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들이 뽑은 새로 나온 책 TOP 3 (4월 2주)

2015. 4. 14. 09:00다독다독, 다시보기/지식창고



벌써 한 주가 지나갔습니다. 매주 각양각색의 이야기들을 담은 새로운 책들이 출판되고 있습니다. 나오는 책은 많지만 다 읽기엔 너무 벅차죠. 그래서 다독다독이 새로 나온 신간들 중 실린 지면의 수와 기사의 크기, 표지가 실렸는지 아닌지의 여부를 합산해 순위별로 알려드립니다. 


1위는 인간 의식에 관한 연구가 도래할 인류의 머지 않은 미래를 상상한 “마음의 미래”, 2위는 포로수용소를 탈출해 다시 수용소로 복귀하는 기상천외한 모험담 “미친 포로원정대”, 3위는 정부와 정치권의 문제를 짚어본 “왜 우리는 정부에게 배신당할까”입니다. 이번주는 다양한 분야의 책들이 선정되었네요. 관심가는 책이 있다면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01


1위 : 마음의 미래

미치오 카쿠  지음 | 김영사 | 2015년 04월 15일 출간 


생각, 즉 염력만으로 사물을 움직이거나 무언가를 조종하는 일에 대해 다들 한 번쯤은 생각해 보셨을 겁니다. 미치오 카쿠는 “마음의 미래”에서 이런 상상들이 차츰 현실로 이뤄질거라고 주장합니다. 저자는 ‘끈 이론’, ‘평행우주론’ 등으로 주목받은 이론물리학자입니다. 저자는 머잖은 미래에 마음은 육체의 한계를 극복한다고 말합니다. 영화 <매트릭스>처럼 기억을 컴퓨터에 다운로드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한 현실이 되는 것이지요. 꿈의 동영상을 촬영해 누군가의 꿈 속으로 들어가거나 두 사람의 뇌를 연결해 꿈을 공유하는 현실도 곧 다가올 미래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정말 실현 가능하다면 몸을 움직일 수 없는 사람이나 뇌 속의 잠재력을 깨우는 데에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가까운 마음의 미래가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이 책을 꼭 봐야겠네요. 




01



2위 : 미친 포로원정대

김시덕  지음 | 박하 | 2015년 04월 06일 출간


철조망 사이로 비치는 5,200m 높이의 산을 등정하겠다며 포로 수용소를 탈출한 전쟁 포로들의 기상천외한 이야기. 실제 제2차 세계 대전 중 에티오피아에서 일하다 영국군 포로가 된 청년 펠리체 베누치가 직접 쓴 회고록입니다. 그저 시간을 죽이는 게 일상이던 포로 생활에 탈출과 등정이란 목표가 생기자 삶의 의욕을 찾은 베누치와 그의 동료 두 명은 결국 탈출에 성공합니다. 이후 식량이 바닥나고 고도가 높아지면서 환각에 시달리는 고난의 행군을 겪는데요. 그의 모험담은 “어떤 엄혹한 상황에서도 희망과 웃음을 잃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이 책의 추천사를 쓴 소설가 김훈은 “산은 늘 당신들 가까이에 있다. 창문 밖이 산이다”라며 “고철을 주워서 등산 장비를 만들 때 우리는 이미 케냐산에 들어와 있는 셈”이라며 생각이 곧 경험의 시작임을 알렸습니다.



01



3위 : 왜 우리는 정부에게 배신당할까

이정전 지음 | 반비 | 2015년 03월 27일 출간


국민에게 번번이 실망을 안기는 정부와 정치권. 관료주의, 정경유착 등 고질적인 문제가 고쳐지지 않는 이유와 그에 대한 해답을 내놓은 책. 저자는 대의민주주의와 자본주의를 되돌아 보면서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의 문제점을 날카롭게 지적합니다. “시장을 효과적으로 견제함으로써 시장의 실패를 최소화하고, 정부를 효과적으로 견제함으로써 정부의 실패를 최소화 할 것”을 제안하며, 그 주체로 시민사회를 호명하는데요. 정부에 더 많은 것을 요구하기에 앞서 국민 각자가 시민의 책무를 다했는지부터 깊이 성찰해야 한다는 게 그의 주장입니다. 저자의 해결방법이 날카롭고 정확하진 않더라도 경제학적 관점으로 정부의 구조적인 문제를 하나씩 짚어나가고 있어 생각할거리를 제공하고 있네요.



10위까지 순위 더 보기


 순위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명

기사 보기 

 4위

어른을 일깨우는 아이들의

 위대한 질문

제마 엘윈 해리스

부키

바로가기

 5위

세월호는 우리에게 무엇인가

 이충진

이학사

바로가기

 6위

천사들은 우리 옆집에 산다

정혜신, 진은영

창비

바로가기

 7위

담론의 탄생

이광주

한길사 

바로가기

 8위

여유롭게 살 권리

강수돌 

다시봄

바로가기

 9위

세월호가 우리에게 묻다: 

재난과 공공성의 사회학

서울대학교 사회발전

연구소 외

한울

바로가기

 10위

전사자 숭배

오윤성

문학동네

바로가기


ⓒ 다독다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