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경영이 주목 받고 있는 이유

2012.01.05 09:36다독다독, 다시보기/이슈연재






독서경영의 본질

21세기 화두 중 하나인 ‘지식기반 경제체제’를 구축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요소가 ‘독서’라 생각합니다. 특히 경영환경의 혼돈 속에 새로운 경영 혁신기법이 절실한 상황에서 ‘독서’와 ‘경영’을 접목한 ‘독서경영’이 새로운 이슈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독서경영은 책을 읽고 토론하면서 책 속에서 지식과 정보기술, 노하우, 아이디어, 영감 등을 얻고 이를 공유하여 다양한 방식의 관리를 통해 전파하거나 공유함으로써 개인과 기업의 가치와 생산성을 높여가는 새로운 경영기법입니다.




또한 독서경영은 급변하는 세계 경제환경에서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이 되고 있고, 세계적인 리더들의 공통적인 경쟁력의 요소입니다. 그리고 오늘을 이해하고 내일을 준비하는 요소이며, 평생교육을 지향한다는 측면에서 독서경영은 당연히 필수적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독서경영은 성인교육의 장(場)을 연장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독서경영을 실시하는 단계는 셋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단계는 책 읽는 문화를 만드는 겁니다. 이를 위해 CEO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생일이나 기념일날 책을 선물하거나, 도서구입비의 지급 등이 좋은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이나 친목 수준의 독서모임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하는 게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 단계에선 필독서의 지정 등 경영층의 개입은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배제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 단계는 초기의 독서경영입니다. 경영을 위한 의도적인 책 읽기를 해 볼 수 있는 단계로 필독서의 지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강제적인 책 읽기와 토론과 정보의 축적 및 공유가 가능한 단계입니다. 하지만 이 단계에서도 한 두 가지 미흡한 점은 있습니다. 경영 목적성의 결핍이나 공유와 축적 기술의 부족 등입니다. 토론을 할 경우 경영 측의 생각은 일단 배제되는 게 좋습니다.

세 번째 단계는 본격적인 독서경영 단계입니다. 개인이 독서를 통해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또한 토론을 통해 수준을 높여가며, 구성원끼리 정보를 공유하고 시스템적으로 관리하는 단계입니다. 그리고 정보의 축적과 공유를 통해 누구나 손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고, 검색과 활용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경영에 접목시키는 수준입니다. 




독서경영 흐름은 책을 선정하여 읽고 독서토론을 거쳐서, 정보의 축적 및 공유가 이루어지는 겁니다. 그리고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관리해야 되고, 마지막으로 평가와 보상이 이루어져야 올바른 독서경영이 완성될 수 있습니다.

독서경영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독서를 통하여 얻어지는 아이디어나 새로운 지식을 어떻게 경영성과에 반영시키느냐가 중요합니다. 말단 사원의 사소한 아이디어라도 생산성 향상을 위한 소중한 경영자원으로 활용해야만 그 성과를 높일 수 있게 될 겁니다. 

기업의 CEO는 초기에 실시했던 반강제적인 방식에서 탈피하여 자발적으로 독서경영이 정착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나 인센티브제도를 도입하여 직원들의 사기를 높여주는 것이 독서경영의 효과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독서경영은 윤리경영, 신뢰경영, 스피드경영 등 경영혁신 전략의 하나로 인식한다는 측면에서 지식경영의 새로운 트렌드로 정착되고 있습니다. 특히 여러 가지 경영혁신 방안들은 대부분 선진국으로부터 전해진 것이지만, 독서경영은 1980년대 중반 이후 한국적 경영혁신기법으로 등장한 것입니다.

이랜드가 1980년대 기업을 창립하면서 선도적으로 ‘독서’와 ‘경영’을 접목시키는 독서경영을 추진하여 기업을 성장시켰으며, 1990년대 중반 동양기전이 도입하여 본격적인 독서경영 기법을 경영혁신의 일환으로 활용하였습니다. 2000년대 접어들면서 많은 기업에서 앞다퉈 경쟁적으로 도입하면서 국내 기업에 정착된 한국적 경영혁신방안인 셈입니다.

일반인들은 물론 많은 기업의 경영자도 책에서 삶의 지혜와 비즈니스의 해법을 찾아 생활과 기업에 적용하여 많은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에 있어서 제품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요소가 인재라는 사실을 통해 독서경영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독서경영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목표를 두고 시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첫째, 내부 역량강화 교육의 일환으로 활용
둘째, 조직구성원간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 
셋째, 무형지식의 관리하는 측면에서 활용
넷째, 조직관리 차원에서 활용
다섯째, 능력 있는 인재를 확보하는 데 활용 등입니다.


독서경영의 본질을 제대로 이해하고 책을 통해 한 단계 발전하는 기회를 잡으시기 바랍니다.




ⓒ다독다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