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록원 역사기록관에서 깨달은 기록의 중요성!

2014. 12. 23. 13:00다독다독, 다시보기/현장소식



다이어리의 빈 칸도 이제 몇 개 남지 않았습니다. 문득 지나간 기록을 살펴보는데요, 올 한해도 많은 일들이 있었다며 지난 시간들을 되돌아보게 됩니다. 흔히 우리는 주요 사건과 시간의 흐름들을 기록으로 남겨두곤 하죠. 짧은 메모들을 비롯해, 다이어리와 일기 같은 형태를 빌려서 말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남겨 둔 여러분의 기록들이 100년 뒤, 혹은 수백 년 뒤, 박물관에 보관된다면 어떠한 가치가 있을까요? 시대를 관통하는 하나의 '기록물'은 '역사책'으로 변모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역사가 된 기록들은 후손들에게 당시의 생활모습이나 가치관 등을 알려주는 중요 자료가 되기도 하지요. 





개인의 '기록물'이 이 같은 가치가 있다면 시대의 중심에 있던 '기록물'은 어떤 가치가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조선왕조실록>처럼 말이죠. 그래서 저는 현재 조선왕조실록 태백산사고본이 보관되어있는 부산광역시 연제구 거제동에 위치한 국가기록원 역사기록관에 방문해 보았어요. 국가기록원 역사기록관이 조금은 생소한 분들 계실 것 같은데요. 자 지금부터 천천히 둘러보실까요?



 우리나라 최초의 기록물 전문 보존시설 – 국가기록원 역사기록관

 


국가기록원 역사기록관은 1984년 우리나라 최초의 기록물 전문 보존시설로서 건립된 곳입니다. 현재는 중앙기록물관리기관 국가기록원의 소속 기관으로서 <조선왕조실록>을 비롯해 국가 중요 문서류, 간행물, 지적·임야원도 등 중요한 국가기록물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고 있죠. 이와 함께 우리 기록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기록의 생활화를 확산하기 위해 전시·열람·문화행사 등 대국민 기록정보서비스 제공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조선왕조실록 태백산사고본과 더불어 여러 가지 국가의 중요 기록물들을 보관하고 있다 보니 입장할 때, 신분증과 출입증을 교환해야 했습니다. 국가기록원 역사기록관에는 기록관리 보존서고, 보존 장비, 기록물 복원실, 기록물열람, 국가기록전시관 등 최첨단 기록 관리 시설 및 전시관을 견학하실 수 있죠. 기록관리전문가, 기록관리 담당자, 전공대학생 등이 아닌 일반인들은 기록정보서비스홀과 기록문화전시관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기록문화전시관으로 들어 가볼까요?





 국사책에서만 보던 기록물을 볼 수 있는 기록문화역사실

 


기록문화전시관은 ‘기록문화역사실’과 ‘조선왕조실록실’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우선 ‘기록문화역사실’에는 시대별로 중요했던 기록물들 전시와 더불어 구체적인 설명이 상세합니다. 국사책에서 글로만 봐왔던 한일협약문서, 총독부설치에 관한 문서, 반민족행위처벌법 관련 문서, 제헌헌법 필사본 등 역사의 기록물들을 실물로 볼 수 있어 더욱 의미가 깊었는데요. 이외에도 새마을 운동 계획서, 남북공동선언서, 야간통행금지해제에 관한 보고 등 현대의 기록물이 현존해서 제 눈앞에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게다가 세계기록유산에 대한 설명도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국가기록원이 어떤 역할과 기능인지 소개하는 글도 있었답니다. 





 조선왕조실록 기록을 살필 수 있는 조선왕조실록실

 


다음으로는 ‘조선왕조실록실’로 가보겠습니다. 조선왕조실록실을 둘러보기 전에 조선왕조실록에 대해서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조선왕조실록은 우리나라 국보이자 세계기록문화유산에 등재 되어 있는 소중한 우리의 기록유산입니다. 조선 태조부터 철종에 이르는 25대 472년간 17만 2천여 일의 역사적 사실들과 조선시대의 다양한 방면을 망라해 기록한 세계 최대의 단일 역사책입니다. 유례가 없는 장기간 동안의 역사를 기록한 책이기 때문에 더욱더 위대하고 의미가 있는 역사책입니다. 





이런 조선왕조실록 중에서 ‘조선왕조실록실’에는 조선왕조실록의 편찬자인 사관에 대한 설명부터 실록편찬의 자료, 보존과 관리, 그리고 전란으로 인해 위험을 겪은 이야기 등을 실제 기록물들과 함께 관람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치가 높은 기록 유산이기에, 외세의 침략, 일제강점기, 6.25 전쟁 등 크고 작은 대한민국의 힘든 상황으로 인해 여러 차례 위기에 처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비록 그러한 위기들로 인해 많은 실록들이 소실되었지만, 현재 남한에는 정족산본 1707권 1187책과 오대산본 74책, 태백산본 1707권 848책 등이 남아 있습니다. 그 중 태백산본이 역사기록관에 보관되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나오는 길에는 사관선발시험을 체험해보는 곳이 있었는데요, 초급, 중급, 고급의 모든 문제를 통과하면 사관 임명장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관람하러 오시면 기록유산들과 사진, 영상 등을 통해 즐거운 역사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현재 국가기록관 역사기록관이 개관한 지 30주년이 되어 ‘30주년 특별전 기록과 함께하는 부산추억여행展’을 관람하실 수 있는데요. 부산 기네스와 관련된 국가기록원의 소장 기록물을 활용해 유년기, 청소년기, 성년기, 활동기로 구분해 부산의 간략한 역사를 소개하는 전시입니다. 관련된 기록물의 실물까지 볼 수 있어 더욱 흥미로웠습니다. 내년 2월 27일까지 전시가 된다고 하니 부산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께도 추천해드립니다.

이외에도 국가기록원 역사기록관은 민간기록물도 수집하고 있었는데요, 고기록이나 근현대기록, 사진필름 등을 수집해 소장하고 있다고 하네요. 2층으로 올라가면, 역사기록원의 기록물 기증자 1호인 고 최민식 작가의 사진전을 관람할 수 있는데요. 사진을 통해 1950∼1980년대 부산 시민의 삶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기록’이란 것에 대해서 제 인생에 큰 의미를 두지 않았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기록’이 소중한 역사의 한 획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만약 이러한 ‘기록’들이 없었다면, 우리는 미래가 없었을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소중한 우리의 역사와 다가올 미래를 위해 오늘부터 여러분의 ‘기록’을 해나가는 것이 어떨까요? 100년 뒤, 이 역사기록관에서 우리의 일기와 사진들이 전시되고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 다독다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