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기와 공존하는 법’ 가르치는 학교

2023. 12. 22. 17:00해외 미디어 교육

핀란드의 디지털 웰빙을 위한 미디어교육 

written by. 문수미 (핀란드 알토대 IDBM1) 프로그램 석사)

[편집자 주] IDBM: International Design Business Management. 알토대에 있는 MBA 과정.

기술, 디자인, 마케팅을 혼합한 과정으로 다른 분야 간의 통섭을 통해 경영 능력을 향상시키는 게 목표다.

 

 
 

 

 

핀란드는 미디어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가 체계적이고 종합적이며 상당한 수준에서 교육되고 있는 나라이다.
미디어교육을 책임지고 담당하는 국가 기관뿐 아니라 다양한 기관과 전문가가 협업해서
전 국민의 미디어 리터러시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미디어교육 강국이자 모범국인 핀란드에서 ‘디지털 웰빙’이라는 개념이 미디어교육에 등장했다고 한다.
관련 소식을 전한다.

 

 

핀란드는 디지털 기술과 기기를 회피하기보다는 공생과 조화의 대상이라는 관점하에

개인이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고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여

주체적으로 디지털 웰빙을 실현하자는 입장이다.

 

 

기술과 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사회 전반적으로 생산성이 향상되고 다양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다양한 사람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한편으론 소셜 미디어의 과도한 사용, 잘못된 정보의 유통 등으로 새로운 문제가 야기되기도 했다. 이러한 현상은 전 세계 정부와 교육계에 새로운 역할과 책임을 불러왔다. 유럽의 디지털 강국이자 교육 강국인 핀란드 교육계 역시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미디어와 기술을 교육 시스템에 적극 도입했다. 또한 학생들이 새로운 시대에 대비할 수 있도록 즉, 새로운 미디어 환경이 야기할 수 있는 모든 정신적, 육체적, 그리고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관련 능력 함양에 역점을 두고 있다.

교육과정 속 디지털 웰빙 

핀란드에서 미디어 리터러시는 일상생활 영위, 사회 참여 및 개인 발전을 위한 필수 시민 역량 중 하나이다. 이와 관련하여 핀란드에서는 국가 정책적으로 미디어교육과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정부 기관인 국립시청각연구소(KAVI)가 미디어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KAVI와 함께 수많은 조직과 협회가 아동·청소년뿐 아니라 전 연령을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와 미디어교육을 실천하고 있으며 이러한 국가 공동체적 노력을 바탕으로 핀란드는 미디어교육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핀란드는 유아교육, 초등 및 고등교육뿐 아니라 학교 밖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청소년의 미디어 기술을 강화하고 지원해 줌으로써, 개인 삶의 자율성을 돕고 개인의 비판적·창의적 사고, 포용력, 영향력, 일상 관리(Life management) 능력 및 웰빙을 발달시키고 평등을 강화한다고 믿는다. 핀란드 국가교육위원회(Finnish National Agency for Education)의 <학습권 개발 프로그램(2020~2022)>은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1) 미디어 콘텐츠를 비판적이고 분석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역량
2)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역량
3) 미디어 환경에서의 올바른 상호 작용과 안전하고 책임 있는 미디어 사용 역량
(특히 자신의 디지털 웰빙 경험과 미디어가 사회와 개인의 웰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포함)

 

핀란드 교육계에서는 디지털 웰빙을 위해 ‘균형 잡힌 미디어 생활(A balanced media life)’을 강조한다(e.g., Haverinen(2021); Mediakasvatu, 2019). 이처럼 핀란드는 디지털 기술과 기기를 회피하기보다는 공생과 조화의 대상이라는 관점하에 개인이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고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여 주체적으로 디지털 웰빙을 실현하자는 입장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 국가와 교육부는 다양한 교육 시스템을 설계하고 있으며 이는 핀란드의 ‘역량 중심’ 교육 원칙과도 일맥상통한다. 따라서 교육은 디지털 웰빙을 촉진하기 위해 미디어가 어떻게 우리의 심리적, 사회적 그리고 육체적 웰빙과 관계를 맺고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디어에 대한 꾸준한 자기 조절 및 시간 관리 능력에 대한 점검, 미디어 사용에서 발생하는 특별한 상호 작용과 사회적 관계에 대한 이해, 두뇌 웰빙(brain well-being) 및 미디어와 관련된 사회 규범에 대한 이해를 강조한다(Takala & Takala, 2019). 디지털 웰빙 교육은 공식적으로 미디어교육 및 미디어 리터러시 커리큘럼에 속해 있고, 미디어와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미디어를 운용하며 또한 자신의 웰빙과 권리를 보호하며 ‘긍정적으로 상호 작용’ 하는 역량을 강조한다.

 

다양한 디지털 웰빙 프로젝트 

  실제 핀란드 학교에서는 지방 분권과 학교 자치 강화라는 두 개의 큰 축 아래, 교사들이 상당한 재량권을 가지고 교육과정을 구성하며, 교사에게 제공되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수업에 적합한 미디어 커리큘럼을 진행한다. 여러 분야의 전문가와 다양한 기관이 설계한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과 보조 자료는 KAVI 및 핀란드 미디어협회 등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오픈소스 형식으로 공유되어 교육에 책임이 있는 누구나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미디어교육의 주체는 교육 전문가를 포함해, 학부모, 청소년센터 지도자, 그리고 또래 친구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아동·청소년의 미디어교육은 포괄적이면서도 다양하게 이들의 삶 속에 존재하고 학교뿐 아니라 학교 밖에서도 이루어진다. 이 글에서는 KAVI 홈페이지와 핀란드 미디어교육학회에서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 중 교육 주체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몇 가지 사례를 소개한다.

 

  • ​‘디지털 웰빙을 추구하며(Digihyvinvoinninjielä)’

  이 프로젝트는 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 웰빙 교육 역량 개발 프로그램이다. 교사의 디지털 웰빙 교육 역량을 높이고 수업을 보조할 수 있는 교육 자료와 미디어 꾸러미 및 교사를 위한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질 높은 미디어교육을 받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프로그램에 포함된 보조 자료는 비디오, 인포그래픽 및 과제 아이디어, 관련 교육 지침 등 다양하다. 일례로 인포그래픽을 통한 직관적인 정보 전달, 역할극을 통한 부정적 상황 인식 및 예측을 통해 학생들을 위험한 상황에 대비시키고 주도적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시킨다. 또한 참여 유도형 빙고 게임을 통해 학생들이 목표를 세우고 동료들과 함께 성취하는 과정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 프로젝트는 다양한 비디오 자료와 학생 참여형 교육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핀란드 교사들의 디지털 웰빙 교육 능력을 증가시키고, 교사의 수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참여형 디지털 웰빙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lsquo;디지털 웰빙을 추구하며&rsquo;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된 &lsquo;미디어 사용과 두뇌 건강&rsquo; 교육 자료. *출처: 미디어교육협회, 2021

 

 

  • ‘가정에서의 디지털 웰빙(Digitaalinen hyvinvointi perheissä)’

  ​이 프로젝트는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의 균형 잡힌 미디어 생활을 지원하여 방과 후 디지털 웰빙을 돕는 프로젝트이다. ‘균형 잡힌 디지털 일상을 위한 가이드’, ‘부모로부터: 균형 잡힌 디지털 삶을 향하여’, ‘디지털 웰빙 로드맵’ 등 총 세 가지 프로그램이 개발됐다. 세 프로그램 모두 온 가족의 웰빙과 균형 잡힌 디지털 생활로 어린이의 미디어 사용을 안내하며, 어린 자녀와 가족 전체의 웰빙을 지원하기 위한 팁을 제공한다. 또한, 미디어 사용의 긍정적인 측면을 식별하고 강화해 미디어 사용의 부정적인 측면을 식별하고 방지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가정에서는 제공된 학습 자료를 통해 자녀와 토론하거나 실천하는 속에서 미디어 생활에 대한 자녀의 생각과 경험, 바람을 들어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녀뿐 아니라 가족 모두의 건강한 미디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lsquo;부모로부터: 균형 잡힌 디지털 삶을 향하여&rsquo; 프로그램 내 &lsquo;학생 미디어 빙고&rsquo; 교육 자료. *출처: 미디어교육협회, 2021

 

 

  청소년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활동과 또래 지원을 통해 청소년 스스로 디지털 웰빙을 직접 성취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교육문화부와 NGO가 협력해 설치한 온라인 청소년 플랫폼이다. 또래 친구 혹은 전문가의 실시간 온라인 상담, 청소년 웰빙 및 디지털 웰빙을 위한 정보 제공과 자문, 청소년을 위한 안전한 커뮤니티 및 채널 운영이 대표적인 서비스이다. 또한 네타리 전용 게임 채널이나 전용 온라인 포럼을 통해 안전한 게임 및 소통 문화를 촉진하고 있다. MLL유스넷은 청소년을 위한 또래 지원 채널 운영, 디지털 청년 활동, 전문가 검토 및 토론 포럼을 통한 가이드 및 자문 제공, ‘안전한 인터넷 센터(FISIC: Finnish Safer Internet Centre)’ 청소년 참여 채널, MLL 아동·청소년 상담 및 디지털 서비스 안내 등을 통해 청소년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이 외에도 청소년의 웹 에디터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이들이 스스로 책임감 있는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고, 사회에 건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디지털 환경에서의 공동 윤리 원칙 등에 대해 자연스레 익힐 기회 등을 제공한다.

 

 
네타리 웹사이트 메인 화면. <사진: 네타리 화면 갈무리>.

 

 
MLL유스넷 웹사이트 메인 화면. <사진: MLL유스넷 화면 갈무리>

 

 

디지털 기기와 공존하는 법 

  끝으로 핀란드의 디지털 웰빙을 위한 미디어교육의 특징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 미디어교육에 대한 국가적 책임과 체계적인 시스템 및 지원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관과 전문가가 미디어교육을 위해 자유롭게 협업하고 그 결과를 공유한다.
  • 디지털 웰빙이란 디지털 기기 회피가 아닌 이들과의 공생과 조화를 선택해 ‘균형 있는 미디어 생활’을 추구함으로써 현명하고 안전한 미디어 생활을 목표로 한다. 또한 개인의 역량 개발을 통한 주체적인 디지털 웰빙 실현을 지원한다.
  • 중앙 집권형이 아닌 교사 및 지도자의 판단을 존중하는 유연한 미디어교육을 추구하며, 모든 지원 자료는 오픈소스 형태로 공유된다.
  • 학교 내 교육과 함께 학교 밖 미디어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며 다양한 교육 주체(교사, 학부모, 청소년센터, 또래 친구 등)를 위한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 디지털 웰빙의 다양한 방향성과 방법을 인정하고 개인의 선택을 존중한다. 이는 아동·청소년과의 꾸준한 대화 및 토론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미디어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미디어를 통한 다양한 역량 강화가 목표인 단계로, 핀란드의 웰빙을 향한 미디어교육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핀란드는 복지 국가로서 개인의 웰빙 전반에 지대한 관심하에 국가적 지원을 하는 나라이기에 개인의 주관적 경험인 ‘디지털 웰빙’을 교육과정에 공식적으로 포함하고 시행하는 일이 자연스러워 보인다. 특히 디지털 웰빙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디지털 기기 회피가 아닌 공생과 조화를 선택한 것도 우리 사회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 물론 디지털 웰빙을 추구하는 방법에는 하나의 정답만이 존재하지 않는다. 아동·청소년 본인의 상황에 맞는 방식을 취사선택할 수 있어야 하며 어떻게 사용할지도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우리 어른들이 아동·청소년과의 꾸준한 대화와 토론을 통해 그들에게 가장 ‘균형적인’ 미디어 생활을 찾는 여정에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National Audiovisual Institute Finland(n.d.). Finnish Media Education. Retrieved 25 Oct, 2023, from National Audiovisual Institute: https://kavi.fi/sites/default/files/documents/mil_in_finland.pdf

Haverinen. H(2021, November 1). Digihyvinvointi on tasapainoa. Retrieved 25 Oct, 2023, from Mediakasvatus: https://mediakasvatus.fi/puheenvuoro/2021/11/digihyvinvointi-on-tasapainoa/

Mediakasvatus(2019) Tehtävävinkit opeilta opeille, osa 3: Digihyvinvointi. Retrieved 25 Oct, 2023, from Mediakasvatus: https://mediakasvatus.fi/materiaali/tehtavavinkit-opeilta-opeille-osa-3-digihyvinvointi/

Takala, A. & Takala, S(2019). Medianuoruus – Opas aikuisille. Retrieved 25 Oct, 2023, from Mediakasvatus: https://mediakasvatus.fi/wp-content/uploads/2020/05/Medianuoruus-opas-aikuisille-saavutettava.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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