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할 수 있는 NIE 교수법

2016. 7. 21. 09:24다독다독, 다시보기/미디어 리터러시


김우주, 2016 다독다독 기자단


[요약] NIE(News in Education)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자녀를 직접 교육하고 싶어 하는 경우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NIE 전문 강사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집에서도 할 수 있는 NIE 교수법'을 소개합니다.



#부모라면 누구나 최고의 선생님이 될 수 있다


NIE(News in Education)의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들이 나오면서 점차 NIE 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집에서 자신의 자녀를 대상으로 NIE 교육을 지도해보고 싶다는 부모님들의 글을 인터넷에서 심심치 않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NIE 교수법에 대한 전문성의 문제 때문에 교육의 방향성이나 유의점을 알지 못해 불안해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남영희 NIE 강사'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집에서 NIE교육을 수행할 때의 방향성과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Q.오늘날 NIE(News in Education)가 왜 중요할까요?


뉴스나 미디어는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다양한 정보를 취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비판적 사고능력이나 창의력을 키우기 위한 교육 자료로 사용하기에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또한,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신문에 실려 있는 사진을 보고 주관적인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으며, 뉴스 속 글자 찾기 활동 등을 통해 글을 읽는 것에 대한 흥미를 느끼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중·고등학생의 경우 자신이 지속해서 관심을 가지는 분야에 대해 생각해 보면서 진로에 관한 탐구를 할 수 있고, 기사의 내용을 파악하거나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 있게 표현하는 훈련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가정에서 NIE를 할 때 장점은 무엇인가요?

 

가정에서 NIE 교육을 할 때의 가장 큰 장점은 자녀가 흥미를 느끼는 부분이나 취약한 부분, 혹은 자신 있어 하는 부분에 대해 이미 잘 알고 있거나 파악하기가 쉽다는 점입니다. 또한, 부모님이 동참하게 된다는 점 때문에 부모와 자녀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기회로 활용될 수 있으며, 같은 기사를 읽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면서 친밀감을 높이고 서로의 관심사를 파악하기에도 쉽습니다. , NIE도 하나의 교육이지만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차원을 넘어 가족과의 관계 속에서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점이 가정에서 NIE를 할 때의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Q.자녀의 연령에 따라 NIE 교수법도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의 연령에 맞는 각각의 교수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사진이나 도표 등의 그림적 요소를 보고 연상되는 주관적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사에 나와 있는 객관적 정보에 초점을 맞춰 이를 읽고 내용을 파악하는 활동이 가능합니다. 반면, ·고등학생의 경우는 객관적인 정보를 읽는 것뿐만 아니라 기사의 내용에 대한 문제 제기나 그것에 포함된 주관적 의견에 대해 비판적 사고를 글로 표현해 보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슈와 자신과의 상관관계를 확인하며 자신의 관심 분야를 스스로 파악하거나 공동체에 대한 의미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Q.가정에서 NIE 교육을 할 때의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활동에 대한 자녀의 자율성이 중요합니다.

NIE 활동은 학생 스스로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흡수하며,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때문에 NIE를 수행할 때의 부모의 역할은 활동에 대해 자녀가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고 활동과정 중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을 때만 생각을 끌어낼 수 있도록 화제에 대한 흐름을 정리해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자녀에 대한 기대감 때문에 부모의 생각을 강요하거나 혹은 재촉함으로써 아이가 빨리 결과물을 나타내도록 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매우 지양해야 하는 행동이며, 자녀가 활동을 주도해야 함을 명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수자로서의 역할과 부모로서의 역할을 잘 병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정에서 NIE 활동을 하면 좀 더 편안하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교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녀가 부모를 교수자로 인식하지 않는다면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업과 일상을 구분 짓는 것이 필요하며, 이것이 어렵다면 또래의 친구들과 함께 활동에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자녀가 다른 학생들을 의식하도록 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활동에 필요한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 안에 활동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일종의 규칙이 존재하고 있음을 상기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학습 자료를 선택할 때에는 편향적이거나 추측성 정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 NIE활동을 위한 학습 자료로는 지면으로 된 일간지를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인터넷을 통해 뉴스를 접하게 될 때에는 추측성 정보를 접하게 될 가능성이 있고, 특히나 학생 스스로가 자료를 검색한다면 그 과정에서 자극적인 사진이나 광고배너에 유출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다만 사진을 많이 활용하는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스포츠신문이나 잡지 등을 활용하는 것이 학습내용에 따라 필요하기도 합니다.


또한, 지면으로 된 일간지라 하더라도 편향적인 시각이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사건에 대해 서로 다른 시각을 가진 기사를 최소 두 가지 이상 함께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학생 스스로 정보와 의견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고, 자신에게 유리한 정보를 취합할 수 있는 시각도 가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몇 가지 주의사항에 대해 명심하고 자녀에 관한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집에서도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것이 NIE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가족 구성원이 함께 모여 대화를 나누는 시간이 줄어들고 있는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자녀와 함께하는 NIE 활동은 지식학습을 넘어서는 가치가 있다고 여겨집니다.