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을 위한 생활밀착형 미디어교육

2019. 3. 21. 18:34언론진흥재단 소식

중학생 뉴스 리터러시 교재  뉴스 Talk 뉴스를 만나다! 미래를 만나다!



학생들도 성인처럼 스마트폰, 컴퓨터 등의 기기와 포털 사이트, SNS과 같은 매체를 활용하여 다양한 뉴스를 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뉴스를 다양하게 접하고 활용하기보다는 좋아하는 분야만을 다룬 뉴스 등 뉴스 콘텐츠를 선별적으로 소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뉴스 리터러시는 이러한 현실에서 더욱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는 소양입니다.



중학생을 위한 뉴스 리터러시 교재의 목표

중학생을 위한 뉴스 리터러시 교재 뉴스 Talk 뉴스를 만나다! 미래를 만나다! '뉴스 리터러시'라는 단어가 전면에 드러나 있습니다. 초등학생용 교재가 뉴스를 쉽게 받아들이고, 친숙하게 하는 과정에 중심을 두었다면 중학생을 위한 뉴스 리터러시 교재는 '뉴스 리터러시'의 생소함을 감안하여 생활 속에서 계속 접하고 상호작용하는 분야로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교재와 교육과정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 목표(핵심성취기준)


뉴스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이용하는 습관을 지닌다.

뉴스와 미디어 정보 속에 담긴 내용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뉴스 소비자로서 뿐만 아니라 책임감 있고 적극적인 뉴스 유통 및 생산자로서 역할을 담당한다.

개인의 삶과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심을 갖고, 이를 뉴스로 구성하고 유통하는 체험을 한다.

민주시민으로서 뉴스가 다루는 사회 현안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핵심성취기준을 달성을 통한 궁극적인 총괄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뉴스의 본질을 이해하고 뉴스를 현명하게 소비 및 생산하며,

이를 바탕으로 사회 현상에 관심을 갖고 사회 이슈에 적극 참여하는 시민의 태도를 갖는다



뉴스의 본질 이해하기 등 총 7가지 대단원으로 구성

초등학생용 뉴스 리터러시 교재와 달리 중학생용 뉴스 리터러시 교재는 뉴스의 본질부터 뉴스를 활용한 진로 탐색 등 학생들의 일상과 맞닿아 있는 분야까지 폭넓게 다룹니다. 대단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I. 뉴스의 본질 이해하기 : 뉴스의 정의와 가치를 알고, 내 삶과 뉴스의 관계, 그리고 민주주의에서 뉴스가 지니는 가치를 통해 뉴스의 필요성을 체감합니다.


II. 뉴스 생태계 구조 파악하기 : 현 미디어 상황에 걸맞는 모바일 중심의 뉴스 소비, 포탈 검색어, 기사 어뷰징 등을 공부하며 뉴스 생태계를 파악하고, 언론사 수익구조, 뉴스 이용자의 역할 변화, 개인 맞춤형 뉴스 등으로 뉴스의 트렌드를 파악합니다.


III. 뉴스와 미디어 정보 꼼꼼히 읽기 : 뉴스 팩트 체크, 낚시성 제목 기사 분별 등 일상 생활에 쉽게 접목할 수 있는 뉴스 분석법을 배웁니다.


IV. 뉴스 콘텐츠와 뉴스 미디어 활용하기 : 탐사보도, 시민이 만드는 뉴스, 경성 뉴스, 연성 뉴스 등 뉴스의 종류에 대해 소개합니다.


V. 뉴스 소비자에서 뉴스 생산자로 거듭나기 : 뉴스의 생산과정을 간접 체험하고, 뉴스의 생산 과정 중 고려해야 할 것들 (저작권, 알 권리, 사생할 보호, 댓글 예절 등)에 대해 배웁니다.


VI. 뉴스로 만나다 : 학생들의 뉴스 미디어 이용 실태, 진로, 관심사, 학업 등 특정 관심 뉴스, 그리고 뉴스를 활용한 진로 탐색 등을 공부합니다. 


VII. 민주 시민으로서 뉴스가 다루는 사회 현안에 참여하기 : 언론 피해 발생 시 구제 절차, 국제 뉴스 속 글로벌 이슈 등 민주 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뉴스에 대한 소양과 참여를 공부합니다. 

 

특히 '뉴스와 미디어 정보 꼼꼼히 읽기', '민주 시민으로서 뉴스가 다루는 사회 현안에 참여하기', '뉴스로 만나다' 는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단원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단원입니다. 또한 '뉴스 생태계 구조 파악하기', '뉴스 소비자에서 뉴스 생산자로 거듭나기'는 성인이 되어서도 알기 어려운 언론사의 수익구조와 뉴스의 생산과정을 알아볼 수 있는 단원입니다. 




생각을 열고, 깨우고 펼치고, 마무리하다


교재의 소단원은 <생각 열기>, <생각 깨우기>, <생각 펼치기>, <생각 마무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생각 열기>는 마인드맵이나 간단한 퀴즈를 통해 해당 단원에 대한 흥미를 유도합니다. <생각 깨우기>는 단원의 주제에 대한 소개를 텍스트와 그림을 통해 전달하며,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을 메모하는 공간을 만들어 복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합니다.


 


<생각 펼치기>는 앞의 두 단계를 통해 배운 개념을 응용하는 단계입니다. 같은 그룹원과 공부한 내용을 공유하는 것도 이 부분에 포함됩니다. 마지막으로 <생각 마무리>는 단원의 내용을 복습하고 토의를 거쳐 확실히 개념을 정립하는 단계입니다. 또한 자기 스스로가 학습한 내용을 평가하여 상, 중, 하로 매겨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장치도 마련했습니다. 





교재는 어떻게 구하나요?

『뉴스 Talk 뉴스를 만나다! 미래를 만나다!교재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운영하는 FORME 의 자료실 중 교재/학습지항목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만 하면 다운로드는 무료이며, 교사용과 학생용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중학생은 또래 집단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시기입니다. 중학생에게 또래 집단이 전파하는 각종 소식과 뉴스를 올바르게 받아들일 수 있는 뉴스 리터러시가 꼭 필요한 이유입니다. 생활과 연관되어 있는 미디어교육을 통해, 자연스럽게 뉴스 리터러시 역량을 보유할 수 있도록 교육을 고려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