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능동적 참여로 이뤄지는 뉴스 리터러시 교육

2019. 3. 26. 15:25언론진흥재단 소식

고등학생을 위한 뉴스 리터러시 교재   뉴스, 제대로 알고 즐기기 소개


고등학생은 성인이 되는 문턱에 와 있습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거쳐 오며 섭렵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성인이 될 준비를 마치는 시기지요. 하지만 우리나라의 미디어교육은 곧 성인이 될 고등학생에게는 너무나 부족합니다. 뉴스, 제대로 알고 즐기기는 기존의 신문활동 교육을 뛰어넘어, 뉴스 리터러시 교육으로 다가가기 위해 구성되었습니다.





NIE? NIE! 뉴스 리터러시!!


NIE 교육도 미디어 이용 환경 변화에 따라 새롭게 변화했습니다.  신문 활용 교육(Newspaper In Education)에서 종이라는 'paper'를 뺀 뉴스활용교육(News In Education)'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뉴스 및 미디어는 특정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수단으로 활용되는 차원에서 벗어나 뉴스·정보와 미디어 자체를 이해하고 분별력 있게 이용하며 책임 있게 활용하는 능력인 뉴스 리터러시 함양 교육이 중요해졌습니다. 




교재의 목표와 구성

뉴스, 제대로 알고 즐기기 는 학교 현장에서 교육을 실시할 때 도움이 되도록 제작했습니다. 특히, 단순히 교사가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교육하기보다 학생들의 활동이 중심이 되도록 설계했습니다. 특히 학습을 해 나가는 과정을 중심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단원마다 성취기준을 설정하고, 그 달성도를 확인하는 루브릭을 정리했습니다. 



단원 구성

뉴스, 제대로 알고 즐기기는 총 4개의 대단원과 16개의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대단원인 '뉴스를 알고 싶다'는 뉴스의 정의, 학생의 삶과 뉴스의 관계, 뉴스의 가치, 뉴스의 생산 과정, 뉴스의 보도 원칙을 다룹니다. 즉, 뉴스의 가장 기본적인 정의부터 실제로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다룹니다. 

두 번째 대단원인 '뉴스에게 묻고 싶다'는 최근 뉴스가 맞이한 각종 변화에 대해 다룹니다. 뉴스 생태계의 변화부터 인터넷이 뉴스에 미친 영향, 뉴스를 소비하는 사람들의 심리, 그리고 뉴스 이용의 개인화. 또한 학생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나만의 뉴스 정리법 등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대단원인 '뉴스로 살피고 싶다'는 뉴스를 통해 세상을 보는 관점을 배우는 단원입니다. 뉴스로 학생의 미래를 설계해 보고, 뉴스의 시점으로 사회와 세계를 살피고 공부합니다. 마지막으로 

단원인 뉴스를 만들고 싶다는 뉴스 생산을 체험해보는 단원입니다. 특히 현 시대에 발맞춰 단순한 소비자가 아니라 뉴스를 생산하고 또 만드는 '생비자'라는 인식을 갖도록 관련된 소단원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뉴스를 통해 침해당할 수 있는 나의 권리를 지킬 수 있는 방법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뉴스, 제대로 알고 즐기기』는 뉴스에 대한 소개를 넘어, 학생이 실생활에서 뉴스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활용할 상황까지를 모두 가정하고 있습니다. 





단원의 상세구성

교사용 학습지와 학생용 학습지에서 차이가 납니다. 교사용 학습지에서는 성취기준이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각 차시의 활동마다 어떤 과목과 연계해서 성취 기준을 매길지 모두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학습 지도안에서 교사에게 수업진행 시나리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비교적 미디어교육이 생소한 교사라도 수업을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교사를 위한 도움말까지 삽입하여, 효과적으로 수업을 준비할 수 있는 힌트를 제공합니다.


<수업진행 시나리오>



한편 학생의 학습지는 핵심역량, 뉴스 리터러시 평가준거, 역량 평가 루브릭, 그리고 실제 활동과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활동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용 학습지의 핵심역량 및 뉴스 리터러시 평가준거>


핵심역량은 학생에게 이 단원을 공부하면 어떤 역량을 얻을 수 있는지 알려주는 역햘을 합니다. 즉, 이 교재를 통한 수업이 공허하거나 실제 삶과의 괴리를 좁히고, 실질적인 지식이나 통찰을 얻을 수 있다고 유도하여, 공부할 수 있는 명분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뉴스 리터러시 평가 준거는 좀 더 구체적인데요. 뉴스 리터러시 평가준거용 7개 핵심 성취기준에 따라 스스로의 성취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입니다.


<역량 평가 루브릭>


역량평가 루브릭은 평가항목을 상·중·로 나눠 스스로가 얼마나 성취를 이뤘는지 직접 평가하게 하는 항목입니다. 특히 왜 상·중·로 평가하는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삽입하여, 학생이 솔직하게 평가에 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활동지>



활동지는 초등학생이나 중학생 교재보다 학생이 직접 참여와 상호 간의 교류를 진행하도록 꾸며져 있습니다. 스스로 적고, 생각하고, 대화하여 의견을 말하며, 이를 통해 뉴스 리터러시를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교재는 어떻게 구하나요?

뉴스, 제대로 알고 즐기기교재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운영하는 FORME 의 자료실 중 교재/학습지항목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만 하면 다운로드는 무료이며, 교사용과 학생용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고등학생은 사회로의 진출을 준비하며 뉴스에 대해서도 친숙해지고, 능동적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시기입니다. 뉴스, 제대로 알고 즐기기』는 고등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과 상호교류를 통해 단순한 교육이 아닌 체득으로 뉴스 리터러시 소양을 길러줄 수 있는 교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