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미래를 여는 미디어 교과서’를 소개합니다!

2022. 7. 15. 13:44언론진흥재단 소식

 

 

‘초등학교 미래를 여는 미디어 교과서’

소개합니다!

 

 

출처: 한눈에 보는 한국의 미디어 2021 '어린이 미디어 이용조사' (한국언론진흥재단)

 

 

 

만 3~9세 어린이를 자녀로 둔 보호자를 대상으로 한

<2020 어린이 미디어 이용 조사>에 따르면,

만 3~4세 어린이의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시간은

247.6분(4시간 8분)입니다.

 

어린이의 미디어 이용시간은

나이가 많을수록 더 늘어나는데요,

만 7~9세가 되면

하루 평균 335.5분(5시간 36분) 이용합니다.

 

 

이는 만 2~4세 어린이는 하루 1시간 이상

전자기기 화면을 보지 않도록 하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기준을

훌쩍 넘었습니다. 

 

 

이렇게 오늘날 어린이의 문화와 생활 등의 기반은

미디어와 긴밀히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미디어를 잘 이해하며 이용하는

미디어리터러시의 역량이 필수입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미디어리터러시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제작된 ‘초등학교 미래를 여는 미디어 교과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의 핵심 개념 및 질문을

수업에 녹여 효과적으로 지도하고,

학생들이 미디어 생활의 다양한 문제들을

탐구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초점을 두었습니다.

 

 

‘초등학교 미래를 여는 미디어 교과서’ 구성 및 특징


 

1. 미디어리터러시를 갖추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미디어 역사, 미디어와 생활, 소통,

놀이, 기호, 스토리텔링, 정보,

어린이의 권리, 디지털 시민이라는

9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

 

2. 각 단원의 주제와 관련된 핵심 질문을 선정하고

학생들이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질문에 대한

답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구성

 

3. 학생들이 미디어 지식과 문화의 맥락을 이해하고,

다른 교과 및 지식과 연결하여

통합적으로 미디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다른 교과 및 학습 내용과의 연결을 지향


 

 

 

 

‘초등학교 미래를 여는 미디어 교과서’

유료 판매용으로

시중서점을 통해 구입할 수 있고,

포미 사이트와 창비교육 사이트에서

‘수업 지원 자료집’을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포미사이트 바로가기↓↓

www.forme.or.kr

 

 

 

 

 

‘초등학교 미래를 여는 미디어 교과서’를 통해

다양한 미디어에 올바르게 접근하고,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미디어를 이용하는 능력을 길러

학생들이 미디어 생활의 주체자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