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에 나오는 핵심 IT용어 사전

2016. 6. 1. 17:00다독다독, 다시보기/지식창고

[요약한국언론진흥재단, Media Issue 17호 <신문에서 본 IT용어 100단어 풀이중 활용도 높은 IT용어 10개를 소개합니다.


언론에 자주 등장하는 각종 IT 관련 용어는 독자들에게 생소하고 어렵기만 합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은 <미디어이슈 제17: 신문에서 본 IT용어 100단어 풀이>를 발간해 언론에 오르내리는 각종 IT 관련 용어 중 활용빈도가 가장 높은 핵심 용어 100개를 소개했습니다. 그 중 다독다독 블로그를 통해 10개를 소개합니다.




1.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컴퓨팅 기술을 활용해 특정 가상 환경을 구현하고, 사람이 특수한 하드웨어를 착용해 이를 가상적으로나마 직접 체험하는 행위를 일컫습니다. 이미 존재하는 실제적 현실 위에 부가적인 정보를 더해 현실을 재구성하는 증강현실과는 구별됩니다. 특수 안경, 장갑 등을 착용해 인간의 시각, 청각 등 감각을 통하여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내부에서 가능한 것을 현실인 것처럼 유사 체험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일반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이나 상호작용 등을 손쉽게 체험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각종 훈련, 실습, 게임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2.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게임이 아닌 다른 분야에 게임의 메커니즘과 사고방식을 접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육, 마케팅 등 특정 분야에 경쟁심이나 재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게임적 요소를 도입하여 더욱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게이미피케이션의 대표적인 활용 사례입니다.


 


3. 딥러닝(deep learning)

딥러닝은 사물이나 데이터를 군집화하거나 분류하는데 사용하는 기술로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알고리즘 중 하나입니다. 딥 러닝의 핵심은 분류를 통한 예측입니다. 수많은 데이터 속에서 패턴을 발견해 인간이 사물을 구분하듯 컴퓨터가 학습을 통해 데이터를 자동으로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4. 로봇저널리즘(robot journalism)

컴퓨터 알고리즘을 활용해 자동으로 기사를 작성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현재는 주로 사건의 진행 과정이나 결과 등을 수치로 데이터화할 수 있는 주가, 재난, 날씨, 스포츠 경기 결과 등이 로봇 저널리즘을 통해 기사로 작성되고 있습니다.




5. 린스타트업(lean startup)

아이디어를 빠르게 최소요건제품, 즉 시제품으로 제조한 뒤 시장의 반응을 본 후 즉각 제품을 개선하려는 경영 전략을 말합니다. 짧은 시간 동안 제품을 만들고 성과를 측정해 다음 제품 개선에 반영하는 것을 반복해 성공 확률을 높입니다. 일본 도요타자동차의 린 제조(lean manufacturing) 방식을 소프트웨어에 적용했습니다.


 


6. 미디어랩(media representative)

방송사의 위탁을 받아 광고주에게 광고시간을 판매해주고 판매대행 수수료를 받는 회사입니다. 200811월 헌법재판소는 한국방송광고공사의 독점적 지상파방송광고 판매대행에 대해 헌법불합치 판결과 함께 2009년 말까지 이를 해소하라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방송광고공사와 한국방송광고공사가 출자한 회사만이 지상파방송 광고를 대행하던 독점체제가 무너지고 경쟁체제로 접어들게 됐습니다.




7. 반응형 웹(responsive web)

디스플레이 종류에 따라 화면의 크기가 자동으로 최적화되도록 조절되는 웹 사이트를 말합니다. PC에 이어 모바일 기기가 대중화됨에 따라 쓰임새가 커졌습니다. 특히 인터넷 페러다임이 웹에서 앱으로 넘어가고 운영체제도 파편화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해 반응형 웹이 점차 확산되고 있습니다.


 


8. 비콘(beacon)

반경 50-70m 범위 안에 있는 스마트폰과 통신할 수 있는 블루투스 4.0 저전력 에너지(LE, Low Energy)기반의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을 뜻합니다. NFC(근접무선통신)보다 가용 거리가 길고, GPS와 달리 실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O2O 서비스에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9. 사물인터넷(the lnternet of Things, loT)

일반적으로 데스크톱 PC 기반의 1단계 인터넷, 모바일 기기 중심의 2단계 인터넷에 이은 3단계 인터넷 기술을 말합니다. 실생활의 다양한 사물(디지털 기기)에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모으고, 인터넷을 통해 이를 처리하며, 사물끼리 상호 정보를 주고받는 기술입니다.




10. UX(user experience, UX) & UI(user interface, UI)

UX는 해석적 의미로 사용자 경험을 뜻합니다. 닐슨 노먼그룹의 공동 창업자 돈 노먼(Don Norman)이 조어[각주:1]한 용어입니다. 회사나 서비스, 제품이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모든 측면을 말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뜻한 UI와 종종 혼용되긴 하나 이는 UX의 의미를 잘 파악하지 못한 용법입니다. UXUI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사용자들이 특정 서비스나, 회사, 제품에서 확인하게 되는 경험의 모든 것을 의미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UI는 사전적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뜻합니다. 하드웨어·소프트웨어가 사람과 접하는 면을 UI라고 칭합니다. 소프트웨어에선 사용자가 스크린을 통해 바라보는 화면 구성 요소들의 집합과 그 집합들이 배열된 원칙을 일컫습니다. 폭넓게는 스크린이나 제품의 디자인 그 자체를 지칭할 때 통용되는 용어입니다.

 


[참고 자료]

한국언론진흥재단, Media Issue 제17호



  1. 새로 말을 만듦. 또는 그렇게 만든 말.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