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과 홍콩이 국내로 옮겨오다! 송도 신도시 요모조모

2014. 7. 24. 13:21다독다독, 다시보기/지식창고


 

뉴욕이나 홍콩과 같아 보이는 장소가 한국에 있습니다. 바로 인천에 위치한 송도 신도시인데요. 각종 드라마 및 예능 프로그램의 배경으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최근에는 글로벌한 캠퍼스들과 GCF와 같은 국제기구들이 들어서게 되어 더욱 주목받고 있는 도시 중 하나랍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는 듯 모르는 듯 숨어 있는 도시인 인천 송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송도는 경제자유구역으로서 나라에서 지정한 외국인 투자기업을 겨냥한 외국적인 환경의 도시로, 지정 구역을 정해서 외국 기업들의 투자를 촉진하며 국가의 경제 발전과 국가경쟁력을 강화하는 취지로 설립된 도시입니다. 송도에 투자되는 외국 자본에는 특별법이 적용되어 무역이 더욱 자유롭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한국이 글로벌 국가로 거듭나면서 한국의 국제 교류를 책임지는 도시로 설계되었기에 송도신도시의 건축과 시설은 독보적입니다. 미래도시라고도 불릴 만큼 기존의 건물들과는 다른 인텔리전트 빌딩과 우수한 디자인 덕에 영화의 배경으로도 등장합니다. 인천 마라톤 대회 및 스포츠 경기를 비롯하여 컨벤시아 홀에서는 K pop 스타 오디션 및 유명 공연들이 잡히고, 글로벌 기업들이 들어선 비즈니스 거리부터 글로벌 명문 캠퍼스들이 밀집되어 있어서 국제적인 무역, 금융, 교육, 기술 업무들이 주되게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자유경제구역으로서의 국제도시라는 정도로만 알려져 사람들에게는 다소 “딱딱한 도시”라는 이미지가 있고, 또한 송도에 대하여 전혀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지역 주민 인구가 적고 또 방문 인구가 거의 없기에 ‘유령 도시’라고도 알려진 송도 신도시는 사실은 신설 도시로서 놀 거리와 볼거리가 발달해 있는 첨단 문화 도시입니다. 서울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쉽고 빠르게 나들이 갈 수 있는 송도 신도시! 필자가 추천하는 송도 신도시의 hot place들을 하나하나 방문해 보았습니다. 





1. 센트럴파크


센트럴 파크는 인천 1호선 센트럴파크역에 위치한 대규모 공원입니다. 바다를 개척하여 만든 호수와 내부에 다양한 시설들이 위치한 인천에서 제일 큰 공원으로서, 한 시간을 걸어도 다 돌 수 없는 규모이기에, 송도에서 빼놓을 수 없는 휴양지로서 주말만 되면 가족과 커플들이 방문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주변에 고층 빌딩들 사이에 있는 피서지 같아 보이는 이곳은 초록 물결과 호수 속에 동식물이 살아 숨 쉬는 곳으로서 일 년 내내 아름다운 곳입니다.

     

센트럴 파크는 다양한 레저문화 시설들과 체험 활동들이 숨겨져 있어서 더욱 방문해 봐야 할 장소인데요. 특히나 센트럴파크에서 놓칠 수 없는 레저 시설은 바로 호수에서의 보트 유람입니다. 부산이나 바닷가로 갈 필요 없이 대여소에서 가족 단위로 탈 수 있는 보트를 대여해서 노를 저으며 호수를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게다가 호수 자체가 보트도 탈 수 있을만한 규모라는 사실! 연인들도 친구들끼리도 즐겁게 할 수 있는 놀 거리입니다. 가족들이 즐겁게 노를 젓는 모습이 너무 보기 좋았답니다. 





또 송도 센트럴 파크는 다양한 체험 활동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더욱 유익한 장소이기도 합니다. 센트럴 파크 내부 곳곳에는 동식물이 살아 숨 쉬고 있습니다. 구석구석에는 특이한 식물들이 심어져 있는데, 푯말마다 QR코드가 있어 휴대폰으로 식물도감을 읽을 수 있는 식물도감 기능이 숨겨져 있습니다. 숨겨져 있는 식물들을 찾는 재미와 더불어 몰랐던 멸종 위기 식물에 대해서도 알게 되어서 재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게다가 아이들과 어른들에게까지도 사랑받는 또 하나의 센트럴 파크의 명물은 바로 꽃사슴 농장!!! 흔히 알려져 지지 않았지만, 꽃사슴들이 센트럴 파크 내부에 살고 있어 사슴들에게 먹이도 주고 또 사슴들을 만져 볼 수도 있기에, 남녀노소가 다 즐길 수 있답니다. 대표적인 사슴농장과 수상스키활동 외에도 시원한 정자가 놓여 있어서 어른들에게 좋은 쉼터가 되기도 하였고, 또한 지압로를 걸을 수도 있었답니다. 곳곳에 벤치와 등나무들이 있어서 더욱 아름다운 센트럴파크였습니다.


 



2. 해돋이 공원


송도에서 빼놓을 수 없다는 또 다른 명소인 해돋이 공원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센트럴 파크보다는 작은 규모의 공원으로서 캠퍼스타운역에서 도보 10분 이내에 위치하였답니다. 해돋이 공원은 이름처럼 신기하게도 해가 지고 뜨는 것이 유독 선명히 보이는 공원으로,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송일국이 세쌍둥이를 데리고 산책할 만큼 송도 주민들 사이에선 유명한 여름의 피서지입니다.

 

필자가 추천하는 해돋이 공원의 놀 거리는 바로 2인용 자전거 타기입니다. 해돋이 공원의 자전거 대여소에 가서 대여할 수 있는 2인용 자전거는 나란히 페달을 밟으면 움직이는 구조로 연인들끼리도 흔히 타고, 또한 주말에 가장 인기 있는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운동도 되고 또 아이들도 즐거워하는 활동인 만큼 송도의 공원에서는 한 번쯤은 타봤을 만한 소품이에요. 무더운 여름 가족끼리 2인승 자전거를 타는 기분은 정말 최고일 것만 같아요.


 



송도의 해돋이 공원은 다른 특별한 레저보다 피서지로서 유명합니다. 잔디밭에 돗자리를 펴고 노는 연인과 가족들이 많아 더욱 휴양지 기분이 나는 곳이죠. 주변에 호수가 있고 항상 서늘한 바람이 불어와 무더위를 피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해돋이 공원의 또 다른 놀 거리는 바로 음악 분수대입니다. 아이들이 너무나 사랑하는 곳이기도 한 이 분수대는 음악이 나옴과 동시에 분수대가 켜지고, 그 노래에 맞춰 아이들이 춤을 추고 물놀이를 하는 모습은 보기만 해도 귀엽고 즐겁습니다. 물놀이도 즐기며 신 나게 노는 가족들을 보면 여름 더위가 다 날아갈 것만 같은 장소에요.


 



3. 작은 도서관


이번에는 조금 특별한 장소를 소개하려 합니다. 바로 숲 속 도서관인데요. 송도의 공원 곳곳에는 작은 도서관들이 숨겨져 있습니다. 숲 속 도서관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곳들, 주말에 작은 도서관에서 책을 무료로 대여하여서 벤치나 등나무 밑에서 책을 읽는 건 어떠세요? 

     

센트럴 파크 호수 앞, 분수대 옆, 그리고 해돋이 공원 벤치 옆 등 수많은 곳에 있는 숲 속 도서관. 인천광역시 시설 관리 공단에서 운영되는 작은 숲 속 도서관들은 아침 8시부터 저녁 일곱 시까지만 운영된다고 해요. 기증된 도서와 무료 도서관 도서들을 전화 부스 내부에 꽂아놓고 누구나 빌려 갈 수 있도록 해 놓았습니다. 


주말에 아름다운 공원에서 책을 빌려 읽는 사람들을 종종 보곤 합니다. 만약 이러한 귀여운 숲 속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 읽는다면 매우 좋을 것 같지 않나요? 





4. 커넬 워크 (NC 큐브)


오늘의 마지막 추천 놀 거리인, 커넬워크. NC 큐브라고도 불리는 하나의 거리 형태의 건물들로 이루어져 있는 커넬워크는 단연 송도의 명소입니다. 쇼핑센터이자 맛집 거리로서 아기자기한 카페들과 의류점, 그리고 셀 수 없이 많은 볼거리와 놀 거리가 모여 있는 곳입니다. 커넬워크 전체 중앙에는 항상 분수가 켜져 있고, 또한 멋진 건축과 조형물들이 거리 자체를 하나의 예술품으로 보이게 하는 것만 같은 장소입니다. 센트럴 파크 근처에 위치하고 있는 커넬워크는 4가지 건물인 봄동, 여름동, 가을동, 겨울동으로 나뉘어 있답니다. 

 

특이한 맛집들과 개성 넘치는 카페들이 가득해서 제가 본 카페 거리 및 번화가 중 최고라고 할 수 있는 곳이 커넬워크랍니다. 파르페, 팥빙수, 마카롱, 커피, 모든 음식의 최상을 맛볼 수 있는 곳이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저가의 아메리칸 브랜드들이 입점해 있어서 상시 세일 중이라는 것이 최고였습니다. 시원한 파라솔에서 식사하고 분수대 옆을 걸으며 쇼핑하는 기분은 커넬워크에서만 느낄 수 있답니다. 매일 매일 색다른 곳을 발견하는 커넬워크의 재미에 푹 빠져 보세요. 데이트 코스로 강력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송도의 명소들과 놀 거리를 공유하였습니다. 송도가 경제 자유 구역 도시이자 국제기구들이 들어서는 국제도시인만큼 활성화되고 인지도가 높아져야 하는 주요 도시입니다. 단지 국가에서 마련한 국제도시를 넘어서 너무나 아름다운 곳도 많은 송도, 이번 여름에는 꼭 놀러 가보세요!



ⓒ 다독다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