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게임 ‘타이핑 히어로’

2020. 11. 4. 14:17공지사항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게임 <타이핑히어로>’112()온라인을 통해 공개됐다.

http://www.typinghero.co.kr/?utm_source=dadoc&utm_medium=blog&utm_campaign=typinghero

 

타이핑히어로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디지털 리터러시 게임 <타이핑 히어로>

www.typinghero.co.kr

 

‘디지털 리터러시’란 온라인에서 필요한 정보 이해 및 표현 능력을 말한다.

 

<타이핑 히어로>는 악성 댓글(악플)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게임으로, 어린이들이 게임을 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디지털 세상에서의 건강한 소통 에티켓이 무엇인지 깨닫게 한다. 게임은 7가지의 악플몬(악플러)를 만나 타이핑을 통해 이들을 무력화 시키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악플몬을 무찌르고 총 7가지 디지털 방어력의 트로피를 모으면 타이핑 히어로 임명된다.

 

주제

무분별한 악성 댓글 대응 방법 디지털에티켓 교육

키워드

악성 댓글, 차별, 혐오, 디지털에티켓, 온라인수업예절

대상

초등 3학년 ~ 5학년

학습목표

1. 악성 댓글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대응 방법을 익힌다.

2. 타이핑히어로 게임을 활용해 타이핑 능력을 함양하고, 댓글 기능을 학습한다.

3. 디지털 소통 에티켓이 필요한 이유를 이해하고 생활에 적용한다.

의도

n 맞벌이 가정의 증가와 COVID-19 인한 초등학생의 디지털 미디어 활용이 증가하면서 위험도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악성 댓글과 혐오 표현에 무분별하게 노출되고 있어, 올바른 댓글 이용 방법을 지도해야 한다.

n 특히, 타자 연습을 시작하는 시기와 디지털 환경에 노출되는 시기가 초등학교 3-4학년 전후인 점을 착안, 자연스럽게 자판을 익히면서 디지털 소통 예절을 배울 있도록 “타이핑” 형태로 <타이핑 히어로> 개발하였다.

n 게임을 통해 학생들이 피해자에게 공감하고, 사이버 폭력(악성 댓글) 대한 대응 능력을 키워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친구를 도울 있는 적절한 소통의 표현을 배울 있다.

n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디지털 시민으로서의 예절을 익히고, 소극적 방관자가 아닌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서는 행동가, <타이핑 히어로> 성장할 있다.

[1] <타이핑 히어로> 목표 및 의도 설명

 

 

[사진1] <타이핑 히어로> 게임 소개

 

[사진2] <타이핑 히어로> 히어로 캐릭터 소개

 

[사진3] <타이핑 히어로> 악플몬 캐릭터 소개
[사진4] <타이핑 히어로> 게임 화면

 

타자 연습을 시작하는 시기와 디지털 환경에 노출되는 시기인 초등학교 3-5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게임을 활용해 타이핑 능력을 함양하고 댓글 기능과 올바른 댓글 이용 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 또 게임을 통해 피해자에게 공감하고 악성 댓글에 대한 대응 능력을 키워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적절한 소통 표현을 배우며, 소극적 방관자가 아닌 적극적 중재에 나서는 행동가인 타이핑 히어로로 성장하도록 함을 목표로 두고 있다.

 

<타이핑 히어로>는 사전에 디지털리터러시 전문가 그룹으로 경기도교육청 김차명 장학사와 서울대학교 이은주 교수, 언론진흥재단 오수정 실장, 강우정 강사, 전해리 강사, 전국 초등학교 선생님 114명의 자문과 도움을 받아 기획되었고, 특히 40명의 어린이 자문단이 3차례에 걸쳐 온라인으로 화상 자문을 진행하고 기획에 참여하여 최종 개발되었다.

 

[ 사진5] <타이핑 히어로> 온라인 만족도 조사 이벤트

 

<타이핑 히어로>는 현재 PC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또한 11 2()부터 2주간 온라인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총 150명에게 <타이핑 히어로> 기념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http://www.typinghero.co.kr/?utm_source=dadoc&utm_medium=blog&utm_campaign=typinghero

 

타이핑히어로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디지털 리터러시 게임 <타이핑 히어로>

www.typinghero.co.kr

만족도 조사는 게임을 끝까지 완수하면 팝업창을 통해 참가할 수 있다.

 

교육 현장에서 디지털 에티켓 수업을 진행하는 학급을 위한 이벤트도 있다. <타이핑 히어로> 홈페이지에서는 어린이 자문단의 수업 내용을 활용한 활동 자료를 무료로 배포 중이며, 11월 한 달간 모듬 수업을 진행하는 학급에게는 학생들 전원에게 기념품을 전달한다.

신청은 해당 학급 교사가 직접 아래 문의 메일로 개별 신청해야 한다. 기념품은 선착순 배포이며 500개 한정으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문의 ) typinghero202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