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직구를 노린다? 블랙 프라이데이 주의사항!

2014. 11. 24. 09:00다독다독, 다시보기/이슈연재

출처_ 블랙프라이데이가 온다… 해외직구족 모셔라 / 2014.11.06. / 국민일보



최근 들어 국내와 해외에서 모두 판매하는 제품을 해외에서 사는 해외 직접 구매(줄여서 해외직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내에 들어오면서 유통비와 인건비 등의 가격이 붙어 가격이 높아지기 때문에 더 저렴한 가격을 찾는 것인데요. 이런 사람들이 해마다 기다리는 날짜가 있습니다. 바로 ‘블랙 프라이데이’입니다. 미국의 추수감사절 전후로 발생하는 상상을 초월하는 할인 기간을 놓치지 않고, 해외에서 싼 가격에 물건을 구매하려고 하는 것이죠. 이때 꼭 알아야 하는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오늘은 다독다독에서 그 주의사항을 알아봤습니다.



출처_ frplegal   



 미국 소비의 20%, 블랙 프라이데이


미국에서 연간 소비의 20% 가량이 몰리는 날이 있습니다. 바로 ‘블랙 프라이데이’인데요. 매해 11월 네 번째 목요일에 추수감사절이 있고, 그 다음날인 금요일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날이 검은색으로 표현되는 것은 상점에서 연중 처음으로 장부에 ‘적자’ 대신 ‘흑자’를 기록한다는 것에서 유래했습니다. 이때는 미국 유통업계의 연말 대목이자 소비자들의 씀씀이가 커지는 날인데요. 하루에서 길게는 일주일 정도 최대의 세일이 미국 전체에서 벌어지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물건을 품목에 따라 반값에서 90%정도의 할인합니다. 그러니 전 세계의 관심이 쏠리는 것은 당연합니다.



출처_ "갤노트3, 아이폰5s가 0달러"…삼성-애플, 美 '폭탄 세일' 혈투 / 2013.11.28. / 아시아경제 



 늘어나는 온라인 해외 구매와 소비자 피해 사례


관세청에 따르면 해외 구매액은 2010년 2742억 원에서 2011년 4823억 원, 2012년 7072억 원, 지난해는 1조 400억 원으로 급격하게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이것은 국내보다 저렴한 가격 등을 이유로 온라인 해외구매가 늘어났기 때문인데요. 늘어난 사례만큼 교환•반품 거절 등의 소비자 피해도 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찾아오는 블랙 프라이데이를 놓고 공정거래위원회에서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했답니다. 


해외구매 유형으로는 ‘해외 구매 대행’, ‘해외 직접 배송’, ‘해외 배송 대행’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소비자 피해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은 ‘해외 구매 대행’입니다. 반품이나 환불을 요청했을 때, 고액의 수수료와 위약금을 요구하거나 사전에 제시한 내용과 다른 수수료를 요구하는 등 다양한 피해가 생겼답니다.



출처_ '블랙 프라이데이' 해외직구 주의보 / 2014.11.17. / 세계일보



 온라인 해외 구매에 주의사항 꼼꼼히!


해외 구매에서 피해가 발생하기 전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겠죠? 그래서 몇 가지 주의사항을 찾아봤는데요. 우선 해외 구매 대행 사이트에서 교환 및 반품, 환불이 되지 않는다고 안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구매 대행에 대해서도 국내법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다른 온라인 소핑몰과 동일하게 제품을 공급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청약철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해외 구매 대행을 이용할 때는 사전에 배송 조건과 보상 내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해외 직접 배송의 경우에는 가격보다는 가급적 확인된 유명 해외 쇼핑몰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의류, 신발 등의 치수를 표시하는 단위가 다르므로 꼼꼼하게 확인하고 구매해야 하죠. 전자제품도 한국과는 전압, 주파수 등이 다르니 꼭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출처_ topdigital  



그리고 결제할 때는 가급적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품, 취소할 때 지급정지를 요청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결제할 때 화폐단위는 현지 통화로 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화로 결제할 경우 이중환전으로 현지 통화보다 불리한 환율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국내에서 사는 것보다 가격이 높아질 수 있답니다. 한 가지 더 알려드리자면, 신용카드로 결제하더라도 분쟁 발생을 대비해서 구매, 결제 내용을 캡처하는 등 증빙자료를 남겨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다가오는 블랙 프라이데이를 전후해서 해외 구매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한국소비자원 1372 상담센터와 여러 소비자 상담센터에 피해 상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해외 구매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지체 없이 상담하세요!


출처_ 공정거래위원회 



싼 가격에 자신이 갖고 싶던 제품을 구매하려는 노력은 소비자들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외에서 직접 구매를 통한 합리적 소비를 하는 것이죠. 하지만 미리 꼼꼼하게 주의사항을 살펴보고 구매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는 만큼 더 현명한 소비자가 될 수 있으니까요. 이번에 찾아오는 블랙 프라이데이에는 현명하게 해외 구매 하세요!



ⓒ 다독다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