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들이 뽑은 새로 나온 책 TOP3 (4월 3주)

2015.04.21 09:00다독다독, 다시보기/지식창고


이미지_교보문고


비가 많이 왔던 한 주였습니다. 덕분에 빗소리를 들으며 조용히 책 읽기에 좋았습니다. 이번 주부터는 따듯한 봄 날씨라고 하니 책 한 권 들고 가볍게 산책 나가기 좋을 것 같습니다. 4월 3주 신간은 자서전에서부터 다큐멘터리 형식의 이야기까지 다양한 책들이 선정됐습니다. 


1위는 스마트 기기가 지능을 저하시킨다는 주장에 반박을 하는 “생각은 죽지 않는다”, 2위는 힐러리가 국무장관 시절의 일들을 직접 기록한 “힘든 선택들”, 3위는 전문 지식인과 예술인으로 활동한 조선시대 중인들의 이야기를 엮은 “조선의 중인들”입니다. 선택의 기로에 섰을 때 책에서 읽었던 다양한 간접경험들이 도움이 되곤 합니다. 선정된 책들을 읽고 많은 생각을 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1위 : 생각은 죽지 않는다

클라이브 톰슨  지음 | 알키 | 2015년 04월 20일 출간 


아리송한 단어나 무언가가 궁금할 때 우리는 즉각적으로 인터넷에 접속해 해답을 찾습니다. 손에서 늘 스마트폰을 놓지 않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생각할 시간이 없다며 푸념하는 사람들도 생겨났습니다. ‘생각은 죽지 않는다’를 쓴 저자 클라이브 톰슨은 첨단 기술이 읽고 기억하는 능력을 퇴화시킨다거나 생각하는 뇌를 무너뜨린다는 주장에 반기를 듭니다. 인류는 새 기술이 나올 때마다 훌륭히 적용했고, 새로운 도구의 사용법을 터득했으며, 옛것의 장점은 그대로 유지했다는 것이 주장입니다. 예를 들어 책을 읽지 않아 머리가 둔해진다는 주장에 대해 그는 새로운 조사결과를 내놓습니다. '미국인들은 매일 1540억통의 이메일을 쓰고 페이스북에 160억개의 단어를 올린다'. '예전에 비해 디지털 툴을 이용하면서 글의 내용도 훨씬 복잡해지고 다양한 글을 접하면서 읽는다.' 디지털 툴은 물론 사유의 확장을 위해선 다양한 영역을 접하면서 스스로 균형을 유지하는 게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위 : 힘든 선택들

힐러리 로댐 클린턴 지음 | 김영사 | 2015년 04월 30일 출간


미국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되겠다고 선언한 힐러리 클린턴. 그가 두 번째로 쓴 자서전 ‘힘든 선택들’은 2008년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버락 오바마에게 패배한 뒤부터 국무장관직을 제안 받아 겪어온 일들을 기록한 것입니다. 그는 국무장관 시절 겪었던 수많은 순간들이 매번 힘든 순간들이었다고 회고합니다. 전통적, 법적으로 국내 정치에 관여하지 않는 미 국무장관을 맡는다는 것은 정치인에게 불리한 조건이었을지도 모릅니다. 그런 그가 국무장관직 수행을 통해 영향력을 발휘하면서 세계 속 미국의 입지를 더욱 단단히 한 것은 존경할 만합니다. 1993년 남편이 대통령에 취임하면서 퍼스트레이디로 워싱턴 정치 무대에 등장한 클린턴이 내년 대선에서 고루하고 지루하다는 이미지를 깨고 승리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네요.




3위 : 조선의 중인들

허경진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 | 2015년 03월 31일 출간


이 책은 조선 중인 중 사대부를 뛰어넘는 비범함으로 문예부흥과 근대화를 주도한 지식인들에 주목한 책입니다. 요절한 천재 역관(譯官) 이언진, 일본에서 모실 정도로 조선통신사의 인기화원이었던 김명국 등 당대의 신지식인 모습이 생생합니다. 이들은 신분으로 치면 양반과 평민 중간에 있었지만 천민 사이에서도 존중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허경진 연세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는 이들의 가치를 재평가해 책으로 엮어 냈습니다. 중인들은 평생 한 분야, 한 직장에서 근무해 전문성이 강했고 일정한 재력도 갖췄습니다. 전문가가 대접받는 현대는 중인이 꿈꾸던 사회였을지도 모르겠네요. 



10위까지 순위 더 보기


 순위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명

기사 보기 

 4위

 이슬람제국의 탄생

톰 홀랜드

책과 함께

바로가기

 5위

 소년병

마이클 웨셀스

세리프

바로가기

 6위

 목수의 인문학

임명희 

비아북

바로가기

 7위

 밀수꾼의 나라 미국

피터 안드레아스

글항아리

바로가기

 8위

수전 손택의 말

수전손택

마음산책

바로가기

 9위

고물과 보물

윤준호

난다

바로가기

 10위

네트워크의 부

요하이 벤클러

커뮤니케이션북스

바로가기



ⓒ 다독다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