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9. 19. 10:12ㆍ다독다독, 다시보기/이슈연재
[요약] 9월은 한류의 달이나 다름없다. 지난 7일은 그룹 H.O.T.의 데뷔 20주년이 되는 날이었다. H.O.T.는 NRG, 클론과 함께 케이팝 한류의 물꼬를 텄다. 가깝게는 ‘12년 9월 가수 싸이가 ‘강남스타일’로 본격적으로 미국 활동을 시작했다. 재단은 '한류, K-POP 기사 16년 치 2만 5000건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2000년부터 현재까지 한류와 K-POP 관련 13개 매체 16년 치 기사 약 2만 5000건에서 추출한 뉴스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강남스타일’의 대박은 하늘에서 뚝 떨어진 건 아니다. 2011년 초 유럽 한류 팬들은 세계 곳곳의 랜드마크에서 플레시 몹 1을 했다. SM, YG 등 기획사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려 K-POP 콘서트를 열도록 촉구한 것. 그 전엔 ‘욘사마’ 배용준의 <겨울연가>를 비롯해 <대장금> 등 드라마가 한류 열풍을 이끌었다. 시초를 따지자면 1997년 중국서 인기를 끈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도 있다. 한류의 역사도 벌써 20년이나 된 셈이다.
#드라마, K-POP 이은 제 3의 한류 준비해야
▲ 한류 기사와 K-POP 기사의 연도별 중요도 변화
분석 결과 그림과 같이 한류 기사의 중요도 주기는 대략 7년 정도이며, 15년 간 두 번의 정점이 있었다. 첫 번째 주기는 2005-6년 전후를 정점으로 하며 드라마 한류가 중심이었다. 이 때 K-POP의 중요도 역시 오르긴 했지만 그 강도가 강하진 않았다. 반면 두 번째 주기는 2011-2013년을 정점으로 하며, K-POP 한류가 중심이 됐다. 이 시기엔 K-POP이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하는 서구 지역에서 팬 층을 확보하기 시작한 2011년부터 <강남스타일>이 전 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한 2012년, 그리고 그 후폭풍이 지속되었던 2013년까지는 K-POP 담론이 활발히 다뤄졌다. 그리고 이 시기에 한류 기사의 중요도가 최고점을 찍었다. 최근엔 뉴스가치가 있는 새로운 계기가 없어 논의가 하락세다. 주기상으론 한류 3기를 이끌 새로운 동력을 준비할 때로 보인다.
#‘SM’과 ‘동아시아’에서 3대 기획사와 ‘미국’으로
[활용 자료]
한국언론진흥재단, 'News Big Data Analytics & Insights(NAI)' 1권 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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