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초등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2017. 7. 20. 17:00수업 현장

미국의 한 초등학교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활동을 통해 지속가능성의 다양한 측면을 학습하고 지역사회 발전을 꾀한 사례가 있다이 사례는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이 중심축을 이루는 미래 수업의 일단을 보여 주었다.


 

황치성(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전문위원)

 

미디어 리터러시의 기본 개념이 적용된 미래의 수업은 어떤 모습일까? 어렴풋이 떠올릴 수는 있지만 구체적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물론 과학고나 외고 등과 같이 특수한 목적으로 설립된 중·고등학교에서 일부 적용하고 있지만 극히 제한적이다.

 

그러나 외국의 경우 핵심역량 모델에 기초한 교수 학습 프로그램들이 교육 현장에서 다양하게 구현되고 있고 그 구체적 모습들이 P21이나 마이크로소프트의 교육자 네트워크(Microsoft Educator Network)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 첫 번째 사례로 마이크로소프트 교육자 네트워크에 수록된 ‘Doing Business in Birmingham’을 소개한다.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 테크놀로지의 속성이나 응용력이 지금보다 훨씬 뛰어나겠지만, 이 사례는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이 중심축을 이루는 미래 수업의 일단을 보여 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과학과 테크놀로지 수업 속에서 만난 미디어 리터러시

Doing Business in Birmingham은 미국 미시간 주 남동부에 소재한 도시 버밍햄의 코빙턴 초등학교 학생들이 과학과 테크놀로지 교과 수업 시간에 21세기 핵심역량 모델과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을 적용해서 학습 내용을 지역사회 캠페인으로까지 확장한 프로젝트 명칭이다. 전체적인 수업 개요도는 아래와 같다.


Doing Business in Birmingham의 전체 수업 개요도

구분 

내용 

개요

이 프로젝트는 과학과 테크놀로지 수업을 통해 과학에 대한 기본 소양과 관련 지식을 익히고 미래 핵심역량과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을 적용해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해본다는 취지로 수행되었다.

미래 핵심 역량

창의성과 혁신,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의사소통과 협력, 정보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유연성과 적응력, 사회적·다문화적 상호작용, 생산성과 책무성

학습 목표

 과학적 지식과 테크놀로지가 실제 세계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학습한다.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과 의미를 학습하고 지역사회에 필요한 문제를 발굴한다.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소스로부터 자료를 수집,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아본다.

참여 학생

코빙턴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53명

기본 교과 및 관련 교과

과학과 테크놀로지, 사회, 언어, 환경, 컴퓨터

수업 형태

프로젝트 기반 학습

하드웨어 테크놀로지

 컴퓨터

 스마트폰

 비디오카메라

소프트웨어 테크놀로지

 정보 수집 도구(인터넷 온라인 지도)

 정보 제공 도구(워드, 파워포인트, 포토신스)

 공유 도구(위키)


이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과정을 시간순으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지도교사가 이 프로젝트에 참가할 학생들을 선정하였다.

수행할 과제의 특성과 배경에 대해 설명하였다.

3~5명으로 구성된 모둠을 만들고 각각의 역할을 분담했다.


먼저 학생들은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인터넷과 다양한 서적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평가하여 PT 등의 결과물을 만들었다. 그 후 정리된 자료들을 위키에 올려 공유하고 토론을 위한 자료로 활용했다.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 ICT 리터러시, 의사소통과 협력 활동, 생산성과 책무성 등의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


학생들이 직접 만들어 학습자료로 활용한 PT 자료


그다음에는 버밍햄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관련된 구체적인 주제를 도출하기 위해 온라인 지도를 활용해서 교외 체험학습 계획을 세웠다. 그 계획을 바탕으로 다양한 지역 주민들을 인터뷰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몇 차례의 토론 과정을 거쳐 ‘버밍햄 지역의 지속가능한 기업환경 조성’이라는 구체적인 문제를 도출했다.


이 단계에서 다루어진 학습 주제는 지속가능성의 개념과 필요성, 그리고 지속가능한 기업환경 촉진방안 등이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미디어 리터러시, 의사소통과 협력, 사회적·다문화적 상호작용 역량 등을 기를 수 있었다. 그러고 나서 학생들은 주어진 문제 해결을 위해 첫째, ‘버밍햄 지역의 지속가능한 기업환경 조성’을 명확히 정의하고 모둠 구성원들 간에 공유했으며 추가적인 자료 수집과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해결 방법을 탐구했다.


제일 먼저 도출된 해결 방안은 버밍햄 지역의 지속 가능한 기업환경 조성의 중요성을 알리고 기업 및 주민들의 참여를 촉구하는 포스터를 만드는 것이었다. 이후 모둠 구성원들의 아이디어를 종합해 포스터와 스티커를 직접 제작하고 지역 내 90여 곳의 상점이나 기업에 부착했다. 또한 사업주와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속가능성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다. 이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 창의성과 혁신역량,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그리고 문제 해결을 위한 설계와 일정 관리 등을 통해 효율성과 책임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



학생들이 기업을 탐방해 인터뷰하는 모습


협업을 통해 지식을 구성하고 공유하는 활동

두 번째 해결 방법은 버밍햄 지역의 기업들이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성이 뛰어난 기업을 선정해 우수기업 명단을 만들고 공개하자는 아이디어였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의 선행을 널리 알리고 그와 동시에 다른 기업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한다는 것이 그 목적이다. 이를 위해 기업들의 지속가능성 수준을 평가할 기준을 만들어 평가하고 위키 사이트를 만들어 그 결과를 게시했다.


특히 모든 참여자들이 수정과 편집을 할 수 있는 위키의 특성을 활용하여 모든 학습자가 서로의 글을 비교ㆍ검토하고 수정ㆍ확인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는 협업 활동을 통해 지식을 구성하고 또 그것을 많은 학생들이 공유하는 활동의 전형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창의성과 혁신, 의사소통과 협업, 의사결정 과정에서 유연성과 적응력, 정보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ICT 리터러시, 그리고 지역사회 구성원들과의 사회적·다문화적 상호작용 능력 등을 기를 수 있었다.


미디어 리터러시,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끌다

코빙턴 초등학교 학생들의 이런 활동은 미래 핵심역량 모델과 미디어 리터러시의 기본 개념을 통해 지속가능성의 다양한 측면을 학습할 수 있었고 나아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지역사회 현장에 적용하고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끄는데 기여했다교육내용, 교육활동 및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을 중심으로 수업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교육활동과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교육내용

교육활동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활동

문제를 정의하고 핵심을 파악한다

문제 확인하기

정보 수집하기

모둠별로 연구방법과 수행계획을 수립한다

계획하기

문서 작성

‣ 모둠별로 인터넷 검색으로 지속가능한 사업의 장점과 실현방안을 알아보고, 온라인 지도를 이용하여 야외 체험학습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문제점에 대해 면담하여 정보를 수집한다

‣ 분석‧해석하기

‣ 계획하기

‣ 인터뷰하기

‣ 정보수집하기

‣ 평가하기

정보수집도구

- 인터넷

- 온라인지도

‣ 모둠별로 수집한 정보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디지털 저작도구를 활용하여 지속가능한 사업에 대한 홍보자료(포스터 등)를 만든다

‣ 분석 ‧ 해석하기

‣ 제작하기

‣ 종합하기

‣ 토의‧토론하기

정보제공 도구

- 워드

- 파워포인트

- 포토신스

홍보자료를 지역 커뮤니티에 부착하고, 지역 주민들에게 지속가능한 사업에 대해 설명한다

‣ 적용하기

‣ 발표하기

 

홍보자료를 위키 기반의 웹사이트에 출판한다

공유하기

공유도구(위키)

성찰일지를 작성하고, 자기평가와 교사평가를 실시한다

‣ 평가하기

‣ 성찰하기

 

표 출처 : 이동국 ‧ 김현진 ‧ 이승진(2014). 미래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활용교육 사례탐색.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ERIS 이슈리포트 33~34쪽



참고)

이동국 김현진 이승진(2014). 미래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활용교육 사례탐색.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ERIS 이슈리포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 <1편>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의미' 보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 <3편>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중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