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들이 뽑은 새로 나온 책 TOP3 (5월 4주)

2015. 5. 27. 09:01다독다독, 다시보기/지식창고


서평 전문기자들이 선정한 새로 나온 책 TOP 3. 날로 더워지고 있는 날씨와 함께 신간들의 열기도 더욱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덥다고 책을 멀리하지 마시고 시원한 음료와 함께 조금이라도 독서 시간을 가져보세요~

 

1위는 영화 아이언맨의 모델이 된 CEO 일론 머스크에 대한 전기 일론 머스크, 미래의 설계자”, 2위는 덜 불평등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 제안하는 불평등을 넘어”, 3위는 생생한 사례들과 함께 불안의 정체와 책임이 어디에 있는지 분석하는 불안들입니다


01

1: 일론 머스크, 미래의 설계자

애슐리 반스 지음 | 김영사 | 20150527일 출간


이 책은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인 애슐리 반스가 쓴 일론 머스크전기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영화 이이언맨의 주인공인 토니 스타크의 실제 모델입니다. 전자결제 시스템인 페이팔로 벌어들인 돈으로 머스크가 설립한 스페이스 엑스는 민간 우주왕복선 시대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그가 세운 테슬라는 거대 자동차 기업이 틈새시장으로만 여겼던 장난감 수준의 전기차를 최고급 세단으로 변신시켰습니다. 그가 대주주로 있는 솔라시티 역시 미국 주택의 지붕을 태양광 패널로 바꿔 가는 중입니다. 그는 국가가 포기한 항공 우주산업과 자동차산업을 환상적인 사업으로 개조했습니다. 실리콘밸리의 윤리에서 많은 것을 도입해 신속하게 행동하면서 관료주의적 위계질서 없이 조직을 운영합니다. 한 때는 구글의 창업주인 래리 페이지에게 테슬라 모터스를 넘기려고 했던 적도 있습니다. 쿠데타도 최고경영자 자리에서 쫓겨나고 임직원들이 반발해 단체로 회사를 떠난 적도 있습니다. 이제는 하이퍼루프라는 시속 1,300Km의 초고속 진공열차를 구상하고 인간을 화성에 보낼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설계하는 일론 머스크의 계획은 실현 가능해 질까요?


 

01


2: 불평등을 넘어

앤서니 B. 앳킨슨 지음 | 글항아리 | 20150525일 출간


살아가면서 불평등하다고 느끼신 적이 있나요? 불평등은 지금 전세계적으로 해결방법이 없는 문제로 각인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 속에서 저자인 앤서니 앳킨슨은 덜 불평등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 이 책에서 현실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불평등은 어쩔수 없다는 많은 비관론 속에서도 미래는 많은 부분 우리 손에 달려있다고 강조합니다. 저자는 재분배를 주장하며 중요한 것은 현실적이며 실현 가능한 대안이라고 합니다. “지금과 같은 수준의 불평등과 함께 더 큰 파이를 갖는 것보다 더 공정하게 분배된 더 작은 파이를 갖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며 불평등을 해결하려는 장애물에 맞서 말합니다. 우리가 행동하지 않으면 불평등은 계속 될 것입니다. 19세기 귀족세습사회와 같은 수준의 불평등으로 돌아간다면 지금 행동해야만 합니다.


 

 

01


3: 불안들

레나타 살레츨 지음 | 후마니타스 | 20150518일 출간


현대는 불안의 시대입니다. 실제로 사람들은 무엇에 불안을 느끼고 있을까요. 남들과 경쟁해서 이겨야 한다는 불안, 사랑하는 사람에게 버려질 것 같은 불안, 존재 자체에 대한 불안 등 우리는 자신의 삶의 위치 등 타인과의 관계에 불안감을 느낍니다. 저자는 그것을 후기 자본주의와 연결시킵니다. 우리의 삶을 잠식하는 불안은 거대한 자본주의적 기획이며, 미디어는 철저히 이에 복무하는 방식으로 운용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불안이란 주체가 자신의 분열을 다루는 방식, 그리고 사회를 특정짓는 적대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살펴봅니다. 불안의 정체와 책임을 규명하기 위해 프로이트의 잘 알려진 거세위협에 대한 불안으로부터 시작해, 불안은 대상의 결여가 아니라 결여의 자리에 대상이 출현함으로써 유발된다는 라캉의 불안개념을 승계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불안은 인간의 본질적 조건이며, 사람들이 세계와 관개를 맺는데 매개가 되는 조건이라며 저자는 불안이 꼭 퇴치해야만 하는 존재는 아니라고 말합니다. 불안을 없애려는 시도들이 오히려 불안을 조장할 수 있습니다. 불안에 대해 너무 불안해하지 말라며 저자는 강조합니다.


 

 10위까지 순위 더 보기


 순위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명

기사 보기 

 4위

돌베개

장준하

돌베개

바로가기

 5위

역사가가 보는 현대 세계

이리에 아키라

연암서가

바로가기

 6위

사임당

임해리

인문서원

바로가기

 7위

선진국 한국의 우울

오니시 유타카

예문

바로가기

 8위

왕비와 수도사와 탐식가

샤피크 케샤브지

한국일보

바로가기

 9위

옛 그림, 불법에 빠지다

조정육

아트북스

바로가기

 10위

맘브루

R.H. 모레노 두란

문학동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