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6. 2. 12:57ㆍ다독다독, 다시보기/이슈연재
그러나 진짜 양서는 읽다가 자꾸 덮히는 책이어야 한다.
한두 구절이 우리에게 많은 생각을 주기 때문이다.
이렇듯 양서란 거울 같은 것이어야 한다.
그래서 한 권의 책이 때로는 번쩍 내 눈을 뜨게 하고, 안이해지려는 내 일상을 깨우쳐 준다.
- 무소유 본문 中 (법정스님)
스마트폰 1000만대 시대에 맞춰 짧은 메시지를 주고 받는 소셜네트워크(SNS, Social Network Service)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뉴스나 속보를 전달하는 공적인 기능은 물론, 자투리 시간을 보내거나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개인적인 공간으로서의 역할도 겸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런 단문 메시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늘수록, 반대로 책에 대한 관심은 매우 하락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어야지…’ 하면서도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며 실천으로 옮기는 사람들은 줄어들고 있고, 전체 내용을 이해하는 대신 본인이 필요한 부분만 인터넷을 통해 검색하는 ‘발췌독’이 늘어나고 있죠.
요즘은 ‘소셜 커머스’, ‘소셜 쇼핑’, ‘소셜 게임’ 등 SNS와 연계된 다양한 플랫폼과 커뮤니티가 만들어지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소셜의 힘으로 책에 대한 관심을 끌어 올리고자 노력하고 있는 독서 관련 커뮤니티가 있어 몇 가지 사례를 소개할까 합니다.
‘댓글 토론회’로 독서문화 확산하는 소셜북스
페이스북에 개설된 소셜북스는 ‘놀이’라는 컨셉 아래 책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페이스북 짧은 평과 댓글 토론회, 댓글 토론 리포트, 그리고 출판사 견학권 등 소셜북스에 설치된 다양한 탭들은 책에 대한 딱딱함을 없애고자 노력한 운영자의 노고가 보이는 부분인데요.
<이미지 출처 : 소셜북스 페이스북 페이지>
특히, 소셜북스에서는 이벤트 게시판을 통해서 책을 소개하고, 이벤트 담벼락에 읽고 싶은 이유를 적어 책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선정된 사람들이 책을 받게 되면 자신의 담벼락에 인증샷을 올리고 태그로 소셜북스를 지정하게 되는데요. 그때부터 해당 도서에 대한 댓글 토론회가 시작됩니다. 댓글 토론회가 마무리되면 운영자가 일목요연하게 하나의 페이지로 정리해주고 있어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소셜북스 페이스북 페이지>
그리고 페이스북에 개설된 또 하나의 대표적인 독서 커뮤니티로 ‘북 나눔나우’가 있습니다. 소셜북스가 운영자 중심의 커뮤니티라면 ‘북 나눔나우’는 회원들이 좀 더 주도적으로 나서고 있는 점이 눈에 띄는데요. 특히 책을 통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과 교류하며 서로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어 책을 매개로 인적교류를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CEO 및 전문가들의 특별한 책 이야기’, ‘나 요즘 이 책 읽어! 넌 요즘 뭐 읽니?’ 등 다양한 독서 취향의 친구들이 원활하게 책 나눔을 할 수 있도록 특성별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어서 취향대로 가입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미지 출처 : 북 나눔나우 페이스북 페이지>
트위터, ‘독서당’ 중심으로 활발한 활동 펼쳐
페이스북과 함께 오늘날 큰 인기를 끌고 있는 SNS로 트위터를 들 수 있는데요. 트위터에는 친목, 취미, 지역 등 분류별로 많은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들을 소위 oo당이라고 하죠. 도서와 관련된 당들의 움직임도 매우 활발합니다. 트위터에서 ‘독서’라는 단어로 검색하면 일반적인 취미 독서 모임부터 장르별, 내용별로 심층적으로 나뉜 수십 개의 모임을 볼 수 있는데요. 이들은 트위터를 통해 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거나 독서법을 공유하고, 직접 만나서 서로 책을 교환하기도 합니다.
<이미지 출처 : 트윗 애드온즈>
‘책으로 트윗 인맥을 만드는 북브릿지당’의 한 트위터리안은 자신의 독서 방법에 대해 “저는 책을 읽을 때 포스트잇이 많이 필요합니다. 특히 제가 관심 있는 분야의 서적을 읽을 때는 필참하고 읽다가 맘에 드는 부분, 알아두면 좋을 부분에 붙여둡니다. 가끔 생각나서 그 책의 어떤 부분을 찾고 싶으면 바로 펴 볼 수 있지요”라며 본인의 독서 노하우를 공유했답니다.
하지만 커뮤니티나 모임에 직접 참여해 보지 않는 이상, 이런 나눔과 공유를 통한 독서에 대해 실감하기란 쉽지 않은데요.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독서 커뮤니티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어서, 소셜북스 개설을 담당하고 있는 오승주 님을 만나 좀더 자세히 물어 보았습니다.
소셜북스에서는 주로 어떤 책들을 소개하고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해당글 바로보기
2010년 독서실태조사에 따르면, 최근 1인 독서량 저하가 많이 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책 읽기 문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책을 나눠 읽고 각자 책에 대해서 아는 부분에 대해서 조사하고 이야기 거리를 만들어 던지면 댓글이 달립니다. 댓글을 달다 보면 생각이 가지를 치고 환기가 되고 연관되는 생각들이 떠오릅니다. 고개를 끄덕끄덕하며 칭찬해줍니다. 소셜미디어는 책을 읽으면서 얻는 재미난 경험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소셜북스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요?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책을 소유할 것이 아니라, 책의 내용을 소유해라”라는 법정스님의 말씀처럼, 책에 대한 강한 소유 의식은 책의 내용을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걸림돌로 작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SNS을 활용한 독서 커뮤니티는 짧은 메시지로 서로의 의견을 주고 받기 때문에, 책의 내용을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가 있는데요. 무엇보다도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까지도 알 수 있어서 이해 폭이 넓어지는 것이 온라인 커뮤니티 만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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