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별·수준별 미디어교육에 활용 가능

2023. 12. 27. 17:38수업 현장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유튜브 리터러시 체크리스트 개발 연구 

written by. 김형진 (명지대 미래융합경영학과 교수)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어린이의 하루 미디어 사용 시간은 1시간 42분이고,
미디어 이용 시 가장 빈번한 활동은 유튜브를 비롯한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시청이라고 한다.
이들이 유튜브로 대표되는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하지 못하게 막기는 불가능하다.
이러한 문제 의식에서 국내 연구팀이 어린이·청소년의 건강한 유튜브 활용에 도움을 주기 위해
유튜브 리터러시 관련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를 소개한다.



교육이 완료된 단계에서 본 체크리스트는 교육 성과 측정을 위한 프레임워크로 활용되어
관련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성과를 정량적인 지표로 측정하고
추후 연계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텍스트보다 영상을 보는 것이 훨씬 더 익숙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에게 유튜브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중요한 미디어가 됐다. 학습 도구로서의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광고, 유해한 영상 등 자극적인 콘텐츠에 무방비하게 노출되거나 중독되는 것은 어린이·청소년이 직면한 큰 문제이다. 또한, 사용자가 느끼는 짧은 순간의 ‘재미’와 ‘자극’에 기반한 추천 알고리즘은 영상에 대한 비판 능력을 상실하게 되고 영상 매체만을 진실로 믿게 만드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유튜브가 가진 위험을 정확히 이해하고 올바르게 이용하는 것은 필수적이며, 어린이·청소년이 스스로 유튜브 콘텐츠를 건강하게 선택하고 활용하는 역량인 유튜브 리터러시를 키워내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유튜브 리터러시에 무엇이 포함되어야 할까?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유튜브 리터러시를 위해 공통적으로 고려해야 할 기준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선행 연구 및 사례 조사를 통해 미디어 접근, 비판적 이해, 창의적 생산, 미디어 참여 등의 5개 역량과 15개 하위 역량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표1] 유튜브 리터러시 고려 시 필요한 역량 및 하위 역량

 
역량
하위 역량
내용
미디어 접근
유튜브 이용
유튜브 접근 및 기술적 이용 능력
유튜브 이용 통제
유튜브에 대한 노출과 이용을 스스로 통제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
유튜브 활용 능력
자신의 이용 목적에 따라 유튜브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비판적 이해
유튜브의 재현 이해
유튜브에서 재현된 현실과 실제 현실의 차이를 이해하고 구분할 수 있는 능력
유튜브의 상업성 이해
유튜브의 경제적 구조와 산업적 특성, 상업성 등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정보 판별
유튜브에서 제시된 정보의 신뢰성, 편향성, 의도성 등을 판별할 수 있는 능력
창의적 생산
콘텐츠 제작 능력
유튜브를 활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
자기 표현 능력
유튜브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 의견 등을 창의적인 콘텐츠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콘텐츠 공유 능력
유튜브를 통해 자신과 타인의 생각, 의견, 콘텐츠 등을 서로 나누고 공유할 수 있는 능력
미디어 참여
네트워킹
유튜브를 통해 다른 사람과 연결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
협업 능력
문제 해결 및 과업 등을 위해 다른 사람과 교류하고 협력함으로써 성과를 얻을 수 있는 능력
시민적 실천과 참여
정치사회적 이슈나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교류하고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 능력
윤리
관용과 배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이해하고 차이를 인정하며 수용할 수 있는 능력
책임있는 이용
불법적인 유튜브 이용을 하지 않거나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책임 있는 미디어 이용 능력
보호
개인 정보 노출 등 유튜브 이용의 위험 요인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

 

유튜브 리터러시 체크리스트 개발 과정 

  앞서 도출한 5개 역량 및 15개 하위 역량을 델파이 기법을 이용해 10명의 전문가에게 1차 검증받았다. 10명의 전문가는 초등학교 교사 4명, 교육공학 박사 및 교수 5명, 교육 콘텐츠 개발업체 대표 1명으로 구성하여 다양한 시각에서 지표를 바라볼 수 있게 했다.

델파이 조사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체크리스트의 타당도를 측정하기 위해, 로쉬(Lawshe, 1975)가 개발한 내용타당도 수치(Content Validity Ratio, 이하 CVR)를 사용했다. 기준으로는 패널 수가 10명일 경우 최소값인 0.62 이상이 됐을 때 내용 타당도를 확보한 것으로 판단했다(Linstone and Turoff, 1975).

전문가 10인의 델파이를 두 차례 수행하여 다음과 같이 유튜브 리터러시 역량을 최종 확정했다. ​

 

 

[표2] 최종 확정된 유튜브 리터러시 역량

역량
하위 역량
내용
미디어 접근
플랫폼 이해
플랫폼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술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능력
자기 조절 능력
미디어에 대한 노출과 이용을 스스로 통제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
비판적 이해
미디어 재현 이해
미디어에서 재현된 현실과 실제와의 차이를 이해하고 구분할 수 있는 능력
정보 판별
미디어에서 제시된 정보의 신뢰성, 편향성, 의도성 등을 판별할 수 있는 능력
미디어 참여
콘텐츠 생산
자신의 생각, 의견, 아이디어를 담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
콘텐츠 공유
자신이 생산한 콘텐츠를 적절한 대상·방식을 고려하여 공유할 수 있는 능력
사회적 참여
미디어 제작·공유, 피드백 기능(좋아요/댓글/추천/공유)을 통해 공동의 이슈나 문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건강하게 드러내는 능력
윤리적 활용
관용과 배려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차이를 인정하며 수용할 수 있는 능력
책임 있는 이용
저작권 문제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책임 있는 미디어 이용 능력
보호
개인 정보, 사생활 노출, 초상권, 아동 권리 등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미디어 이용의 위험 요인을 판별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

 

  <미디어리터러시> 구독자가 유튜브 리터러시를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표3]은 유튜브 리터러시 역량에 기반하여 응답자의 리터러시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로 총 23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표3] 유튜브 리터러시 역량 체크리스트

 
역량
하위 역량
진단 문항
미디어 접근
플랫폼 이해
내가 보고 싶거나, 필요한 영상을 찾을 수 있다.
추천해주는 영상 목록에 무엇이 영향을 주는지 잘 알고 있다.
나는 추천 동영상이 한쪽 측면만 보고, 생각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다.
자기 조절 능력
영상 시청 시간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너무 오랫동안 보지 않게).
내게 유익하고 필요한 영상을 중심으로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다.
비판적 이해
미디어 재현 이해
영상에 나오는 내용이 항상 진실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영상에는 만든 사람의 의도가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
정보 판별
영상이 믿을 만한 내용인지 확인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다.
영상 속 내용에 대한 다양한 입장을 알아보기 위해 추가 정보를 검색한다.
미디어 참여
콘텐츠 생산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영상으로 만들어 표현할 수 있다.
영상 제작을 위한 다양한 도구(편집 프로그램 등)를 잘 다룰 수 있다.
콘텐츠 공유
공유할 만한 우수한 콘텐츠와 그렇지 않은 콘텐츠를 구분하는 기준이 있다.
영상을 공유하면서 생각을 나누고 소통한다.
사회적 참여
사회적인 문제나 함께 생각해야 할 중요한 것에 대한 영상을 직접 만들거나 공유한다.
유익하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보면 ‘좋아요’ 버튼을 누르거나 댓글을 통해 의사를 표현한다.
나쁜 콘텐츠를 보면 불건전 콘텐츠를 신고하거나 ‘싫어요’ 버튼을 눌러 표시한다.
윤리적 활용
관용과 배려
영상을 만들거나 공유할 때 다른 사람의 입장을 충분하게 생각한다.
영상에 담긴 다양한 관점을 선입견이나 편견 없이 살펴본다.
영상 속 사회적 문제나 관심사에 대해 나와 반대되는 의견도 존중한다.
책임 있는 이용
영상 또는 영상 속 내용을 공유할 때 출처를 반드시 표시한다.
다른 사람의 콘텐츠(폰트, 이미지, 영상 등)를 이용해서 영상을 만들 때는 저작권 정책을 준수한다.
보호
나와 다른 사람의 개인 정보나 사생활이 노출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일정한 기간마다 ID와 비밀번호를 변경한다.

 

 

 

 

어떻게 활용이 가능한가?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체크리스트는 유치원, 초등학교 등 교육기관에 배포하여 관련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단계에서 학생들의 유튜브 리터러시 수준을 진단 및 파악하여 각 교육 수혜자들에게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학습 내용(안) 개발을 위해 활용할 수 있다.

이는 기존 미디어 리터러시 혹은 유튜브 리터러시 교육이 각 교육 수혜자들의 경험과 수준을 고려하지 못하고 저학년(초등학교 1~3학년), 고학년(초등학고 4~6학년)으로만 구분된 한계점을 보완해줄 것이다.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범주와 역량의 우선순위를 결정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교육이 완료된 단계에서 본 체크리스트는 교육 성과 측정을 위한 프레임워크로 활용되어 관련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성과를 정량적인 지표로 측정하고 추후 연계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유튜브로 인한 장점이 좀 더 부각되어 미래 세대의 리터러시 역량이 강화되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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