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의 힘은 어디에서 비롯될까

2015.04.27 08:55다독다독, 다시보기/지식창고


제임스 세인트(James Sant, 1820-1910)의 작품 <동화(The Fairy Tale)>, 출처_위키피디아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엄마와 아빠의 이야기(story)를 들으면서 자라납니다. 때로는 엄마와 아빠가 하고 싶어하는 이야기를 들려주지만 때로는 실재하지 않는 픽션(fiction)의 동화를 들여줍니다. 집중력이 14분밖에 안 되는 5세 이하의 어린이들도 엄마나 아빠의 동화책 읽기에 엄청난 몰입을 보여주며 글을 깨우치기도 전에 이야기의 맛을 알아버립니다. 그런 아이들의 왕성한 독서량은 엄마와 아빠를 힘들게 만듭니다.


어려서부터 이야기 속에서 자란 우리들은 성장을 하면서도 끊임없이 이야기를 필요로 합니다. 초등학생에서 대학생까지 끊임없이 이야기를 나누며 마음이 통하는 친구와의 우정을 키워나갑니다. 이야기를 통해 그들은 무언가를 공유하고 무언가를 전달합니다. 이 과정을 함께 하지 못하면 친구가 될 수 없습니다. 이런 버릇은 고단한 회사생활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10년을 같이 일하고도 퇴직 후에 한번도 연락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 반면에 한 달을 일하고도 평생의 친구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통 이야기가 통하지 않는 사람과 무슨 이야기를 해도 서로 재미있어 하는 사람의 차이입니다. 가정에서도 가족들끼리 끊임없이 이야기를 나눕니다. 단란하고 행복한 가장의 전형적인 특징은 서로 이야기를 편하게 나눈다는 점입니다. 반면에 사춘기 자녀가 힘든 이유는 급격한 성장 변화의 과정 때문에 서로 이야기를 공감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월터 펄(walther Firle, 1859–1929)의 <책을 읽는 소녀들(Walther Firle 'Three Reading Girls)>, 출처_위키피디아


이야기를 나누는 대상이 사람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대상이 미디어입니다. 고난한 하루 일과를 마치고 집에 돌아온 직장인들은 대개 식사 후에 곧바로 잠에 들지 않고 드라마에 심취하거나 미드나 영드 또는 일드를 몰아보느라 밤을 새기도 합니다. 또는 어둠의 경로를 통해 영화를 보면서 삶의 고단함을 잊으려고 애를 씁니다. 많은 애독가들은 소설과 책에 몰입하기도 하고 웹툰에 심취하기도 하며 또는 리니지(Lineage)나 와우(WOW) 같은 게임의 세계를 탐험하기도 합니다. 인간은 태생적으로 이야기하는 존재이며 이야기를 즐기며 이야기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합니다.


함께 나누는 이야기에는 생활 정보나 취업 정보에서부터 사소하고 소소한 일들에 대한 묘사 그리고 남에게 들은 이야기와 복잡하고 힘든 처지에 대한 하소연과 때로는 대단하고 복잡한 지식과 노하우에 이르기까지 이야기가 담고 있는 다양함은 끝이 없습니다. 세상은 사람들이 쏟아내는 이야기들로 가득합니다. 인류가 집단을 형성하여 살기 시작한 때부터 사람들은 다양한 이야기를 공유했을 것입니다. 그 이야기가 말과 몸짓을 통해 전달될 수도 있었겠지만 동굴 벽화 같은 예술적이며 놀이적인 행위를 통해 표현되기도 했을 것입니다. 마치 지금도 이야기가 말을 통해서 전달되기도 하기만 콘텐츠를 통해 전달되는 것과 마찬가지겠지요.


매우 흥미로운 사실은 자신이 경험하는 일상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자신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물건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결합한다는 사실입니다. 남자친구가 선물한 반지와 그날 나눈 이야기들, 1년 동안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해서 모은 돈으로 산 노트북, 두세 번 잃어버렸다가 기적과도 같이 다시 찾은 스마트폰, 홀로 유럽을 다니던 자유와 낭만이 담겨 있는 배낭여행 가방, 헤어진 애인과의 가슴아픈 기억이 남은 그 카페, 군대에서 고생할 때 언제나 무뚝뚝하시던 아버지가 서툴지만 정성껏 써서 보낸 편지들. 세상에 모든 사물에는 이야기가 담겨 있고 우리 모두는 그 이야기에 둘러싸여 살고 있습니다. 대체 이야기가 무엇이길래 우리들의 일상과 마음을 파고드는 것일까요.


이야기는 동굴 벽화 같은 예술적, 놀이적 행위를 통해 표현되기도 한다. 리오 핀투라스 암각화(Cueva de las Manos, Río Pinturas). 9천년전 사람들이 손 모양을 찍어 만든 암각화. 출처_위키피디아

호모사피엔스에서 호모나랜스(homo-narrans)로의 진화


호모나랜스(homo-narrans)는 ‘지혜가 있는 사람’이라는 뜻의 호모 사피엔스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라틴어로 ‘이야기하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호모나랜스들은 적극적으로 이야기를 찾아다니며 자신과 같은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를 신뢰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학자 존 닐(John Niels)은 자신의 저서를 통해 “인간은 이야기하려는 본능이 있고 이야기를 통해 사회를 이해한다”고 설명하며 이 용어를 처음 사용했습니다. 


매스미디어가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환경에서 드러나지 않던 호모나랜스로서의 특징은 온라인과 스마트폰 그리고 SNS의 확산에 따라 디지털 수다쟁이들로서의 활동을 전지구적으로 그리고 폭발적으로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호모나랜스들은 하루가 멀다 하고 산더미처럼 쏟아지는 스마트 디바이스와 디지털 콘텐츠를 헤엄치며 돌아다니는 이야기꾼들입니다. 과거와 달리 호모나랜스들은 커뮤니티나 페이스북 친구 같은 사회적 관계을 형성하여 이를 통해 개개인의 삶과 경험에서 우러나온 이야기성을 적극화합니다. 특히 스마트폰과 SNS는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듣고 읽고 보는 행위가 전혀 시공간에 얽매이지 않게 만들었습니다.


제일기획은 2008년 9월 24일, 남녀 600명(15∼44세)을 통해 조사한 보고서를 분석해 호모나랜스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발표한 바 있습니다. 첫째, 인터넷 콘텐츠를 만들어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 자기표현이라고 생각하고 둘째, 흥미거리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며, 셋째, 인터넷 카페, 사용 후기, 블로그 등 일반인들이 작성한 “위 미디어(we media)”에 신뢰를 두며, 넷째, 자신만의 방식으로 스토리를 재구성하는 특징을 지닌다는 것입니다.온라인과 SNS의 발달함에 따라 디지털 수다쟁이들을 전지구적으로 증가시키고 있다. ⓒ Yoel Ben-Avraham

 

이야기의 다양한 형태들


이야기에 담긴 경험과 상상력은 인간의 삶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야기를 창조하고 소통하는 것은 인간의 삶을 운영하는 수단입니다. 삶과 생각이 다양한 만큼 이야기의 영역과 형태는 다양합니다. 따라서 지역, 종교, 체제의 특성을 달리하는 수많은 종류의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그중에는 사실을 전하는 이야기와 꾸며낸 이야기가 있습니다. 또는 일시적으로 떠도는 이야기가 있고 오랜 세월을 이어지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형태에 따라 사실적인 이야기를 서사의 형태로 창작한 것과 허구적인 이야기를 상상하여 창작한 것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경험담과 같은 사실적인 이야기가 있는가 하면 전설과 민담 같은 허구적인 이야기도 있습니다. 글로 된 경우에도 나날이 자신의 경험을 적는 일기와 편지 형태의 사실적인 이야기가 있는가 하면, 소설, 희곡, 시나리오와 같은 허구적인 이야기가 있습니다. 또한 시청각의 경우에도 다큐멘터리처럼 사실적인 것이 있는 반면, 영화나 애니메이션 등 허구적인 것이 있습니다. 인터넷에서도 블로그처럼 사실적인 이야기가 있는가 하면, 온라인 게임과 같이 허구적인 이야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 디바이스와 SNS의 세상에서 호모나랜스들이 겪고 있는 이야기의 현실은 사실적인 것과 허구적인 것의 경계는 애매모호하고 매우 융합된 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카오톡과 메신저를 보더라도 말로 된 것과 글로 쓰여진 것과 영상으로 된 것과 디지털로 된 것들의 관계는 복잡하게 얽히고 설킨 채 전달되고 공유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참 복잡하고 다양하며 흥미진진한 세계입니다.


사진출처

▪ http://commons.wikimedia.org/wiki/File:James_Sant_-_The_Fairy_Tale_-_Google_Art_Project.jpg

▪ https://www.flickr.com/photos/eoskins/7818673168/

▪ http://en.wikipedia.org/wiki/Cueva_de_las_Manos

▪ https://www.flickr.com/photos/epublicist/9733284483/


참고문헌

▪ 한혜원 (2015).『디지털 시대의 신인류 호모 나랜스』살림.

▪ John D. Niles, J. D. (2010) Homo Narrans: The Poetics and Anthropology of Oral Literature,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글 : 공병훈 박사

연세대학교 경제학과와 서강대 대학원 디지털미디어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서강대 언론문화연구소연구원으로 그리고 협성대학교 광고홍보학과와 상명대학교 역사콘텐츠 학과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콘텐츠 산업 생태계와 비즈니스 그리고 창작과 생산 커뮤니티이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길소영2015.11.16 02:37 신고

    저도 어렸을 때 한 동화책만 읽어주면 엄청 웃었던 기억이 나네요. 요즘 sns나 인터넷 글들을 보면 지어낸 이야기도 진짜인 것마냥 속여서 이야기하거나 과장을 덧붙여서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아요. 자극적으로 써서 관심을 받고 싶어하는 안 좋은 모습들이 줄어들기를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손예진2015.11.16 09:55 신고

    모든 추억은 하나의 스토리 형태로 남아있다는 교수님의 말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야기, 스토리 그저 가볍게 생각하고 누구나에게나 있는 평범한 것이라고 여겼는데, 그 속에는 위대한 힘이 숨겨있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신문, 라디오, tv 등 미디어를 통해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탄생하는데, 그 모든 것에 귀를 기울일 순 없지만 적어도 저와 관련된 이야기에 대해서 집중해보는 습관을 가져야겠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프로필사진
    문예은2015.11.16 10:01 신고

    '이야기'라는 것이 워낙 일상적이고 주변에 널린 것이라 특별히 이야기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생각해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생각해보면 저부터도 재미있는 이야기를 보고싶어하지, 재미없는 이야기나 너무 딱딱한 얘기는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글 쓰는 사람으로서 어떤 이야기가 재미있을지, 어떤 내용의 이야기를 만들어야할지 되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신희용2015.11.16 10:11 신고

    스토리의 힘이라는 것이 얼마나 대단한지 최근에는 더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사람들을 접할때 스토리라는 콘텐츠를 가지고 다가가게 되면 경계심도 줄어들고 기억에도 오랫동안 남게 됩니다. 이러한 스토리콘텐츠를 만들때,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도록 얼마나 공감성을 자극하고 감정을 사로잡을 수 있는지 생각해 봐야할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김동준2015.11.16 10:19 신고

    사회와 기술이 발전함으로써 사람들의 소통 능력도 발전했습니다. 컴퓨터와 핸드폰만 있으면 인터넷상에서 얼굴도 모르는 사람과 대화와 소통이 가능한데 이러한 환경이 좋은 상황을 만들 수도 있지만 말 한마디를 잘못하면 모든 기록이 데이터에 남습니다. 그러므로 SNS상에서의 세상도 현실세계와 매우 밀접하기에 가볍게 여겨서는 안될거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김효정2015.11.16 11:01 신고

    이번글을 통해 이야기가 사람의 삶에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지 다시 한번 깨닫게되네요. 우리 삶 어디에나 녹아있는 스토리들. 최근 읽은 책에서도 사람이 살아가면서 겪는 모든 것들, 사소한 것 하나까지도 이야기가 될 수 있다고 배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요즘 주변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일들에 대해 기록하는 습관을 가지고자 노력하고 있는데 이것들이 매력적인 이야기의 자산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나중에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는 날이 오길 바래요.

  • 프로필사진
    김혜진2015.11.17 17:36 신고

    사람들은 언제나 이야기를 갈구하죠. 첫시간에 배웠던 호모나렌스가 생각납니다.
    어디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나 기웃거리는게 지금은 sns를 뒤적이고 있는 모습으로 진화된거 같습니다.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현제 글쓰기 능력을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프로필사진
      공병훈2015.12.01 15:40 신고

      이야기에서 생활과 삶을 이해하는 핵심적 열쇠를 찾을 수 있다는 생각을 자주 한단다. 즐거운 오후 되기 바래.

  • 프로필사진
    김은선2015.11.21 14:41 신고

    늘 이야기를 하며 살아왔지만 이야기를 한다는 것에 대한 인지는 하고있지 못했던거 같아요. 글을 통해 '이야기하는'것에 다시 생각해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SNS의 확산으로 디지털과 이야기가 많아지는 만큼 건강하면서 재밌는데 이야기가 오고 갈 수 있도록 신경써야 할 것 같아요.

    • 프로필사진
      공병훈2015.12.01 15:42 신고

      SNS는 그야말로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이야기가 빅뱅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 같아요. 대단하죠. 수십억명이 수십억명을 대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세상이에요.

  • 프로필사진
    길봉규2015.11.23 09:39 신고

    어떤 이야기를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사실과 허구도 구분할 줄 알아야겠지요.

    • 프로필사진
      공병훈2015.12.01 15:44 신고

      스티브잡스의 마지막 유언이라는 글이 SNS에 엄청 퍼졌는데 거짓이라고 판명되었어. 잘잘못을 떠나서 참 흥미로운 현상인 것 같구나. ㅎㅎㅎ

  • 프로필사진
    이원희2015.11.24 11:26 신고

    이야기를 나누는 대상이 사람이 아니다라는 내용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인간관계로 피곤함을 느끼는 현대인들에게 미디어는 혼자만의 친구가 되는 것 같습니다. 광고홍보를 전공하는 학생으로써 대중들에게 비밀친구가 될 수 있는 미디어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제작해 보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공병훈2015.12.01 15:47 신고

      재미있는 지점에 관심을 보이시는군요. 이야기 대상이 사물일 수도 있지만 어찌보면 하느님하고 기도하는 것도 초월적 대상과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요. ㅎㅎㅎ 즐거운 오후 시간 되세요.

  • 프로필사진
    유상혁2015.11.30 10:42 신고

    요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스토리텔링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되었습니다.
    사람들에게 내 글을 읽도록 만드는것 같은 이야기라도 얼마나 흥미있게 내 글을 읽을수 있게 하는지
    스토리텔링이 참 중요한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공병훈2015.12.01 15:48 신고

      어떨 때는 말이다. 모든 것이 스토리가 아닌가 싶은 생각이 많이 든단다. 특히 홍보 분야에서는. 그렇게 정리하고 보면 무언가 더 분명하게 보이는 게 있어.

  • 프로필사진
    인정환2015.11.30 10:53 신고

    세상은 이야기로 가득하지만 내가 항상 이야기를 하고 산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나 자신도 친구들과의 재밌는 이야기를 위해 재미있게 스토리텔링을 하고 있었던 것 같아요. 콘텐츠를 만들 때도 그러한 것을 잘 응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공병훈2015.12.01 15:52 신고

      글을 흥미롭게 읽어주어 고맙구나. 스토리에 대해 이해하는게 홍보와 광고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단다. ㅎㅎㅎ

  • 프로필사진
    김혜은2015.12.05 18:58 신고

    이야기를 나누는 대상이 사람이 아니다라는 구절이 인상깊네요. 광고를 전공으로 배우는 학생으로서 스토리텔링이 소비자에게 광고로 인식하여 외면받지 않는데 큰 힘이 된다라고 생각했던 것이 문득 떠오릅니다..

  • 프로필사진
    채송아2015.12.07 21:30 신고

    얼마 전 본 뮤지컬이 '스토리'를 주제로 한 극이었는데 어려서부터 이야기 속에서 자란다는 글의 문구가 와닿네요. 뮤지컬 속에서 작가인 주인공이 글을 쓰는데 애를 먹자 친구가 너에게는 수천개의 이야기가 있다고 말을 해주었는데 그 대사와 맞물려 참 인상깊게 남습니다.

  • 프로필사진
    김보현2015.12.13 00:02 신고

    미디어는 그저 정보전달이라는 생각만 하고, 저에게 이야기를 해준다는 생각은 못했었는데 글을 읽어보니 저는 재밌는 많은 이야기들을 본 것이였네요ㅎㅎ 다만 디지털 수다쟁이들이 많아짐에 따라 그저 자기 생각을 자신만의 표현으로 진지하게 말하는 것 뿐인데도, 허세라든가 진지충 등의 말들이 생겨서 조금 슬픈 입장입니다ㅠㅠ

  • 프로필사진
    이승은2015.12.13 02:15 신고

    교수님 글을 읽기전에 글의 양이 많나 적나를 보면서 양이 길고 읽을거리가 많으면 읽기가 힘들 것 같다라고 지레 겁을 먹는데, 항상 글을 읽기 시작하면 빠져들어서 읽다가 어느새 금방 글이 끝나는 것을 봅니다...ㅎㅎ 그만큼 글이 흥미진진한 것 같습니다. 정말 이 시대의 모든 사람들은 호모나랜스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이야기하는 걸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앞으로 더 많은 삶의 경험들을 해보고 많은 걸 체험하면서 생각의 발전을 해야될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김민지2015.12.13 23:54 신고

    사실과 허구를 구분 지을 수 있는 능력이 생겼으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홍보분야에서는 모든 것이 스토리라는 말이 특히 공감이 갑니다.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임소정2015.12.14 05:33 신고

    우리가 살아가는 데 스토리는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친구들과 만나던지 가족들과 만나던지 스토리는 서로의 대화를 이끌어가고 이어주는 매개체가 되는 것 같아요. 이런 스토리가 홍보와 광고의 정말 필요할 소재라고 느끼게 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박소민2015.12.14 09:35 신고

    인간이 이야기하기를 좋아하는 만큼 SNS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는 발전할수록 좋지만 비방과 과장, 거짓은 지양해야될 문화라고 생각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