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뉴스 리터러시 교육 동향 (5) 오스트리아·벨기에·체코공화국

2016.04.11 16:56해외 미디어 교육

[요약] 세계 각국에서 전개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신문활용교육(Newspaper In Education; NIE)이 어떻게 ‘뉴스 리터러시 교육’으로 확장되고 있는지 동향과 사례를 10편에 걸쳐 소개합니다. 이번 편에는 오스트리아·벨기에·체코공화국의 사례를 살펴봅니다.


# 오스트리아, 신문읽기의 즐거움 재발견!


오스트리아 신문발행인협회는 1996년 이후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신문읽기의 즐거움을 재발견하고 저널리스트로서의 기초 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학교 신문읽기(Zeitung in der schule; Zis)’ 프로그램을 추진해왔습니다. 매년 10만 명 이상의 학생이 참여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단순히 신문만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신문 이해’, ‘비교연구’, ‘미디어교육 교사 세미나’, ‘학생 워크숍등 다양한 활동을 제공합니다.


1) 신문 이해 : 신문의 각 섹션과 뉴스 기사의 구성요소들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두고 다양한 신문읽기 방법을 제공합니다.

2) 비교연구 : 정보를 수집하고 선택하는 방법과 함께 신문을 비판적으로 읽는 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둡니다. ‘관점의 다양성’, ‘논거의 적합성’, ‘정보원의 신뢰성등을 판단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3) 미디어교육 교사 세미나 : 학생들이 비판적인 독자가 되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비롯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토론회, 워크숍, 언론사 탐방 등의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4) 학생 워크숍 : 학생들이 읽었던 기사에 대해 반추[각주:1]해 보고 그들 자신만의 콘텐츠를 창출할 기회와 공간을 제공합니다.



# 벨기에, 자신만의 신문 만들기!


플랑드르어 신문발행인협회는 1993년부터 학생들의 뉴스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저널리즘에 친숙해지도록 신문교실(Kranten in da Klas)’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신문교실에서는 교사와 학습용 신문이 무료로 제공되며, 교사들이 효율적인 수업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온·오프라인 교수 자료를 제공합니다. 또한, 학생들을 위해 신문 제작 툴 크란텐메이커(Krantenmaker; Newspaper Creator)’를 활용해 자신만의 신문을 만드는 기회도 제공합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신문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매년 학급단위의 퀴즈 콘테스트도 개최합니다.


신문교실 프로그램은 2012년 지역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의 1/3이 참여했고 중고등학교 학생의 20%가 참여했습니다. 플랑드르 주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교육기관들의 열정적인 참여에 힘입어 지난 20년간 성공적인 포맷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 체코공화국, 청소년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기르기


체코 신문발행인협회는 2012년부터 체코의 청소년, 특히 고등학생들의 미디어 리터러시능력 향상을 위해 체코 텔레비전 및 라디오 방송사들과 공동으로 신문 만들기(Students make the Newspapers)’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전국에서 선발된 학급단위의 고등학생들은 신문과 저널리즘의 기초, 사회에서 미디어의 역할, 뉴스 기사 쓰기와 편집의 기초, 저널리즘의 기본 원리, 여러 가지 유형의 신문기사 양식 등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받습니다.


해당 과정이 끝나면 학생들이 직접 취재하고 기사를 써 협력 신문사의 스타일과 레이아웃을 적용한 지면을 만듭니다. 작업 결과는 업계 전문가, 지역 대표, 교육기관 및 전문가, 프로젝트 파트너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에 의해 심사를 받게 되며 최종 선발된 기사는 신문의 지정 섹션에 게재, 이 프로젝트를 위해 만들어진 웹페이지에 게시됩니다.


신문 만들기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팀워크, 창의적인 사고의 발현과 책임 있는 판단력 등과 같은 핵심역량을 개발하는 데도 도움을 주어 교육현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 세계의 뉴스 리터러시 교육 동향 ]

(1) 뉴스 리터러시의 중요성

(2) 미국의 뉴스 리터러시 교육

(3) 일본의 신문활용교육

(4) 영국의 읽기 능력 키우기

(5) 오스트리아·벨기에·체코공화국

(6)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7) 독일, 헝가리, 아일랜드

(8)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9) 노르웨이, 폴란드, 스페인, 스웨덴

(10) 세계신문협회




[참고 자료]

  • 한국언론진흥재단, 김광재, 2014 해외 미디어 동향 4차 <세계의 뉴스 리터러시 교육>



  1. 반추(反芻) : 어떤 일을 되풀이하여 음미하거나 생각함.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