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중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2017. 8. 1. 16:00수업 현장

국가간 협력학습으로 미디어 리터러시를 활용하여 지역 사회의 현안을 공동으로 해결한 학습활동을 소개한다학습자들은 이 학습활동을 통해 정보 리터러시미디어 리터러시, ICT 리터러시 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



황치성(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전문위원)


Impactful Services Learning은 싱가포르와 인도네시아 중학생들의 국가간 협력학습으로 과학교과의 연장선 상에서 미래 핵심역량과 미디어 리터러시 기본 개념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의 현안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한 학습활동이다.


이 교류학습은 싱가포르의 체스트넛 드라이브 중학교(Chestnut Drive Secondary School; 이하 'CDSS') 학생들의 제안에 의해 이루어졌다. CDSS 학생들은 싱가포르의 수자원 문제에 관한 학습을 하면서 인근 국가들의 수자원 문제로까지 그 범위를 확장했다. 그 과정에서 인도네시아는 홍수가 자주 일어나는데도 물 부족이 심각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자카르타에 소재한 비나방사 중학교(Bina Bangsa School: 이하 ‘BBS') 학생들에게 공동의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학습을 제안했다.


비나방사 중학생들이 만든 위키 홈페이지


학습활동을 미래 핵심역량과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별로 구분해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이 글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2014년에 발간한 미래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활용교육 사례탐색보고서를 중심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학습 및 혁신역량

이 프로젝트의 수업목표는 인도네시아에서 물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을 위해 빗물을 모으고 정수할 수 있는 장치를 설계하고 제작하는 것이다.


인도네시아 학생들은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물 부족 실태를 알아보고, 현지 주민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문제를 확인했다. 그리고 싱가포르 학생들은 인터넷에서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했으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물 부족 문제의 해결을 위한 장치를 설계하고 제작했다. 이 장치의 집수와 정수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학생들은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진행했으며, 최적의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장치를 수정, 보완하는 활동을 수행했다.


비나방사 중학생들이 현지 주민들과 인터뷰하는 모습

 

학생들은 새로운 장치를 개발하는 것을 넘어 인도네시아 마을에 직접 적용해보고, 피드백에 근거하여 지속적으로 수정ㆍ보완하여 학생들이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혁신 활동까지 수행했다.


학생들은 집수와 정수를 겸한 장치를 개발하기 위해 자료수집, 분석ㆍ해석, 종합, 설계, 제작 등의 체계적인 계획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과정이 팀을 이루어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의견을 교환하고, 그들의 활동에 대해 공동의 책임을 지며 함께 의사결정을 내렸다. 그리고 그들은 모든 과정을 위키에 공유하여 국가를 뛰어 넘는 협력활동을 수행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의사소통과 협력을 기를 수 있었다.


정보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ICT 리터러시 역량

학생들은 각 지역의 문제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서 인터넷 검색, 인터뷰 등을 통하여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정보에 접근했으며, 여기서 얻은 자료를 분석 종합하여 장치를 설계하는데 반영했다.


또한 통합도구로 사용된 위키를 통해 그들의 학습과정과 결과를 공유하고, 이 과정을 통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파워포인트를 통해 장치를 만드는 과정, 결과, 실험 내용 등을 공유함으로써 지식 구성에 기여했으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정보를 통합했다. 이러한 학습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은 정보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ICT 리터러시 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


생활 및 직업 역량

이 활동은 싱가포르 학생과 인도네시아 학생들의 협력학습으로 동영상과 위키를 활용하여 서로를 소개하고 상호작용함으로써 두 나라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문화를 이해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위키를 통해 지속적으로 교류하며,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유연하게 적응했다. 이들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서 전반적인 일정을 관리하고 과정에 대해 점검, 우선순위를 세우는 활동을 통해 책임감 있게 일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은 유연성과 적응력, 진취성과 자기주도력, 사회적ㆍ다문화적 상호작용, 생산성과 책무성의 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



참고)

이동국  김현진  이승진(2014). 미래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활용교육 사례탐색.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ERIS 이슈리포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 <1편>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의미' 보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 <2편> '미국 초등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