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9. 12. 11:49ㆍ카테고리 없음
안녕하세요! 개강 후 돌아온 미리프렌즈 2기 이서현입니다.
저는 학기가 시작되어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는데요,
학교에 돌아온만큼, 슬슬 학문적인 콘텐츠를 준비해보면 어떨까 고민하다가
미디어이론 소개 시간을 가져보기로 했어요.
그래서 오늘 제가 알려드릴 이론은, 바로 탄환이론 (Magic Bullet Thoery)입니다!
탄환..? 총알이요..??
네! 탄환이론은 바로,
매스미디어가 마치 총알처럼, 강력하게 전달되어 즉각적인 영향력을 가진다는 뜻이에요.
이 이론은 20세기 즈음 신문, 라디오처럼 새로운 매스미디어가 등장하게 되면서 생겼는데요.
특히 제1차 세계대전 당시 국가 (나치 독일 등)의 선전전에
영화, 라디오와 같은 매체가 이용되어
대중들의 생각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미디어 소비자들은 마치 콘텐츠의 영향을 그대로 받는 것처럼 여겨졌어요.
사실 탄환이론이라고 하면, 이름 때문인지
목표물을 향해 팡! 쏘면 내가 쏜 정보가 그 사람의 뇌를 지배하는,
그런 이미지가 연상되는데요.
이 이론은 현재 현실에서 받아들여지고 있지 않지만,
미디어리터러시가 전혀 없는 세상을 상상해본다면...
정말 탄환이론이 현실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이론을 알아보며 미디어리터러시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달까요?
여러분은 어떠셨나요? 댓글로 남겨주세요~
그럼 다음에도 재미있는 콘텐츠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출처:
MAGIC BULLET OR HYPODERMIC NEEDLE THEORY OF COMMUNICATION
History : In mid 1930’s media scholars found the first theory on Media Effects and the Media Behaviors. During second world wars media plays a vital role in both United States and Germany to made influence in the people’s mind. Source: Aaron Amat/Adobe
www.communicationtheory.org
이준웅(2002), <탄환이론과 선별효과 이론>, [미디어이론으로 본 보도헌장 <13>],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이론으로 본 보도헌장 <13>] 탄환이론과 선별효과 이론 | DBpia
이준웅 | 신문과방송 | 2002.12
www.dbp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