년 12월 16일부터 25년 1월 17일(예정)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재단 공식 홈페이지 및 미카(meca.or.kr)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KPF 대학 강좌 지원 사업

재단은 대학(원)생들의 뉴스 리터러시와 언론 환경에 대한 이해도 제고를 위해 ‘미디어(또는 뉴스,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강좌를 지원할 예정이다. 3학점 강좌에는 500만 원, 2학점 강좌에는 4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해당 사업의 강좌는 ‘뉴스 리터러시 개론’ 또는 ‘미디어 리터러시의 이해’ 등 미디어 리터러시, 뉴스 리터러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관련된 강좌명으로 개설해야만 한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대학은 강의료, e-NIE 이용료, 조교비 등을 지원받는다. 1학기는 24년 12월 5일에 공모가 시작되며, 2학기는 5월에 공모가 진행될 예정이다. 상세한 모집 공모는 재단 공식홈페이지 ‘공모·신청’ 게시판 및 미카(meca.or.kr) 홈페이지에서 확인 및 신청 가능하다.

 

제6회 <뉴스읽기 뉴스일기> 공모전

전 국민 뉴스 리터러시 캠페인인 <제6회 뉴스읽기 뉴스일기> 공모전의 일기장 제출이 3월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재단은 국민들에게 뉴스의 분별력 있는 이용과 책임 있는 활용, 올바른 뉴스 이용 습관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24년 8월부터 뉴스 일기장을 온라인에서 배포해왔다. 정기적이고 지속적으로 30회 이상 작성(뉴스 출처 표기 필수) 된 일기장을 3월부터 6월까지 접수받는다. 시상식은 11월 열릴 예정이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비롯하여 상장과 함께 총 6천여만원 상당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일기장 다운로드, 제출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www.뉴스읽기뉴스일기.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7회 <청소년 체커톤> 대회

허위조작정보에 대한 청소년의 분별 있는 뉴스 및 정보 소비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제7회 청소년 체커톤> 대회의 접수가 3월부터 시작된다. ‘체커톤’은 팩트체크와 마라톤의 합성어로,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의 사실 여부를 판별하고, 그 검증 과정을 담은 리포트와 콘텐츠를 제출하고 공유하는 대회이다. 예선과 본선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팩트체크 리포트와 미디어 콘텐츠를 과제물로 제출하면 된다. 제출한 결과물에 대한 심사를 거쳐 10월에 수상팀이 선정되며, 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비롯하여 상장과 함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시상식은 11월에 개최할 예정이다. 공고 및 자세한 내용은 ‘www.checkathon.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디어교육원 교원 연수

재단은 25년 유아·초등·중등 교사와 교장·교감, 장학사를 대상으로, 미디어교육 교원 연수를 미디어교육원 및 전국 4개 지사(광주, 대구, 세종·대전, 부산)에서 운영할 예정이다. 재단 미디어교육 교원 연수는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전반의 개념 강의를 포함한 참여형 연수(워크숍, 수업 설계 실습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정규과정과 매달 수시로 진행되는 주제별 특강으로 이루어져 있다. ‘2025년 미디어교육원 교원 연수 연간계획’은 미카(meca.or.kr) 홈페이지에서 1월 중 확인 가능하다.

 

 

미디어교육사 자격시험

재단은 2025년 상반기에 미디어교육사 1급, 하반기에 2급 자격시험을 실시할 예정이다. 미디어교육사는 미디어에 대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바탕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기획, 실행하고 분석, 평가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시행하는 자격시험이다. 미디어교육사 자격시험은 1급과 2급으로 나뉘며 시험에 합격하고 직무교육을 이수하면 자격증이 발급된다. 미디어교육사를 취득하면 향후 예정된 늘봄교실 강사 모집에 지원 가능하다. 자세한 시험 정보는 미카(meca.or.kr) 홈페이지 공모/자격-미디어교육사 바로가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