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리터러시」 2018년 가을호(6호)

2018. 11. 16. 16:33웹진<미디어리터러시>

한국언론진흥재단은 11월 16일 2018 미디어 리터러시 가을호(통권 06호)를 발행하였다. 미디어 리터러시 가을호에서는 특집 '유튜브 시대 미디어교육의 과제'를 통해 유튜브 시대에 필요한 미디어교육의 과제에 대해 알아본다.




SPECIAL ISSUE: 다문화 시대, 세계시민과 미디어교육

최선영 / 유튜브, 올바른 이용 습관 형성 위한 미디어교육 시급

김영환 / '유튜버' 꿈꾸는 아이들… 상상력과 열정 발산 통로 제공

황유선 / '자유'라는 가면 뒤 무책임한 메시지 쏟는 콘텐츠는 외면하라


PART 1. 수업현장

장애경 / '허위 정보' 판별 교육, 게임 활용 수업으로 효과 제고

박미영 / 뉴스 장터와 정보 마켓에서 뉴스 가치 이해하고 의견 형성하기

김은준 / 자녀교육, 지역발전, 경력단절 극복 '일석삼조' 이루게 한 NIE 교실

김경희 / 토론하고, 퀴즈풀고… 캠프로 한 뼘 더 성장한 '미디어 리터러시'

박지은 / 뉴스 리터러시, '교앙인 듯 교앙 아닌 교앙 같은' 예능으로 재탄생하다


PART 2. 포럼

황치성 / 미디어 메시지에 숨은 '편향성'과 '왜곡된 맥락'을 경계하라

편집부 / 사진 전시부터 3차 정상회담 생중계까지… 평화의 의미를 되새기다

편집부 / 뉴스 리터러시 교육, 학생 중심 교육 과정에 최적

편집부 / 학습자 참여중심 수업 설계 비법을 알려드립니다

편집부 / 기자가 알려주는 '언론 바로 쓰기' 팁… 언론 이해 '쑥', 수업 자신감 'UP'


PART 3외사례

호주의 선진 미디어교육 체험하며 '수업 전문성 함양'

강진숙 / 정부·기업·사회 협력 통해 '미디어 리터러시' 증진 위한 법체계 마련



PART 4. 재단소식
2018년 8~11월 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사업
2018년 11월~2019년 1월 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사업일정 / 교재 신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