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들이 뽑은 새로 나온 책 TOP3 (11월 3주)

2015.11.17 09:00다독다독, 다시보기/지식창고

 

서평 전문기자들이 선정한 새로 나온 책 TOP 3.
쌀쌀한 바람이 옷깃을 점점 여미게 합니다. 이러다가 금방 겨울이 될 것만 같은데요~ 2015년도 벌써 한 달 조금 넘게 남았습니다..ㅠㅠ 다독다독 여러분들은 올해 목표했던 독서량은 모두 채우셨나요? 남은 기간 동안이라도 열심히 해보자구요! 이번주 새로 나온 책입니다~!!

 

1위는 남성다움의 전형으로 일컬어지는 중세의 기사는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살펴보는 “남자의 품격”, 2위는 월경이 어떻게 인류의 역사 가운데 여성 억압과 권력 생산의 수단이 되었는지 고찰한 “월경의 정치학”, 3위는 천재성과 광기의 비밀스런 메커니즘을 역사 속 유명인들의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분석해보는 “미쳤거나 천재거나”입니다.

 

 

 

1위 : 남자의 품격
차용구 지음 | 책세상 | 2015년 10월 30일 출간


'남자'하면 대부분 '힘'과 '기사' 등을 떠올리곤 합니다. 저자는 이러한 고정관념은 대부분 중세 유럽에서 그 원형을 찾을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이 책은 12세기 플랑드르 지방의 수도가 랑베르가 쓴 '긴느 백자 가문서'를 기초로 만들어졌습니다. '긴느 백작 가문사'는 선조들의 미덕을 기리고 가계의 혈통을 후세에 전하기 위한 글이었습니다. 당시 북부 프랑스 지역에서는 가문을 널리 알리기 위해 이런 가문사를 만들었습니다. '긴느 백작 가문사'를 통해 당대 이상적인 남자의 모습을 한 남자의 일대기를 살펴봅니다. 12세기를 살았던 이 남자의 삶을 통해서 중세시대 기사의 진면목을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남자라는 젠더에 관한 역사적 성찰을 시도해보고, 남자가 짊어지고 가야하는 것들을 진지하게 고민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2위 : 월경의 정치학
박이은실 지음 | 동녘 | 2015년 11월 10일 출간


이 책은 월경이라는 현상을 다양한 한문분과의 관점에서 상술합니다. 저자가 여러 학문 분과의 고찰을 통해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월경이라는 현상을 가치중립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사회문화적 태도와 선입견입니다. 1장에서는 월경이 어떻게 금기 되었는지 문화인류학적으로 살펴보고 2장에서는 여성의 몸을 통제해온 종교를 비종교학적으로 바라봅니다. 3장에서는 월경에 관한 지식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지식사회학적으로 살펴보고 4장에서는 소비로서의 월경을 문화경제학적으로 살펴봅니다. 마지막 5장에서는 월경은 어떤 의미로 자리하는가를 일상에서 바라봄으로 마무리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월경의 역사성과 인륜성에 관해 참신하게 연구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월경은 어떻게 여성 탄압과 혐오의 도구가 됐는가 (한국일보 2015-11-13)
<신간> 평범한, 하지만 금기시된…'월경의 정치학' (연합뉴스 2015-11-07) 

월경하는 몸과 그 피흘림에 관한 고찰 (한겨레 2015-11-13)

 


3위 : 미쳤거나 천재거나
체자레 롬브로조 지음 | 책읽는귀족 | 2015년 11월 11일 출간


이 책은 천재의 특징과 그 뛰어난 능력 뒤에 그늘 같은 광기에 대해 자세히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 광기는 어느 시대에 어떻게 발현되는가에 따라서 그 양상은 달라진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과거 많은 천재들도 다양한 정신병으로 굴곡진 인생을 살았으며 그 천재성과 광기의 메커니즘을 또 다른 역사 속 유명인들의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분석해봅니다. 특히 저자의 범죄학에 실증주의적 방법론을 도입하여 수많은 자료를 제시하는 '천재론'은 지금 시대에도 시사하는 점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10위까지 순위 더 보기 


순위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명

기사 보기 

 4위

 워너비 우먼

 김선걸

 와이즈베리 

바로가기

 5위

 백악관의 사생활

 케이트 앤더슨 브로워

 문학사상

바로가기

 6위

 소리가 보이는 사람들

 제이미 워드

 흐름출판

바로가기

 7위

 치킨로드

 앤드루 롤러

 책과함께

바로가기

 8위

 과거의 죄

 베른하르트 슐링크

 시공사

바로가기

 9위

 다가올 역사, 서양 문명의 몰락

 나오미 오레스

 갈라파고스 

바로가기

 10위

 그녀는 왜 돼지 세마리를 키워서 고기로먹었나

 우치자와 쥰코

 달팽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