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의 발달이 우리 삶을 나아지게 할까요?

2016. 4. 20. 17:00다독다독, 다시보기/이슈연재


[요약] 3월 다독다독 의견댓글 이벤트를 통해 들어 본 다독다독 팬들의 인공지능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공유합니다.



지난 3월 있었던 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 알파고의 대국, 일본 문학상에 소설을 출품한 인공지능 소식까지, 인공지능에 대한 뜨거운 관심이 이어지는 가운데 다독다독 팬분들께 물었습니다. 인공지능 발달이 우리의 삶을 나아지게 할까요?” 다독다독의 물음에 팬들이 응답했습니다.

 




조아라 님, “저의 생각은 X! 아무리 기술이 발달한다고 한들 그에 대한 병폐는 분명히 있을 것 같아요. 더 편안한 삶을 위한 기술들도 많겠지만, 인공지능은 뭔가 인류에게 위협이 될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좋다기보다는 무섭다는 느낌을 먼저 받았어요. 몇몇 영화 속에서 발달한 인공지능이 인간을 무력화시키며 지배했던 내용이 있는데요. 이번 알파고와의 대국을 보며 진짜 그것이 현실이 될 수도 있겠다는 느낌을 받아 저는 X입니다.”

 




김송희 님, “저는 O 선택할게요. 벌써 인공지능이 우리 삶에 들어온 부분은 정말 많은 것 같아요 급변하고 있는 시대에 무조건적인 X보다는 인간이 하지 못한 일을 인공지능이 해줄 수 있는 부분도 있을 거고 인간이 탐욕과 욕심이 아니라면 아주 잘 활용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유엔 미래보고서 2045 는 꼭 한번 읽어보고 싶어요!”



 


이현화 님, “X. 이미 많은 발전을 거듭한 인공지능으로 인해 인간의 생활이 더 편리하고 윤택해진 것이 사실이지만 한편으로는 인간이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이 더 좁아졌다는 생각이 들어요. 끝없는 도전 끝에 결국 성취해 내고 마는 인간의 뜨거운 열정과 성장과 발전 또한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해 사라져 버리고 인간이 너무나 초라하고 힘없는 존재가 되어버릴까 우려스럽게 느껴지네요. 결국, 어느 순간 인공지능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되는 날이 올 수도 있지 않을까요?”



 


김채희 님, “X~! 인간이 인공지능을 제어하지 못함으로 인해 많은 문제가 생길 것 같아요! 이성만 존재하는 인공지능. 인간의 미래를 어둡게 만들 것 같아요! 친구들아~ 너희는 어떻게 생각해?”

 




유석선 님, “O. 인공지능이 세계 곳곳에 침투하여 우리 생활을 정말 윤택하고 풍요롭게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사람이 해야 하는 일들이 인공지능으로 바뀌어 많은 직업이 없어지겠죠. 하지만 그건 대세라고 봅니다. 더욱 풍요롭고 편리한 삶으로 나가는 것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라고 봅니다.”



다독다독 팬들이 보내준 다양한 의견을 읽고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읽고, 생각을 키우는 다독다독은 앞으로도 팬 여러분들과 많은 이야기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