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 다시보기] ‘미리미리’ 준비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2022. 9. 23. 10:27언론진흥재단 소식

 

‘미리미리’ 준비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황서현(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팀 과장)

 

 

 

올해 미디어교육원의 교사연수는 겨울방학 특강

<새학기를 준비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2.14~16) 입문과정으로 문을 열었다.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뿐 아니라 ‘미디어’

자체에 대한 개념을 충실하게 다루었다.

뿐만 아니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효과적인

수업 형태인 프로젝트 수업을 중심으로

학교 현장의 수업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실제 수업에 대한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올해 미디어교육원의 교사연수는

대상별, 과목별, 세분화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연수가 될 수 있도록 변화를 주었다.

 

먼저 대상별로는 초·중·고등학교 교장·감 대상

연수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왜 필요한가?>(3.23)를

실시하여 개별 수업 단위 뿐 아니라

학교 차원에서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확산될 수 있도록 하였다.

 

 

 

유아교사 대상

<유아교사를 위한 미디어리터러시 A to Z>(4.20),

<누리과정 속 미디어교육 설계하기>(6.25)

연수도 새로 개설하여,

유아의 특성과 학습 수준에 맞춘

수업내용 구성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적합한 수업 자료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전달하였다.

 

 

 

또한 연수의 과목별 세분화를 통해

다양한 교과서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이

가능함을 알렸다.

 

<[중등]미디어리터러시 수업을 위한 교수법>

(6.21)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이

꾸준하게 수행되고 연구·개발된 국어교과 외

새로운 교과 교육 사례를 발굴하고자

수학, 영어, 진로 등 타 교과목 수업 사례를 구성했다.

 

 

 

한편 재단은 교사 연수의 시·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온라인 교사 연수를 제공해 왔다.

올해 5월에는 중·고등학교 교원 및 전교급 교원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직무 연수 과정을 신규 개설했다.

 

중·고교 교원 대상의 [미디어Re:뷰] 연수과정은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 청소년의 미디어 생활에

대한 이해,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사례 및 방법

등을 세부적으로 다루고 있다.

 

 

 

 

 

 

 

 

 

 

‘미리미리 준비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미디어 리터러시 웹진을 확인해 보세요!↓↓

 

‘미리미리’ 준비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미리미리’ 준비하는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황서현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팀 과장) “넘쳐나는 정...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